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플러스

내용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우선 중국 농식품 시장의 전반적인 발전현황과 주요특징을 살펴봄으로써 중국의 유망 소비재산업인 농식품 산업분야에 대한 일반적이고도 구체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다
이후생략
이후생략
목차
제1장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목적 2
2 연구범위 및 방법 2
1 연구범위 2
2 연구방법 4
3 분석틀 5
3 선행연구 검토 7
1 국내 농식품의 중국수출 방안에 관한 연구 7
2 지자체 식품의 해외진출 방안에 관한 연구 7
3 종합 및 본 연구의 차별성 8
제2장 중국 농식품 시장 발전현황 및 주요특징 10
1 발전현황 10
1 중국 농식품 시장 현황 10
2 중국 수입식품 시장 현황 12
3 중국인의 수입 농식품 선호요인 14
4 중국 소비자의 소득 및 소비지출 현황 15
2 주요 특징 16
1 내용적 특징 16
2 지역적 특징 18
3 유통시장 특징 20
3 종합 및 시사점 25
제3장 충남 농식품의 대중국 수출현황 및 마케팅 지원 실태 27
1 충남 농식품의 대중국 수출현황 27
1 광역지자체 농식품의 대중국 수출현황 27
2 충남 농식품의 대중국 수출현황 29
3 주력 수출 품목의 수출경쟁력 분석 36
2 해외 수출마케팅 지원사업 분석 38
1 광역지자체 지원사업 및 운영체계 38
2 충남의 지원사업 및 운영체계 41
3 충남 대중국 수출마케팅 지원사업의 문제점 46
3 종합 및 시사점 49
제4장 중국수출마케팅 지원 강화를 위한 FGI 조사 및 타 지자체 지원 우수사례 분석 50
1 중국수출마케팅 지원 강화를 위한 FGI 조사 결과 50
1 FGI 조사개요 50
2 기업인 FGI 조사 결과 51
3 공무원 및 지원사업 수행기관 FGI 조사 결과 57
2 타 지자체 지원 우수사례 분석 62
1 분석 배경 62
2 경기 비즈니스 센터GBC 운영 사례 62
3 전남 중국 특화 수출마케팅 지원 사례 66
3 종합 및 시사점 70
제5장 충남 농식품의 중국수출마케팅 지원 강화 방안 72
1 수출시장 형태별 지원책 제시 72
1 오프라인 시장 지원책 72
2 온라인 시장 지원책 74
3 O2O 시장 지원책 75
2 중국 특화 수출마케팅 교육 및 정보제공 서비스 실시 76
1 중국 특화 수출마케팅 교육 실시 76
2 중국 농식품 시장 관련 양질의 수출정보 서비스 제공 77
3 주체별 역할 정립 및 협력적 지원체계 구축 78
1 핵심주체별 역할 정립 78
2 협력적 지원체계 구축 79
제6장 결론 82
1 연구요약 82
2 정책제언 84
3 연구의 의의 및 한계 86
참고문헌 87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목적 2
2 연구범위 및 방법 2
1 연구범위 2
2 연구방법 4
3 분석틀 5
3 선행연구 검토 7
1 국내 농식품의 중국수출 방안에 관한 연구 7
2 지자체 식품의 해외진출 방안에 관한 연구 7
3 종합 및 본 연구의 차별성 8
제2장 중국 농식품 시장 발전현황 및 주요특징 10
1 발전현황 10
1 중국 농식품 시장 현황 10
2 중국 수입식품 시장 현황 12
3 중국인의 수입 농식품 선호요인 14
4 중국 소비자의 소득 및 소비지출 현황 15
2 주요 특징 16
1 내용적 특징 16
2 지역적 특징 18
3 유통시장 특징 20
3 종합 및 시사점 25
제3장 충남 농식품의 대중국 수출현황 및 마케팅 지원 실태 27
1 충남 농식품의 대중국 수출현황 27
1 광역지자체 농식품의 대중국 수출현황 27
2 충남 농식품의 대중국 수출현황 29
3 주력 수출 품목의 수출경쟁력 분석 36
2 해외 수출마케팅 지원사업 분석 38
1 광역지자체 지원사업 및 운영체계 38
2 충남의 지원사업 및 운영체계 41
3 충남 대중국 수출마케팅 지원사업의 문제점 46
3 종합 및 시사점 49
제4장 중국수출마케팅 지원 강화를 위한 FGI 조사 및 타 지자체 지원 우수사례 분석 50
1 중국수출마케팅 지원 강화를 위한 FGI 조사 결과 50
1 FGI 조사개요 50
2 기업인 FGI 조사 결과 51
3 공무원 및 지원사업 수행기관 FGI 조사 결과 57
2 타 지자체 지원 우수사례 분석 62
1 분석 배경 62
2 경기 비즈니스 센터GBC 운영 사례 62
3 전남 중국 특화 수출마케팅 지원 사례 66
3 종합 및 시사점 70
제5장 충남 농식품의 중국수출마케팅 지원 강화 방안 72
1 수출시장 형태별 지원책 제시 72
1 오프라인 시장 지원책 72
2 온라인 시장 지원책 74
3 O2O 시장 지원책 75
2 중국 특화 수출마케팅 교육 및 정보제공 서비스 실시 76
1 중국 특화 수출마케팅 교육 실시 76
2 중국 농식품 시장 관련 양질의 수출정보 서비스 제공 77
3 주체별 역할 정립 및 협력적 지원체계 구축 78
1 핵심주체별 역할 정립 78
2 협력적 지원체계 구축 79
제6장 결론 82
1 연구요약 82
2 정책제언 84
3 연구의 의의 및 한계 86
참고문헌 87
연구자의 다른 자료
-
전춘복
(해외출장보고서)랴오닝성사회과학원 MOU 체결 및 학술세미나 개최 2019. 08. 20
충남 프랜차이즈산업 육성방향 및 과제 2024. 03. 01
코로나19의 사회ㆍ경제적 영향 분석 및 「긴급재난소득」의 효과 평가 연구 2020. 10. 05
충남의 미래신산업 네트워크분석 및 '지역간 상생일자리 창출모델' 연구: 자동차산업 전후방산업연관을 중심으로 2022. 03. 01
충남 국외비즈니스 지원 거점 구축 연구 2019. 04. 01
-
송영현
(해외출장보고서)랴오닝성사회과학원 MOU 체결 및 학술세미나 개최 2019. 08. 20
충남연구원_랴오닝사회과학원 MOU체결 및 학술교류회 2019. 08. 20
충남 남북교류협력 기초연구 : 개성특별시를 중심으로 2020. 04. 01
충남형 공유경제 모델 개발 2019. 04. 23
폐교를 활용한 농촌체험휴양마을 조성 구체화 방안 2018. 09. 12
제1회~5회 환황해포럼의 주요 정책이슈 분석 2020. 0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