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보고서

내용
중국 광저우와 스자좡을 방문한 이번 국외출장은 공주 BRT 사업타당성 검토를 위한 벤치마킹과 스자좡 철도대학과의 교류협력 논의를 위해 추진되었다 광저우는 세계 최고 수준의 BRT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통해 충남 공주시의 BRT 도입 가능성과 연계 방안을 모색하였다
광저우 BRT는 229km 구간에 26개 정류소 989대 차량이 운영 중이며 정류소는 선지불 시스템 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 등의 편의시설을 갖춰 접근성이 우수하다 또한 지하철과의 환승체계가 잘 구축되어 있어 대중교통 이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운영관리 측면에서는 기존 버스운영사들이 공동 참여하는 모델을 채택해 효율적인 협업이 이루어졌으며 플랫폼 관리 승차권 처리 스마트 시스템 등이 전문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BRT 도입 후 전체 교통 속도와 시민 교통비가 동시에 개선되었고 무료 환승과 할인정책도 시행 중이다
스자좡 철도대학에서는 교통안전과 교통수단 선택 관련 세미나가 진행되었으며 반복 주행 실험을 통한 운전자 리스크 변화 분석과 비선택 교통수단 특성 추정 모델 등이 발표되었다 이는 교통안전 향상과 모빌리티 정책 수립에 실증적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광저우 사례는 공주세종 BRT 도입 시 플랫폼 구조 환승체계 지능형 안전시스템 등 다양한 요소에서 참고할 가치가 크다 특히 복합문화시설과의 연계와 시간대별 수요에 따른 유연한 노선 운영이 필요하며 자율주행기술 적용 가능성도 검토 대상이다
이번 출장 결과는 충남의 대중교통 정책에 실질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며 향후 교통계획 수립과 국제 교류협력 확대의 초석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광저우 BRT는 229km 구간에 26개 정류소 989대 차량이 운영 중이며 정류소는 선지불 시스템 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 등의 편의시설을 갖춰 접근성이 우수하다 또한 지하철과의 환승체계가 잘 구축되어 있어 대중교통 이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운영관리 측면에서는 기존 버스운영사들이 공동 참여하는 모델을 채택해 효율적인 협업이 이루어졌으며 플랫폼 관리 승차권 처리 스마트 시스템 등이 전문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BRT 도입 후 전체 교통 속도와 시민 교통비가 동시에 개선되었고 무료 환승과 할인정책도 시행 중이다
스자좡 철도대학에서는 교통안전과 교통수단 선택 관련 세미나가 진행되었으며 반복 주행 실험을 통한 운전자 리스크 변화 분석과 비선택 교통수단 특성 추정 모델 등이 발표되었다 이는 교통안전 향상과 모빌리티 정책 수립에 실증적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광저우 사례는 공주세종 BRT 도입 시 플랫폼 구조 환승체계 지능형 안전시스템 등 다양한 요소에서 참고할 가치가 크다 특히 복합문화시설과의 연계와 시간대별 수요에 따른 유연한 노선 운영이 필요하며 자율주행기술 적용 가능성도 검토 대상이다
이번 출장 결과는 충남의 대중교통 정책에 실질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며 향후 교통계획 수립과 국제 교류협력 확대의 초석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Ⅰ 공무여행 개요
Ⅱ 공무여행 국가 개요
Ⅲ 공무여행 조사 결과
Ⅳ 시사점 충남 적용 방안
별첨 발표자료
1 Exploring Dynamics in Driving Risk Factors for Repeated Driving Behavior
2 Estimating Unobserved Attributes of Unchosen Alternative Transportation Modes Using the tDistribution Density Function
Ⅱ 공무여행 국가 개요
Ⅲ 공무여행 조사 결과
Ⅳ 시사점 충남 적용 방안
별첨 발표자료
1 Exploring Dynamics in Driving Risk Factors for Repeated Driving Behavior
2 Estimating Unobserved Attributes of Unchosen Alternative Transportation Modes Using the tDistribution Density Fun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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