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지도

내용
일본 도쿄와 히로시마를 방문하여 노후 인프라 현황 디맨드 교통체계 교류 협력 방안 등을 조사했다 국토교통성 후지쯔 본사 히로시마현청 히로시마대학 등을 방문했다
일본의 사회 인프라는 노후화가 심각하며 대부분 지방자치단체가 관리하고 있다 예산 부족과 인력 부족으로 점검조차 못하는 시설이 많은 실정이며 ICT와 신기술을 활용한 유지관리 개선이 강조되고 있다
인프라 장수명화 기본계획은 센서 로봇 비파괴 기술을 활용한 점검보수 고도화와 중장기적 비용 관리 민관 협력 기반의 산업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30년까지 중대 사고 제로화를 지향한다
후지쯔는 온디맨드 교통 시스템을 개발해 지자체와 협력 중이며 약 50개 지역에서 실증 실험을 진행 중이다 디맨드 교통은 정시성 확보와 수익성 확보가 과제로 시뮬레이션 기반의 도입 설계가 필수다
히로시마현은 자산관리 기반의 시설 유지보수 체계를 운영 중이며 교량터널 등의 노후화가 심각하다 장기 수선비 예측과 신기술 도입을 통해 중장기적 비용 절감을 도모하고 있다
히로시마대학과의 워크숍에서는 서산시 오픈스트리트 사례와 고령자 모빌리티 문제를 중심으로 토론이 이루어졌으며 국제 세미나 개최 MOU 체결 연구자 교류 등 협력 방안이 논의되었다
일본의 사회 인프라는 노후화가 심각하며 대부분 지방자치단체가 관리하고 있다 예산 부족과 인력 부족으로 점검조차 못하는 시설이 많은 실정이며 ICT와 신기술을 활용한 유지관리 개선이 강조되고 있다
인프라 장수명화 기본계획은 센서 로봇 비파괴 기술을 활용한 점검보수 고도화와 중장기적 비용 관리 민관 협력 기반의 산업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30년까지 중대 사고 제로화를 지향한다
후지쯔는 온디맨드 교통 시스템을 개발해 지자체와 협력 중이며 약 50개 지역에서 실증 실험을 진행 중이다 디맨드 교통은 정시성 확보와 수익성 확보가 과제로 시뮬레이션 기반의 도입 설계가 필수다
히로시마현은 자산관리 기반의 시설 유지보수 체계를 운영 중이며 교량터널 등의 노후화가 심각하다 장기 수선비 예측과 신기술 도입을 통해 중장기적 비용 절감을 도모하고 있다
히로시마대학과의 워크숍에서는 서산시 오픈스트리트 사례와 고령자 모빌리티 문제를 중심으로 토론이 이루어졌으며 국제 세미나 개최 MOU 체결 연구자 교류 등 협력 방안이 논의되었다
목차
Ⅰ 공무여행 개요
Ⅱ 공무여행 국가 개요
Ⅲ 공무여행 조사 결과
1 국토교통성 사회 인프라 유지관리 현황과 과제
2 국토교통성 인프라 장수명화 기본계획
3 후지쯔 일본의 디맨드 교통 전개
4 히로시마현청 지방 관리시설 노후화 현황 및 유지관리 방법
5 국립 히로시마대학 국제 협력연구 및 MOU 관련 회의
6 국립 히로시마대학과의 세미나
부록발표자료
Ⅱ 공무여행 국가 개요
Ⅲ 공무여행 조사 결과
1 국토교통성 사회 인프라 유지관리 현황과 과제
2 국토교통성 인프라 장수명화 기본계획
3 후지쯔 일본의 디맨드 교통 전개
4 히로시마현청 지방 관리시설 노후화 현황 및 유지관리 방법
5 국립 히로시마대학 국제 협력연구 및 MOU 관련 회의
6 국립 히로시마대학과의 세미나
부록발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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