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이 보고서는 충청남도 내 고령운전자65세 이상에 의한 교통사고 실태를 분석하여 그 위험성과 정책적 대응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2005년부터 2018년까지 14년간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충남에서는 고령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가 꾸준히 증가해 연평균 약 820건에 달했으며 특히 2012년 이후 급격한 상승세를 보였다 2018년에는 1339건으로 집계되어 인구 10만명당 발생률이 전국 평균보다 두 배 가까이 높은 수준이었다
사망자 수 역시 충남이 전국 4위에 해당하는 67명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인구 대비 사망률은 전국 평균을 훨씬 상회했다 부상자도 연평균 1191명으로 나타나 고령운전자 사고의 심각성을 드러냈다 특히 시보다 군 지역에서 사고 발생률이 월등히 높았으며 청양군 서천군 예산군 등은 사망률과 부상률 모두에서 상위를 차지했다
군 지역은 고령 인구 비율이 높고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환경적 특성으로 인해 자가운전 의존도가 크며 이로 인해 사고 발생률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생계유지를 위한 고령층의 운전 지속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전반적으로 사고 발생 건수 사망자 부상자 모두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문제의 심각성이 강조된다
보고서는 이러한 실태에 따라 고령운전자 대상 교통안전 교육 강화 운전면허 갱신제도 정비 대체 교통수단 지원 확대 등의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분석한다 충남의 고령화 속도와 맞물려 고령운전자 사고는 앞으로도 더욱 중요한 지역 안전 과제가 될 것으로 전망되며 보다 정밀한 대응전략 마련이 요구된다
사망자 수 역시 충남이 전국 4위에 해당하는 67명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인구 대비 사망률은 전국 평균을 훨씬 상회했다 부상자도 연평균 1191명으로 나타나 고령운전자 사고의 심각성을 드러냈다 특히 시보다 군 지역에서 사고 발생률이 월등히 높았으며 청양군 서천군 예산군 등은 사망률과 부상률 모두에서 상위를 차지했다
군 지역은 고령 인구 비율이 높고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환경적 특성으로 인해 자가운전 의존도가 크며 이로 인해 사고 발생률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생계유지를 위한 고령층의 운전 지속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전반적으로 사고 발생 건수 사망자 부상자 모두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문제의 심각성이 강조된다
보고서는 이러한 실태에 따라 고령운전자 대상 교통안전 교육 강화 운전면허 갱신제도 정비 대체 교통수단 지원 확대 등의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분석한다 충남의 고령화 속도와 맞물려 고령운전자 사고는 앞으로도 더욱 중요한 지역 안전 과제가 될 것으로 전망되며 보다 정밀한 대응전략 마련이 요구된다
목차
제1장 분석 개요
1 배경 및 목적
2 분석 방법
제2장 충남 교통사고 실태 분석
제1절 충남 교통사고 분석
1 교통사고 발생건수
2 교통사고 사망자수
3 교통사고 부상자수
제2절 충남 15개 시군 교통사고 분석
1 교통사고 발생건수
2 교통사고 사망자수
3 교통사고 부상자수
제3장 충남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실태 분석
제1절 충남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분석
1 교통사고 발생건수
2 교통사고 사망자수
3 교통사고 부상자수
제2절 충남 15개 시군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분석
1 교통사고 발생건수
2 교통사고 사망자수
3 교통사고 부상자수
제4장 시사점 및 방향성
1 배경 및 목적
2 분석 방법
제2장 충남 교통사고 실태 분석
제1절 충남 교통사고 분석
1 교통사고 발생건수
2 교통사고 사망자수
3 교통사고 부상자수
제2절 충남 15개 시군 교통사고 분석
1 교통사고 발생건수
2 교통사고 사망자수
3 교통사고 부상자수
제3장 충남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실태 분석
제1절 충남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분석
1 교통사고 발생건수
2 교통사고 사망자수
3 교통사고 부상자수
제2절 충남 15개 시군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분석
1 교통사고 발생건수
2 교통사고 사망자수
3 교통사고 부상자수
제4장 시사점 및 방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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