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플러스

내용
송정역시장 정선아리랑시장 등 사례에서 시장 특성에 맞춘 브랜딩과 문화 접목을 통해 성과가 나타났으며 골목형문화관광형글로벌명품형 등 유형별 육성이 본격 추진되었다
복합쇼핑몰 O2O 서비스 등 새로운 유통형태 확산과 모바일 쇼핑 증가로 인해 전통시장은 소비패턴 변화에 대응하지 못했고 신용카드 거부와 불친절 등으로 부정 이미지가 지속되었다
상권활성화사업은 시설현대화에 치중했고 젠트리피케이션에 따른 원주민 상인 이탈과 임대료 상승 문제가 심각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상생구역과 자율상권구역 제도를 도입했다
프랑스 파리의 SEMAEST 사례를 기반으로 빈 점포를 매입리모델링임대매각하는 방식의 유동화 정책이 제안되었으며 특수목적법인 설립이나 공단 내 전담부서 신설을 통해 실현 방안이 마련됐다
장기적인 운영관리 시스템과 자생력 강화를 위한 총괄 기관 설립이 필요하며 임차인 선발 업종 관리 마케팅 등 전반적 운영을 담당할 전문인력 육성과 정부의 지속적 지원이 요구된다
목차
Ⅱ 정책 추진 성과
Ⅲ 한계 및 문제점
Ⅳ 새 정부 전통시장 및 상권활성화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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