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ISNS

페이지 경로

>보고서>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충남브랜드 및 콘텐츠 전시연출기획 연구 용역
수탁

충남브랜드 및 콘텐츠 전시연출기획 연구 용역

기간
2011. 06. 17 ~ 2011. 07. 16
연구책임자
권영현
키워드
충남브랜드,전시연출,백제문화,금산인삼,보령머드,내포정신,서해유류사고,여유와 조화
다운로드

[홈페이지원문공개]충남브랜드 및 콘텐츠 전시연출기획 연구 용역_관리자_20160315_최종보고서(1).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변경금지

내용

충청남도는 2011 국가브랜드 종합전람회 참가를 계기로 충남만의 고유한 문화와 정신을 반영한 대표 브랜드와 콘텐츠를 발굴하고 전시연출 방안을 마련함 브랜드 선정은 도민의식 조사 전문가 자문회의 문화유산 조사 등을 통해 이뤄졌으며 핵심 키워드는 융합 포용 편안함 행동 충절로 정리됨
충남의 대표 브랜드로는 Heart of Korea ChungNam이 선정되었으며 부제로 편안한 미소 다정한 사람들을 제시함 백제의 역사 금산인삼 보령머드 한산모시 온천벨트 의좋은 형제 서해유류유출사고 등은 주요 콘텐츠로 채택되어 충남의 정체성과 정서를 입체적으로 표현함
백제는 개방성과 융합 진취성을 상징하며 충남의 시작점으로 설정됨 금산인삼은 생명 존중과 나눔의 철학을 담고 있고 보령머드는 해양 자원의 창의적 활용 사례로서 소개됨 내포는 종교와 문화가 융합된 역동적 공간으로 조명됨
전시는 열린 구조 공감 가능한 이벤트 실물 중심 콘텐츠를 활용하여 관람객의 접근성을 높이도록 구성됨 백제 문화 유산 인삼 실물 전시 머드 체험 모시 짜기 시연 온천 자료 등이 배치되며 영상 콘텐츠와 상징 색상도 활용됨
피날레에서는 충남을 누구나 살고 싶은 고향으로 형상화하며 배려와 존중 공동체의식이 살아 있는 지역으로 강조함 도청신도시 내포시의 미래 비전도 함께 제시되어 과거현재미래를 잇는 통합적 브랜드로 완성됨
결론적으로 충남 브랜드는 역사와 자연 인물 공동체 정신을 조화롭게 엮어내며 도민 참여와 자긍심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콘텐츠와 감동 있는 연출이 가능한 전시 기획을 마련하였음

목차

I 충남브랜드 발굴 목적
II 지역브랜드 사례 및 경향
III 충남의 정신과 이미지
IV 대표 브랜드 및 주요 콘텐츠 도출과정
V 대표 브랜드 및 주요 콘텐츠 제시
VI 대표 브랜드 및 주요 콘텐츠 결정
VII 연출 및 전시방안

연구자의 다른 자료

동일한 유형의 자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