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열린소통광장>보도자료

남을 비방하는 말, 비속어, 음란성 글, 광고성, 실명을 사용하지 않은 글은 관리자 임의로 바로 삭제합니다.

[충남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개소 5주년] “재정분권 강화에 따른 전문적 재정투자운영 필요”
[충남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개소 5주년] “재정분권 강화에 따른 전문적 재정투자운영 필요”
작성자 이민우 작성일 2021. 11. 03
조회수 834
파일

[충남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개소 5주년]

재정분권 강화에 따른 전문적 재정투자운영 필요

- 44886천억원 재정투자사업 타당성 연구지원

예산, 인력 등 공투센터 기능과 역할 강화해야

 

충남연구원(원장 유동훈) 공공투자관리센터(이하 공투센터)20175월 개소 이후 2020년까지 충남도 및 시군 재정투자사업에 대하여 총 448, 86천억 상당의 타당성 검토 연구 지원을 추진했다고 3일 밝혔다.

 

이중 국비를 포함한 중앙재정투자사업 유치지원 실적은 약 37천억원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번 성과발표는 공투센터가 최근 충남공공투자관리센터 5년간 성과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주제로 마련한 개소 5주년 기념 공공투자포럼에서 나왔다.

 

이 자리에서는 지방분권 강화와 더불어 재정분권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재정투자의 전문적·효율적 운영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는 공통된 의견이 제시되었다. 이와 함께 예산과 인력이 뒷받침되어 공투센터의 기능과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먼저 공투센터 이종윤 연구원은 충남공공투자관리센터의 현황과 개소 이후 실적 및 운영상 문제점을 주제로 발표했다.

 

그리고 한국산업경제연구소 이세구 박사는 충남도의 효율적인 재정운영을 달성하기 위해 공투센터 역할 강화 전문성 제고를 위한 역량 및 노하우의 축적 조직운영 제약 극복 등이 필요하다며 공투센터의 역할과 과제를 제시했다.

 

한편, 토론에서는 충청남도의회 박종철 예산분석팀장, 공주대학교 심희철 교수, 대구경북연구원 박성덕 박사, 경기공공투자관리센터 김대중 박사, 충북연구원의 이태웅 전문연구원 등이 참여해 공투센터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논의했다.

 

특히 재정투자의 전문적·효율적 관리를 위해 경기공공투자관리센터 김대중 박사는 투자사업 완료 이후 사업운영비 DB 구축은 재정투자사업 타당성 검토의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대구경북연구원 박성덕 박사는 공투센터 업무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센터의 독립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공주대학교 심희철 교수는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분석모델을 개발할 것을 제안하였다.

 

한편 최웅선 공투센터장은 공투센터 발전방안을 논의하는 이번 포럼을 연례행사로 정례화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기획조정과 담당자 : 정봉희 연락처 : 041-840-1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