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이 보고서는 금강 수계 금산군 방우리에 서식하는 우리나라 고유 어종인 어름치 꾸구리 감돌고기를 기반으로 생태관광 활성화를 위한 캐릭터 개발 및 홍보 방안을 수립하는 데 목적이 있다 어류는 인간형 캐릭터로 형상화하기 어려운 제약이 있으나 각 어종의 생태와 외형을 반영해 의인화된 패밀리 캐릭터로 구성하고 이를 다양한 매체와 상품에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어름치는 호랑치 꾸구리는 야옹치 감돌고기는 꾸리로 명명되어 각각의 특징과 성격을 담아 스토리텔링 기반을 마련하였다
캐릭터 디자인은 어류 고유의 특징을 간결하게 표현하고 직립 자세와 지느러미를 팔다리처럼 묘사하여 친근감을 더했으며 각각의 캐릭터는 색상 형태 성격의 차별성을 통해 유사성과 개별성을 동시에 확보하였다 또한 캐릭터 간 관계성과 활동 배경을 설정하여 애니메이션 교육 콘텐츠 상품화 등을 위한 스토리 전개가 가능하도록 기획되었다 주요 활용 방안으로는 환경 교육용 애니메이션 제작 기관단체의 상징물 친환경 관광기념품 제작 등이 제시되었다
스토리 전개는 호랑치의 탄생과 방우리 정착을 시작으로 환경오염과 인간 간섭으로 인한 위기를 극복하고 자연을 회복하는 줄거리로 구성되었다 이를 통해 수질 오염의 심각성과 생물 다양성 보존의 필요성을 전달할 수 있으며 어린이 대상 교육 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캐릭터는 금강유역환경청 한국민물고기보존협회 등 관련 기관의 상징물로 사용될 수 있으며 환경교육포털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도 다양하게 응용될 수 있다
상품화 방안으로는 캐릭터를 활용한 에코백 텀블러 물놀이 용품 의류 등 다양한 제품이 제시되었고 금강 생태 관련 관광기념품 공모전 주제로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되었다 실물 기반의 물고기 캐릭터 상품 개발도 가능성이 있으며 행사나 방송 매체를 통해 대중과 소통하는 살아있는 캐릭터로 확장하는 방안도 제안되었다
운영방식은 지자체 직영 외부 전문기관 위탁 도 및 지자체 산하 기관 활용 등으로 구분되며 마케팅 전문성과 지속 가능성을 고려할 때 충남6차산업센터와 같은 경험 있는 기관에 위탁하는 방식을 추천하였다 센터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사업 목표와 시장 분석을 기반으로 체계적인 캐릭터 마케팅 및 상품화를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캐릭터 디자인은 어류 고유의 특징을 간결하게 표현하고 직립 자세와 지느러미를 팔다리처럼 묘사하여 친근감을 더했으며 각각의 캐릭터는 색상 형태 성격의 차별성을 통해 유사성과 개별성을 동시에 확보하였다 또한 캐릭터 간 관계성과 활동 배경을 설정하여 애니메이션 교육 콘텐츠 상품화 등을 위한 스토리 전개가 가능하도록 기획되었다 주요 활용 방안으로는 환경 교육용 애니메이션 제작 기관단체의 상징물 친환경 관광기념품 제작 등이 제시되었다
스토리 전개는 호랑치의 탄생과 방우리 정착을 시작으로 환경오염과 인간 간섭으로 인한 위기를 극복하고 자연을 회복하는 줄거리로 구성되었다 이를 통해 수질 오염의 심각성과 생물 다양성 보존의 필요성을 전달할 수 있으며 어린이 대상 교육 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캐릭터는 금강유역환경청 한국민물고기보존협회 등 관련 기관의 상징물로 사용될 수 있으며 환경교육포털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도 다양하게 응용될 수 있다
상품화 방안으로는 캐릭터를 활용한 에코백 텀블러 물놀이 용품 의류 등 다양한 제품이 제시되었고 금강 생태 관련 관광기념품 공모전 주제로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되었다 실물 기반의 물고기 캐릭터 상품 개발도 가능성이 있으며 행사나 방송 매체를 통해 대중과 소통하는 살아있는 캐릭터로 확장하는 방안도 제안되었다
운영방식은 지자체 직영 외부 전문기관 위탁 도 및 지자체 산하 기관 활용 등으로 구분되며 마케팅 전문성과 지속 가능성을 고려할 때 충남6차산업센터와 같은 경험 있는 기관에 위탁하는 방식을 추천하였다 센터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사업 목표와 시장 분석을 기반으로 체계적인 캐릭터 마케팅 및 상품화를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목차
1 과제의 개요
2 사례조사
3 캐릭터 개발 방안
4 캐릭터 디자인 안
5 활용 및 프로모션 운영 방안
2 사례조사
3 캐릭터 개발 방안
4 캐릭터 디자인 안
5 활용 및 프로모션 운영 방안
연구자의 다른 자료
-
권영현
열린충남48호 2009. 10. 01
열린충남59호 2012. 06. 01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 변화와 충남의 대응전략(김영기, 임준홍) 2010. 02. 09
전통시장연구회 세미나 (노화봉,임준홍,임형빈,권영현) 2011. 08. 31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방향 모색 토론회 (맹부영,진영효,허남혁,임형빈,이상준,이민정,김승일,송두범,김민숙,신동호,강석주,윤정미,김명수,권영현,박희석,이관률,최권성) 2012. 09. 12
황새를 활용한 친환경 브랜드 디자인 개발 용역 2010. 07. 02
-
신선하
공주시 문화예술진흥 계획 2020. 04. 01
열린충남 84호 (2018년 가을호) 2018. 09. 07
태안관문가꾸기 기본구상 2015. 05. 14
제3차 충남 보육발전 5개년 계획서 표지 디자인 2015. 12. 01
부여군 국민 디자인 과제 활성화 용역 2018. 05. 14
금산군 인삼약초건강관의 전략적 활용 방안 2024. 09.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