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내용
현재 금산 깻잎은 GAP 인증 확대 고품질 생산 산지유통센터 중심 유통체계 등 기반은 갖춰졌지만 가공 및 체험산업은 단순 절임류나 축제 중심에 그치고 있다 이에 따라 고부가가치 가공품 개발 체험관광 상품화 마케팅 전략 강화가 요구된다
가공 분야에서는 절임깻잎 깻잎김치 외에 깻잎 츄러스 깻잎 조미료 등 다양한 제품이 시도되었으나 소비자 반응은 낮은 편이며 품질과 위생에 대한 신뢰 확보가 관건으로 분석된다 가공산업 기반 확대와 HACCP 인증 기반의 종합가공센터 설치가 필요하다
유통 전략으로는 로컬푸드 직매장 확대 규격 포장재 지원 대형마트 연계 판촉 수출 확대 등이 제안되며 특히 공동브랜드와 지리적 표시제도 기반의 체계적 브랜드 마케팅이 강조된다 체험관광 분야는 깻잎 따기 가공 체험 등 교육 연계형 농촌체험 프로그램 확산이 필요하다
홍보마케팅 측면에서는 깻잎의 건강 이미지 지역 특산품 정체성 강화를 중심으로 온오프라인 병행 전략 포장디자인 개선 전국 축제 통합 개최 등 다양한 수단이 제시된다 소비자 맞춤형 콘텐츠 개발과 SNS 기반 홍보도 강화되어야 한다
전반적으로 강점은 높은 생산기반과 브랜드 인지도 기회요인은 건강 식품에 대한 관심 증가로 정리되며 약점은 가공 및 체험 기반 부족 위협은 농가 고령화와 수입농산물 증가로 요약된다 이에 대응하는 융합형 전략 실행이 핵심 과제로 제시된다
목차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주요 내용
4 연구의 추진 체계
Ⅱ 제2장 금산군 깻잎농업의 현황 분석
1 금산군 깻잎농업의 기본 통계 현황
2 금산군 깻잎농업의 6차산업화 현황
깻잎농업의 1차 산업생산 현황
깻잎농업의 2차 산업가공 현황
깻잎농업의 3차 산업유통 체험관광 등 현황
3 금산군 깻잎농업의 지원 정책 현황
지금까지 추진된 지원 정책 현황
현재 추진 중인 지원 정책 현황
4 금산군 깻잎농업의 6차산업화 진단
Ⅲ 제3장 금산깻잎 농업의 6차산업화 추진 전략
1 금산깻잎의 가공 상품 개발 전략
깻잎의 가공 상품 개발의 한계성
깻잎류 가공상품의 문제점
금산깻잎 가공상품의 개발 방향과 전략
유사 가공품 개발 사례
2 금산깻잎의 유통 수출 전략
금산깻잎의 유통 수출의 문제점과 한계성
금산깻잎의 유통수출 확대 전략
3 금산깻잎의 체험 관광 전략
금산깻잎의 체험 관광의 문제점과 한계성
금산깻잎의 체험 관광 활성화 방향과 전략
유사 사례
4 금산깻잎의 홍보 마케팅 전략
금산깻잎의 홍보마케팅 부문의 한계와 문제점
금산깻잎의 홍보마케팅 전략
깻잎류엽채류 관련 유사 홍보마케팅 사례
금산깻잎 홍보마케팅사업
금산깻잎 포장디자인 개선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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