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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양군 공동브랜드
현안

청양군 공동브랜드 "칠갑마루"의 브랜드 가치향상 및 활성화 방안

기간
2019. 05. 01 ~ 2019. 07. 31
연구책임자
권영현
연구자
신선하
키워드
칠갑마루,공동브랜드,청양군,마케팅,디자인,브랜드 활성화,농특산물,포지셔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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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청양군의 공동브랜드 칠갑마루는 지역 농특산물의 품질 보증과 판매 촉진을 목표로 개발되었으나 현재는 활용도와 인지도가 낮아 브랜드 가치 향상이 필요한 상황이다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비교적 친숙하게 다가가고 있으나 마케팅 전략의 부족 관리 주체의 불명확성 적용 품목의 한정성 등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브랜드의 체계적 운영과 홍보 전략 수립을 통해 소비자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필수적이다
칠갑마루의 외관 및 마케팅적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이며 청양군의 아이덴티티와 연계한 일관된 이미지 구축이 요구된다 브랜드 포장재에는 강인함과 정직함을 강조하는 디자인 콘셉트가 제안되며 상품 특성과 품질 수준에 대한 사전 설정도 필요하다 공동브랜드 사용 품목은 농산물 축산물 등으로 한정되어 있으며 이를 확대하고 제품군을 세분화해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는 전략이 필요하다
브랜드 운영의 일관성을 위해 사용 승인 제도를 도입하고 등급제를 통해 품질을 차별화하는 방안이 제시된다 사용 진입 장벽은 낮추되 유지 기준은 강화하며 지속적인 품질 검증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채널을 병행 운영하고 소비처 및 재가공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브랜드의 유통 기반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충청남도 내 타 시군의 공동브랜드 운영 사례와 비교했을 때 청양군의 브랜드는 활용 범위와 홍보 수단이 제한적이며 조직화 및 전문화 수준도 상대적으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브랜드의 효과적인 확산을 위해 포장재 디자인 개선 홍보 매체 다양화 판촉행사 확대 등 종합적인 마케팅 방안이 필요하다
브랜드 운영 주체를 명확히 하고 생산자 조직과의 연계 강화를 통해 브랜드 품질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푸드플랜 종합타운 조성 등과 연계하여 지역 농산물의 유통 경로를 통합하고 중소농의 참여를 확대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직결된 성과를 창출해야 한다
종합적으로 칠갑마루 브랜드는 청양군의 지역성과 특산물의 품질을 동시에 부각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므로 디자인 리뉴얼 유통채널 강화 철저한 품질관리 전략적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고 실질적인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종합적인 개선이 요구된다

목차

제1장 문제제기
제2장 연구개요 및 방법
제3장 공동브랜드란
제4장 공동브랜드 활용 사례
제5장 칠갑마루 브랜드 평가
제6장 제안 및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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