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보고서

내용
본 보고서는 충청남도에서 에너지전환 사회를 이끌어갈 지역 청년 인재 양성을 위해 에너지전환 청년대학 설립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검토하고 설립 및 운영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에너지전환은 단순한 기술적 변화가 아닌 사회경제문화 전반의 패러다임 전환을 수반하며 이를 위해 지역사회와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특히 충남은 탈석탄 정책과 적정기술협동조합 등의 기반이 잘 조성되어 있어 청년대학 설립의 여건이 상대적으로 유리한 지역이다
청년대학의 필요성은 지역 에너지 수요 산정 적합한 재생에너지 설계 및 실행 등 전문성과 실천력을 겸비한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점에서 출발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 기술 경제 커뮤니케이션 등 통합적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이 요구되며 이를 위한 교육체계 구축이 시급하다 조사 결과 충남 내 대안학교 학생들과 활동가들 모두 청년대학 설립에 대한 높은 관심과 참여 의사를 보였고 지역 자원 및 사회적경제 기반도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해외 사례로는 영국 슈마허 칼리지와 대안기술센터 프랑스의 공익협동조합 등이 국내 사례로는 풀무전공부와 녹색대학이 분석되었으며 이들은 지역 중심의 교육 자립 생태적 전환에 초점을 두고 있다 특히 서울의 비전화공방은 청년대학 운영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사례로 분석되어 자율적 참여 실천 중심 교육 공동체 연계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청년대학의 설립은 학사일정 6개월을 기준으로 설계되었으며 교과는 인문기술경제환경실습을 아우르는 통합형으로 구성된다 지역 에너지원 발굴 재생에너지 기술 교육 커뮤니케이션 능력 함양 프로젝트 중심 학습이 핵심이며 학력연령 제한 없이 지역 사회 문제 해결에 의지를 가진 청년을 대상으로 한다 운영은 민간 주도의 참여형 체계를 지향하며 지자체와의 협력 및 공공정책 연계도 고려되었다
정책적 제언으로는 청년대학 설립을 위한 조례 제정 재정 확보 전담 조직 구성 교육 인프라 조성 등이 제시되었으며 이는 단기적 설립 지원을 넘어서 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한 지역 혁신 인재 양성 체계로 이어져야 한다 특히 사회적경제 기반과 결합하여 지역사회 전환운동의 중심으로 청년대학을 정착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결론적으로 에너지전환 청년대학은 지역 사회 기반의 에너지 자립과 생태적 전환을 위한 실천 인재를 양성하는 혁신 플랫폼으로 기능할 수 있으며 충남형 모델이 전국으로 확산될 수 있는 시범 사례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지속 가능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핵심 거점으로서 청년대학 설립은 지역 공동체 재생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
청년대학의 필요성은 지역 에너지 수요 산정 적합한 재생에너지 설계 및 실행 등 전문성과 실천력을 겸비한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점에서 출발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 기술 경제 커뮤니케이션 등 통합적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이 요구되며 이를 위한 교육체계 구축이 시급하다 조사 결과 충남 내 대안학교 학생들과 활동가들 모두 청년대학 설립에 대한 높은 관심과 참여 의사를 보였고 지역 자원 및 사회적경제 기반도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해외 사례로는 영국 슈마허 칼리지와 대안기술센터 프랑스의 공익협동조합 등이 국내 사례로는 풀무전공부와 녹색대학이 분석되었으며 이들은 지역 중심의 교육 자립 생태적 전환에 초점을 두고 있다 특히 서울의 비전화공방은 청년대학 운영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사례로 분석되어 자율적 참여 실천 중심 교육 공동체 연계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청년대학의 설립은 학사일정 6개월을 기준으로 설계되었으며 교과는 인문기술경제환경실습을 아우르는 통합형으로 구성된다 지역 에너지원 발굴 재생에너지 기술 교육 커뮤니케이션 능력 함양 프로젝트 중심 학습이 핵심이며 학력연령 제한 없이 지역 사회 문제 해결에 의지를 가진 청년을 대상으로 한다 운영은 민간 주도의 참여형 체계를 지향하며 지자체와의 협력 및 공공정책 연계도 고려되었다
정책적 제언으로는 청년대학 설립을 위한 조례 제정 재정 확보 전담 조직 구성 교육 인프라 조성 등이 제시되었으며 이는 단기적 설립 지원을 넘어서 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한 지역 혁신 인재 양성 체계로 이어져야 한다 특히 사회적경제 기반과 결합하여 지역사회 전환운동의 중심으로 청년대학을 정착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결론적으로 에너지전환 청년대학은 지역 사회 기반의 에너지 자립과 생태적 전환을 위한 실천 인재를 양성하는 혁신 플랫폼으로 기능할 수 있으며 충남형 모델이 전국으로 확산될 수 있는 시범 사례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지속 가능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핵심 거점으로서 청년대학 설립은 지역 공동체 재생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
목차
I 제1장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연구배경
연구목적
II 제2장 시민에너지전환과 사회적경제
1 시민에너지전환을 주도하는 사회적경제
시민에너지전환운동이란
시민에너지전환운동의 현황과 쟁점
한국사회 시민에너지전환운동의 도전
2 에너지전환이 사회적경제와 결합해야 하는 이유
재생에너지 생산과 소비의 주체로서 협동조합의 기여
사회적경제가 주도하는 시민에너지전환 운동
3 에너지전환 청년대학이 꼭 필요한 이유
지역 사회적경제를 토대로 시민에너지전환운동 촉진
사회적 기반 조성을 위한 안내자의 필요성
에너지전환 안내자를 양성할 청년대학의 필요성
III 제3장 선행사례 검토
1 선행사례 검토
2 국내외 사례
농업지역중심 홍성 풀무전공부
녹색문명 전환교육 함양 녹색대학온배움터
전환운동 영국 슈마허 칼리지
대안기술 영국 대안기술센터
3 심층사례분석 비전화공방 서울
설립준비
목적 및 방향
운영방식
선발절차
교육철학 및 방식
그 외 참고사항
4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
IV 제4장 에너지전환 청년대학의 설립 여건
1 지역 자원 분석
무형적 자원
유형적 자원
2 지역의 가능성 모색
FGI를 통한 가능성 모색
지역 에너지디자이너 양성과정을 통한 가능성 모색
3 지역 수요 조사 및 결과 분석
대안학교 고등과정 학생들 대상 설문조사 결과
충남지역 활동가 대상 설문조사 결과
V 제5장 에너지전환 청년대학 설립 및 운영 방안
1 어떤 인력을 양성하려고 하는가
모집 대상 및 방법
역할
2 어떤 방법으로 양성하려고 하는가
교육 철학
교육 방법
3 대학 운영 체계
교과 구성
학사 일정
인정 체계
4 설립 절차
추진 주체 및 주요 역할
추진 절차
VI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1 주요 연구 결과 및 정책제언
주요 연구 결과
정책 제언
2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
연구의 한계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부록1 청년대학 수요조사 설문조사지대안학교 고등학생 대상
부록2 청년대학 수요조사 설문조사지활동가 대상
1 연구배경 및 목적
연구배경
연구목적
II 제2장 시민에너지전환과 사회적경제
1 시민에너지전환을 주도하는 사회적경제
시민에너지전환운동이란
시민에너지전환운동의 현황과 쟁점
한국사회 시민에너지전환운동의 도전
2 에너지전환이 사회적경제와 결합해야 하는 이유
재생에너지 생산과 소비의 주체로서 협동조합의 기여
사회적경제가 주도하는 시민에너지전환 운동
3 에너지전환 청년대학이 꼭 필요한 이유
지역 사회적경제를 토대로 시민에너지전환운동 촉진
사회적 기반 조성을 위한 안내자의 필요성
에너지전환 안내자를 양성할 청년대학의 필요성
III 제3장 선행사례 검토
1 선행사례 검토
2 국내외 사례
농업지역중심 홍성 풀무전공부
녹색문명 전환교육 함양 녹색대학온배움터
전환운동 영국 슈마허 칼리지
대안기술 영국 대안기술센터
3 심층사례분석 비전화공방 서울
설립준비
목적 및 방향
운영방식
선발절차
교육철학 및 방식
그 외 참고사항
4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
IV 제4장 에너지전환 청년대학의 설립 여건
1 지역 자원 분석
무형적 자원
유형적 자원
2 지역의 가능성 모색
FGI를 통한 가능성 모색
지역 에너지디자이너 양성과정을 통한 가능성 모색
3 지역 수요 조사 및 결과 분석
대안학교 고등과정 학생들 대상 설문조사 결과
충남지역 활동가 대상 설문조사 결과
V 제5장 에너지전환 청년대학 설립 및 운영 방안
1 어떤 인력을 양성하려고 하는가
모집 대상 및 방법
역할
2 어떤 방법으로 양성하려고 하는가
교육 철학
교육 방법
3 대학 운영 체계
교과 구성
학사 일정
인정 체계
4 설립 절차
추진 주체 및 주요 역할
추진 절차
VI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1 주요 연구 결과 및 정책제언
주요 연구 결과
정책 제언
2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
연구의 한계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부록1 청년대학 수요조사 설문조사지대안학교 고등학생 대상
부록2 청년대학 수요조사 설문조사지활동가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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