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충청남도는 환경교육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2019년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고 민관학연 협력을 기반으로 체계적인 환경교육 정책을 추진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제12차 환경교육종합계획 환경교육진흥조례 지역환경교육센터 지정 환경교육헌장 제정 등 제도적 기반을 구축해 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모든 도민이 언제 어디서나 환경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지향한다 비전은 환경교육으로 하나 되는 행복 공동체 충청남도이며 슬로건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환경교육을 받을 수 있는 충청남도이다
충청남도 환경교육은 통합성 일상성 지역성을 강조하며 사회환경교육과 학교환경교육을 아우르는 체계를 목표로 한다 제2차 종합계획은 환경교육 기반 구축과 문제 해결을 위한 20개 과제를 포함하고 있으며 환경교육센터 확충 교육 예산 확보 콘텐츠 개발 환경교육사업단 운영 등으로 구체화되었다 도교육청은 학교 중심의 환경사랑 동아리 에너지 전환교육 지역사회 연계 교육을 통해 환경적 사고와 실천 능력을 갖춘 민주시민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환경교육도시 추진을 위한 전략은 네 가지 분야로 구성되며 첫째는 환경교육 기반 강화이다 전담부서 신설 연수원 조성 네트워크 조직화 등 구조적 기반을 확대하고 정보시스템 구축과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해 지속 가능한 운영체계를 마련한다 둘째는 학교환경교육 활성화로 환경교육지원센터 운영 환경교과 확대 환경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학교 내 환경교육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자 한다
셋째는 사회환경교육 활성화이다 전 도민을 대상으로 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확대 찾아가는 교육 프로그램 운영 공무원 환경교육 사회지도층 포럼 운영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접근이 포함된다 특히 지역 맞춤형 콘텐츠 개발 전문 강사 양성 시민과학 연계 프로그램 등은 지역 문제 해결에 실질적인 기여를 목표로 한다
넷째는 환경교육의 역할 강화를 통해 도민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환경교육이 정책결정 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시범마을 확대 소외계층 환경바우처 친환경 지역축제 지원 등 다양한 실천 과제가 제시되었으며 이를 통해 생태보전 의식과 문제해결 역량을 높이는 것을 지향한다 이는 단순 교육을 넘어서 사회적 실천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유도한다
충남형 환경교육도시 추진체계는 행정기관 지역교육청 연구기관 환경단체 지역교육센터 등 다양한 주체가 연계되어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설계되었다 초중고와 대안학교 대학은 교육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며 연구기관과 민간단체는 콘텐츠와 정책 개발 프로그램 운영 전문인력 양성 등 지원을 맡는다 행정은 이를 조정하고 예산 제도 평가 등의 기반을 제공한다
결론적으로 충청남도의 환경교육도시 선언은 모든 도민이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지속가능한 교육체계를 구축하려는 시도로 지역 문제 해결과 함께 글로벌 환경문제 대응에도 기여할 수 있는 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충청남도 환경교육은 통합성 일상성 지역성을 강조하며 사회환경교육과 학교환경교육을 아우르는 체계를 목표로 한다 제2차 종합계획은 환경교육 기반 구축과 문제 해결을 위한 20개 과제를 포함하고 있으며 환경교육센터 확충 교육 예산 확보 콘텐츠 개발 환경교육사업단 운영 등으로 구체화되었다 도교육청은 학교 중심의 환경사랑 동아리 에너지 전환교육 지역사회 연계 교육을 통해 환경적 사고와 실천 능력을 갖춘 민주시민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환경교육도시 추진을 위한 전략은 네 가지 분야로 구성되며 첫째는 환경교육 기반 강화이다 전담부서 신설 연수원 조성 네트워크 조직화 등 구조적 기반을 확대하고 정보시스템 구축과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해 지속 가능한 운영체계를 마련한다 둘째는 학교환경교육 활성화로 환경교육지원센터 운영 환경교과 확대 환경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학교 내 환경교육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자 한다
셋째는 사회환경교육 활성화이다 전 도민을 대상으로 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확대 찾아가는 교육 프로그램 운영 공무원 환경교육 사회지도층 포럼 운영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접근이 포함된다 특히 지역 맞춤형 콘텐츠 개발 전문 강사 양성 시민과학 연계 프로그램 등은 지역 문제 해결에 실질적인 기여를 목표로 한다
넷째는 환경교육의 역할 강화를 통해 도민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환경교육이 정책결정 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시범마을 확대 소외계층 환경바우처 친환경 지역축제 지원 등 다양한 실천 과제가 제시되었으며 이를 통해 생태보전 의식과 문제해결 역량을 높이는 것을 지향한다 이는 단순 교육을 넘어서 사회적 실천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유도한다
충남형 환경교육도시 추진체계는 행정기관 지역교육청 연구기관 환경단체 지역교육센터 등 다양한 주체가 연계되어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설계되었다 초중고와 대안학교 대학은 교육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며 연구기관과 민간단체는 콘텐츠와 정책 개발 프로그램 운영 전문인력 양성 등 지원을 맡는다 행정은 이를 조정하고 예산 제도 평가 등의 기반을 제공한다
결론적으로 충청남도의 환경교육도시 선언은 모든 도민이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지속가능한 교육체계를 구축하려는 시도로 지역 문제 해결과 함께 글로벌 환경문제 대응에도 기여할 수 있는 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목차
1 연구 배경
2 환경교육 관련 기존 계획
3 충남 환경교육도시 비전
2 환경교육 관련 기존 계획
3 충남 환경교육도시 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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