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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주기별 맞춤형 충남 문화예술교육의 진흥 방안 연구
전략

생애주기별 맞춤형 충남 문화예술교육의 진흥 방안 연구

기간
2018. 07. 01 ~ 2018. 12. 31
연구책임자
정지은
연구자
이제이
키워드
충남,문화예술교육,생애주기별,맞춤형,정책과제,문화기반시설,수요조사,창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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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충청남도는 문화예술교육 수요 증가에 대응하여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 진흥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유아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모든 도민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삶의 질 향상과 문화복지 실현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중앙정부의 종합계획을 참고하여 문화기반시설 실태조사 참여자 수요조사 전문가 워크숍 등을 수행하고 지역 특성과 수요에 기반한 정책 과제를 도출하였다
유아 문화예술교육은 창의놀이터형 프로그램 개발과 유아교사 대상 연수 지원이 중점 과제로 선정되었으며 지역 허브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교육 프로그램의 질과 지속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아동과 청소년은 정체성 형성과 창의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 요구되며 학교 교육과 연계한 여름 문화예술학교 운영과 지역 기업의 메세나 참여 활성화 방안도 제안되었다
청년과 중년층을 위한 교육은 문화기획 역량 강화 직장인 맞춤형 저녁 문화예술학교 산업단지 근로자 대상 프로그램 등 직업생활과 병행 가능한 실용적 모델로 구성되었다 또한 청년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과 창의예술교육랩 운영을 통해 인력 양성과 콘텐츠 개발을 동시에 추진할 방침이다
장년과 노년층의 경우 생애전환기 교육과 예술치유 중심 프로그램이 강조되었으며 제3기 인생대학 운영과 문화예술 매개자 양성 과정이 포함되었다 이 연령대의 자발적 참여와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교육자와 참여자의 역할을 재정립하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제시되었다
정책 추진 전략은 생애주기별 특성에 따른 네 가지 축으로 구성되며 이는 창의놀이형 유아 교육 정체성 함양형 아동과 청소년 교육 진로탐색형 청년과 중년 교육 전환 및 치유형 장년과 노년 교육으로 구분된다 기존 공간을 활용한 프로그램 확대와 연계 거버넌스 구축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강조되었다
결론적으로 충남의 문화예술교육은 단발성 지원을 넘어서 지역 특성과 수요에 맞춘 맞춤형 시스템으로 정착되어야 하며 지속적 연구와 평가 지역 간 균형 있는 자원 배분을 통해 도민 누구나 일상 속에서 문화예술을 경험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하였다

목차

I 서 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연구 배경과 필요성
2 연구 목적
2 연구범위 및 방법
1 연구 범위
2 연구 방법
3 연구 흐름과 연구수행체계
4 선행연구와 차별성
II 문화예술교육의 정책동향
1 문화예술교육 관련 제도 및 추진 정책
1 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가치
2 문화예술교육정책의 흐름과 목표
3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182022의 주요 내용
4 중앙 정부의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사업
2 국내외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례조사
1 유아 문화예술교육 사례
2 아동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사례
3 청년중년 문화예술교육 사례
4 장년노년 문화예술교육 사례
3 충남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례조사
1 유아 문화예술교육 사례
2 아동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사례
3 청년중년 문화예술교육 사례
4 장년노년 문화예술교육 사례
4 시사점 시군 시행계획의 필요사항 및 기본내용
III 충남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분석 및 과제도출
1 분석의 틀
2 충남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수행을 위한 공급자 설문조사 분석
1 충남 문화기반시설 및 지역문화재단의 실태분석
2 조사 분석의 개요
3 충남 문화기반시설 문화예술교육 현황
4 충남 지역문화재단의 문화예술교육 현황
5 분석 종합 및 시사점
3 충남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참여자 대상 수요조사 분석
1 충남의 인구통계학적 분석GIS
2 조사 분석의 개요
3 충남 유아 문화예술교육 관계자 수요분석
4 충남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참여자 수요분석
5 분석 종합 및 시사점
IV 충남 생애주기별 맞춤형 문화예술교육의 진흥 방안
1 충남 생애주기별 맞춤형 문화예술교육 진흥을 위한 추진 전략
1 목표와 추진전략
2 선순환 체계 구축
2 충남 생애주기별 맞춤형 문화예술교육 진흥을 위한 정책과제
1 창의놀이형 유아 문화예술교육
2 정체성 형성을 위한 아동청소년 문화예술교육
3 비전을 찾는 청년중년 문화예술교육
4 생애전환과 예술치유의 장년노년기 문화예술교육
V 결론 및 정책제언
1 결론 및 정책제언
1 요약 및 종합정리
2 정책제언
2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부록 16 자문의견 워크숍 설문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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