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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절한 연구See]환경정의 관점에서 본 충남 환경정책의 방향과 과제
[친절한 연구See]환경정의 관점에서 본 충남 환경정책의 방향과 과제
작성자 송수진 작성일 2023. 08.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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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문


『환경정의 관점에서 본 충남 환경정책의 방향과 과제』


 


한국환경연구원 녹색전환연구실 추장민


(선임연구위원)





우리나라에서는 1998년 민간 환경단체인 환경정의시민연대(현 환경정의)가 출범하면서 환경정의에 관한 학술적·정책적 논의가 본격화되었다. 약 20여 년에 걸친 정책화를 위한 논의 과정을 거쳐 2019년 환경정책기본법이 개정되어 환경정책의 기본이념으로 환경정의가 도입되었다. 최근 환경정의 이슈는 기후위기, 생태위기, 팬데믹위기라는 복합위기에 직면하여 지구공동체 정의로 논의 범위가 크게 확장되고 있으며, 관련 정책도 인류 문명과 사회경제 시스템의 근본적인 대전환의 관점에서 새로운 접근법이 요구받고 있다.


 


연구대상 지역이 충청남도에 국한되어 있으나 환경정의에 관한 최근 국내외 논의 동향과 새로운 정책적 접근법을 흡수하여 환경정책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매우 시의적절해 보인다. 본 연구에서 주목되는 부문은 무엇보다도 환경정책에서 적용되어야 할 ‘환경정의 원칙’, 즉 환경정의 정책이 추진될 필요가 있는 분야의 확장이다. 연구자들은 환경정책기본법에 제시된 환경정의의 3대 분야인 분배적 정의, 절차적 정의, 교정적 정의를 기존 ‘시스템 유지’를 전제로 적용하는 원칙으로 범주화하면서 한계를 지적하였다. 그리고 기존 ‘시스템 전환’이라는 새로운 범주를 설정하고 생산적 정의, 인정적 정의, 회복적 정의의 3대 분야로 환경정의 확장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본 연구에서 시도한 환경정의를 두 개의 영역으로 범주화하고 환경정의 분야의 확장 필요성에 대한 문제 제기는 환경정의에 관한 연구와 논의를 촉발하고 새로운 정책을 모색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본 연구는 또한 환경정의에 관한 국내·외의 최근 정책 동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풍부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해준다. 또한 환경정의 지표, 환경민원 자료, 공간자료, 환경정의 인식조사 결과 등 증거에 기반하여 충청남도의 환경정의 실태를 입체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연구자들은 생태환경, 생활환경, 회복탄력성(기후·에너지) 분야에서 존재하고 있는 자연공원 주민지원, 대규모 산업단지(석유화학) 주변지역, 석탄화력발전소 폐쇄 등 충청남도의 8개 환경정책 이슈에 환경정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새롭게 제시한 3대 분야를 포함한 환경정의의 6대 분야별로 충청남도의 8대 이슈에 대해 환경정의 문제와 정책과제를 제시한 이 부분이 본 연구의 백미로 생각된다. 기존의 환경정의 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시스템 전환’ 영역의 3대 환경정의 분야에 관한 연구 결과를 체계적으로 담고 있기 때문이다. 충청남도 및 산하 기초지자체의 정책담당자, 지역 주민, 기업체, 민간단체, 연구자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충청남도의 환경정의의 현주소를 이해하고 관련 정책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일독하기를 권한다.


 


새로운 접근법으로 환경정의 분야의 확장 및 범주화를 제기하고 이를 충청남도에 적용하여 환경정의 실태와 문제 및 정책과제를 도출한 본 연구는 많은 논쟁적 이슈를 던져 주고 있지만 그런 연유로 매우 신선하다. 향후 후속 연구를 통해 환경정의에 관한 새로운 논의와 연구를 이끌어 나갔으면 한다. 환경정책기본법의 개정 이후 관련 법률 개정과 제도의 도입 등 후속 정책이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는 상태에서 본 연구 결과가 충청남도에서 정책으로 반영되어 실행되고 전국적으로 전파되어 나아가기를 염원한다.
























[
환경정의란?]


 


대한민국헌법에 환경권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모든 국민은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를 가진다.”


 


그런데 과연, 정말로, 모든 국민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을까요? 그렇지 않겠지요. 어딘가 눈에 잘 보이지 않은 곳에서는 환경오염으로 남들보다 더 괴로워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저는 환경정의가 ‘모든 국민’이 ‘동등하게’ 환경권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동등하게’를 추가했습니다. 환경권을 ‘동등’하게 누리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이 연구가 제기하는 질문입니다.


 





[환경정의 정책이 제시하는 정책방향]


 


환경기준만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문제들이 있습니다. 첫째는 환경오염은 분명히 심각한데, 지역 주민들은 몸으로 느끼고 있는데, 공식적인 측정망이나 조사·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환경피해가 인정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둘째는 개별 사업장은 환경기준을 지키더라도 여러 사업장들이 한 곳에 모여들면서 주변지역의 환경상태가 매우 악화되는 경우입니다. 셋째는 이로 인해 지역 전체의 삶의 질이 나빠지고 결과적으로 지역이 쇠퇴하는 경우입니다.


 


환경정책은 어떤 문제까지 다루어야 할까요? 환경 데이터가 없는 경우에도, 사업장 별로 개별 환경기준을 만족하는 경우에도 환경정책이 개입할 수 있을까요? 삶의 질 악화나 지역쇠퇴도 환경정책이 개입할 수 있는 영역일까요?


 


환경정의 정책은 기존의 환경정책을 좀 더 확장한다고 생각합니다. 환경정의 정책은 누가, 어떤 지역이 환경 피해를 더 받고 있는지 더 나아가 누가, 어떤 지역이 환경혜택을 누리지 못하는지를 파악하고,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대책을 각종 정책, 계획, 사업에 반영시키려는 노력입니다.






[환경적 측면에서 보는 충남의 취약점]


 


이번 연구에서는 언론 기사, 인터뷰, 환경 민원, 환경갈등 사례에서 나타난 문제들을 주로 다루었습니다. 이런 문제들 중에는 전국에서 나타나는 문제도 있고, 충남에서 두드러진 문제도 있습니다.


 


석유화학산업단지, 석탄화력발전소 등 대규모 산업단지 주변에 집중된 환경 문제와 폐석면광산과 석면 사용 노후건축물의 문제는 충남이 우선적으로 풀어야할 문제입니다. 이번 연구에서 다루지는 못했지만, 축산업으로 인한 환경문제도 충남에서 두드러진 문제일 것입니다.


 


물론 지금도 충남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개별 문제의 해결에 그치지 않고, 충남 차원에서 환경정의라는 보다 통합적인 정책 방향을 제시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활동가들이 주목하는 환경정의]


 


198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환경정의 운동은 ‘인종’에 따른 환경불평등을 가장 큰 문제로 지적했습니다. 이후 ‘소득’에 따른 환경불평등도 주목받습니다. 미국에서는 여전히 유색인종과 선주민이 모여사는 지역이 가장 가난한 지역이면서 환경불평등이 심한 지역으로 인식됩니다. 반면 이번 연구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는 환경정의를 수도권과 지방, 도시와 농촌의 격차 문제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았다는 점을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국내 환경정의 문제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충남의 환경정책과 정책방향]


 


2019년에 환경정책기본법에 환경정의 개념이 반영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를 실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은 아직 마련되지는 않았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이런 상황을 고려하여 단계별 정책과제를 제안했습니다.


 


제도 준비 단계에서는 충남도민들과 현장의 당사자들이 환경정의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환경정의 아카이브 구축, 환경정의 아카데미 개최 및 대화마당 운영, 환경정의 주제도 제작을 제안하였습니다.


 


제도 구축 단계에서는 환경정의 관련 조례를 제정하여 전담팀을 구성하고 기본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특히, 충남도 차원의 환경정의 지표 개발과 환경정의 지도 제작이 중요합니다. 국가 차원의 환경정의 제도가 만들어지는 속도가 너무 늦다면, 충남도 차원에서 먼저 추진했으면 합니다.


 


제도 안착 단계에서는 지역환경영향평가제도 도입, 환경정의 기금 마련, 환경정의 취약지역 지원사업, 과학상점 및 공동체 시민과학 프로그램 지원 등을 통해 행정뿐만 아니라 도민들이 환경정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과제를 제안했습니다.


 





[후속 연구의 방향]


 


환경정책은 환경정의 정책에서 작은 부분입니다. 더 중요한 영역은 사회정책입니다. 환경정의 관점을 반영한 사회정책의 과제를 발굴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기후위기와 생태위기가 현실화되고 있는 시점입니다. 인구소멸, 지역쇠퇴, 양극화, 지역일자리, 노후주택 등의 사회문제는 환경불평등을 심화시키거나 환경불평등 해소를 어렵게 만들 것입니다. 동시에 기후위기와 생태위기는 이러한 사회문제를 더욱 증폭시킬 것입니다. 어렵겠지만 “환경정의 관점에서 본 충남 사회정책의 방향과 과제”라는 연구가 이어지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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