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보고서

내용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은 유아부터 노년층까지 전 생애에 걸친 맞춤형 접근이 강조되며 충남은 이를 위한 정책 기반 마련과 문화예술교육 수요 분석을 통해 진흥방안을 도출함
충남의 문화예술교육은 유아어린이 중심의 수요가 높고 전문 인력 부족과 예산 문제 등이 주요 과제로 나타났다 문화시설은 도서관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으나 프로그램 질과 지속성 확보가 필요하다
유아 문화예술교육은 창의놀이형 프로그램 개발과 유아교사 대상 연수 지원 지역 허브기관 연계를 중심으로 추진되며 외부 전문 강사 활용이 핵심 방안으로 제시됐다
아동청소년은 정체성 형성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과 여름문화예술학교 운영 지식공유 컨퍼런스 등을 통해 체계적인 교육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는 방향이 설정됐다
청년중장년층을 위한 전략으로는 창의예술교육 랩 운영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제도 직장인 맞춤형 프로그램 확대 등이 제시되며 지역 인프라와 연계한 지속적 참여 유도가 강조된다
장년노년층은 생애전환 문화예술학교와 예술치유형 프로그램 개발 제3기 인생대학 운영 등이 포함되며 자조적 학습 모델과 치유 중심 문화예술교육 확대가 중점 과제로 부각됐다
충남의 문화예술교육은 유아어린이 중심의 수요가 높고 전문 인력 부족과 예산 문제 등이 주요 과제로 나타났다 문화시설은 도서관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으나 프로그램 질과 지속성 확보가 필요하다
유아 문화예술교육은 창의놀이형 프로그램 개발과 유아교사 대상 연수 지원 지역 허브기관 연계를 중심으로 추진되며 외부 전문 강사 활용이 핵심 방안으로 제시됐다
아동청소년은 정체성 형성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과 여름문화예술학교 운영 지식공유 컨퍼런스 등을 통해 체계적인 교육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는 방향이 설정됐다
청년중장년층을 위한 전략으로는 창의예술교육 랩 운영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제도 직장인 맞춤형 프로그램 확대 등이 제시되며 지역 인프라와 연계한 지속적 참여 유도가 강조된다
장년노년층은 생애전환 문화예술학교와 예술치유형 프로그램 개발 제3기 인생대학 운영 등이 포함되며 자조적 학습 모델과 치유 중심 문화예술교육 확대가 중점 과제로 부각됐다
목차
1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정책동향
2 충남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분석
3 충남 생애주기별 맞춤형 문화예술교육의 진흥 방안
2 충남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분석
3 충남 생애주기별 맞춤형 문화예술교육의 진흥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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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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