홍보동영상

> 열린소통광장>홍보동영상

남을 비방하는 말, 비속어, 음란성 글, 광고성, 실명을 사용하지 않은 글은 관리자 임의로 바로 삭제합니다.

충남연구원 개원22주년 기념 세미나, 데이터의 시각화
충남연구원 개원22주년 기념 세미나, 데이터의 시각화
작성자 홍보담당 작성일 2017. 06. 21
조회수 849
파일
2012.09.05
전출
2012.09.05
전입

" 데이터의 시각회" -VW Lab 김승범 대표(충남연구원 개원22주년 기념 학술 세미나 중)
세종시가 생긴 이후 공주시를 중심으로 한 인구이동데이터를 시각화함 시간 흐름에 따른 인구의 전출과 전입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브리핑>
사실은 상단을 보시면요. 인구의 이동이란 한사람이 집을 옮긴다는건 여러가지 삶의 희망과 어떻게 보면 삶의 스트레스들이 녹아있는거죠. 직장때문에
옮기기도 하고 좀더 좋은 집으로 이사를 하기도 하고요.
그래서 이 사실은 여기는 상당히 많은 이 데이터를 시각화를 하는 내용에는 상당히 많은 내용들을 뽑아낼수 있는데요.
어디서 어디로 인구가 많이 가는가 혹은 이 사람들이 읍면동 단위에서 가장 많이 움직이는 구나 혹은 어떤 지역들이 어떤지역하고 긴밀하게 움직이는가.
이부분이 세종시 인데요. 요부분이 공주시 인데요..세종시가 만들어진 다음에 초기 이동이 많았다. 그리고 이제 천안이 일단 도시규모가 크기때문에
서울로 오고 가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대전도 역시 마찬가지구요. 인구 수가 많을 수록 유통은 많이 일어나고 인구의 이동은 많이 일어나는데 보통은 그게
비슷해서 그게 별 차이가 1000명정도 이하로 일어나지만 세종시는 약간



충남연구원 개원22주년 기념 세미나 - 데이터의 시각화- " 데이터에눈뜨다, 스마트충청남도! " 이해하기 어려운 데이터분석자료의 시각화를 통해 관련정책 대안을 쉽게 찾을 수 있음 VWLab 김승범 대표 > " 보시면요, 사람이 집을 옮긴다는 것은 삶의 희망과 스트레스등 여러가지 의미가 녹아 있는거죠. 직장 때문에 옮기기도 하고 조금 더 좋은 집으로 이사를 하기도 하고요. 그래서 이 데이터를 시각화 한 것을 가지고 상당히 많은 내용들을 뽑아낼 수 있는데요. 어디서 어디로 인구가 많이 가는가, 혹은 사람들이 읍면동 단위에서 가장 많이 움직이는 구나. 혹은 어떤지역이 어떤지역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움직이는가 하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이부분이 세종시구요, 이부분이 공주신데요 (화면상 마우스 화살표 움직이는 곳) 세종시가 만들어진 초기에 인구이동이 많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천안은 일단 도시 규모가 크기 때문에 서울로 오고 가는 사람이 많습니다. 대전도 역시 마찬가지고요. 인구수가 많을 수록 인구의 이동은 많이 일어나는데, 보통은 그게 비슷해서 차이가 천명정도 이하로 일어나지만 세종시는 약간 다릅니다. "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출판홍보팀 담당자 : 정봉희 연락처 : 041-840-1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