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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리포트-(제364호) 충남 농식품의 중국수출마케팅 지원 강화 방안
출판/충남리포트

충남리포트-(제364호) 충남 농식품의 중국수출마케팅 지원 강화 방안

기간
2020. 10. 14 ~ 2020. 10. 14
연구자
송영현
키워드
중국,농식품,충남,수출,마케팅,지원,중소기업,소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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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리포트 364호(통합본)_송영현.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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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중국 농식품 시장은 급속한 성장을 거듭하며 유망 소비재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충남 농식품의 대중국 수출은 일정 수준의 성장세를 보였으나 최근에는 정체되고 있다
충남도는 다양한 수출마케팅 지원사업을 운영 중이나 일회성 사업 중복성 사후관리 미흡 등의 문제점이 존재한다 특히 온라인O2O 시장 지원과 현지 오프라인 거점 확보에 한계가 있다
정책 수요조사 결과 기업은 전문성 강화 정보제공 수출교육을 요구했고 공무원과 기관 담당자는 수요 기반의 단계별 지원과 협력체계 필요성을 강조했다 두 집단 모두 현지 수출지원 거점 구축을 공통된 과제로 제시했다
우수 사례로는 경기도의 GBC 운영과 전라남도의 전담부서 중심 중국특화 지원사업이 소개됐다 이들은 명확한 목표 설정 현지 전문인력 배치 농식품 중심 전략 추진 등에서 강점을 보였다
지원 강화방안으로는 수출시장 유형별오프라인 온라인 O2O 맞춤형 지원책 중국 특화 교육정보 제공 주체별 역할 정립 및 협력체계 구축 등이 제안됐다 위챗 B2B 플랫폼 안테나숍 설치 등도 포함됐다
체계적인 정책 실행을 위해 충남도 지원기관 현지 거점 간 유기적 협력이 요구되며 기본방향에 기반한 실천적 사업 추진이 핵심이다

목차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중국 농식품 시장의 발전현황 및 특징
3 충남 농식품의 대중국 수출현황 및 마케팅 지원 실태
4 정책 수요조사 및 타 지자체 사례
5 충남 농식품의 중국수출마케팅 지원 강화방안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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