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내용
KTX 공주역은 설문조사 결과 이용률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으나 전국 65개 시군구에서 승객이 유입되며 점차 변모 중이다 충남도와 공주시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입지적 한계로 인해 성과가 제한적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승객 대상 모니터링이 실시되었다
이용 목적은 귀가귀사가 가장 많았고 주 이용자는 충남지역 거주자였다 특히 공주시 논산시 부여군에서 이용률이 높았으며 도착지는 용산 익산 서울 등이 주요 목적지였다 이용 교통수단으로는 자가용 비중이 높아 대중교통 인프라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관광객은 코로나19로 인해 조사기간 중 46명에 불과했으며 대부분 자유여행으로 방문했고 주요 방문지는 공산성 송산리 고분군 한옥마을 등이었다 관광 목적 중 시티투어 비중이 증가하고 있어 원도심 활성화 정책의 효과가 일부 나타나고 있다
공주역 인지도는 지역 내 위치 때문에 자연스레 인지하게 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KTX를 선택한 이유로는 빠른 이동이 꼽혔다 만족 요인으로는 청결함과 이동시간 단축이 높았으며 불만족 요인으로는 교통수단의 불편과 편의시설 부족이 지적되었다
문화관광 플랫폼 이용률은 낮았고 재이용 의향이 없는 이유는 공원시설 미흡과 콘텐츠 부족 때문이었다 또한 공주시 축제 전반의 인지도는 낮아 백제문화제를 제외하면 전반적인 홍보 및 콘텐츠 개발이 필요함이 확인되었다
정책 제언으로는 대중교통 확대가 가장 시급하며 특히 주변 도시와의 연계성 강화를 위해 도로망과 노선 개선이 필요하다 역내 편의시설 보완 관광 콘텐츠 개발 이용 수요 유인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병행되어야 공주역의 활성화가 가능할 것으로 제안되었다
이용 목적은 귀가귀사가 가장 많았고 주 이용자는 충남지역 거주자였다 특히 공주시 논산시 부여군에서 이용률이 높았으며 도착지는 용산 익산 서울 등이 주요 목적지였다 이용 교통수단으로는 자가용 비중이 높아 대중교통 인프라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관광객은 코로나19로 인해 조사기간 중 46명에 불과했으며 대부분 자유여행으로 방문했고 주요 방문지는 공산성 송산리 고분군 한옥마을 등이었다 관광 목적 중 시티투어 비중이 증가하고 있어 원도심 활성화 정책의 효과가 일부 나타나고 있다
공주역 인지도는 지역 내 위치 때문에 자연스레 인지하게 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KTX를 선택한 이유로는 빠른 이동이 꼽혔다 만족 요인으로는 청결함과 이동시간 단축이 높았으며 불만족 요인으로는 교통수단의 불편과 편의시설 부족이 지적되었다
문화관광 플랫폼 이용률은 낮았고 재이용 의향이 없는 이유는 공원시설 미흡과 콘텐츠 부족 때문이었다 또한 공주시 축제 전반의 인지도는 낮아 백제문화제를 제외하면 전반적인 홍보 및 콘텐츠 개발이 필요함이 확인되었다
정책 제언으로는 대중교통 확대가 가장 시급하며 특히 주변 도시와의 연계성 강화를 위해 도로망과 노선 개선이 필요하다 역내 편의시설 보완 관광 콘텐츠 개발 이용 수요 유인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병행되어야 공주역의 활성화가 가능할 것으로 제안되었다
목차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승하차자 이동경로
3 관광객 이용실태
4 공주역 인지도 및 만족도
5 요약 및 정책제언
2 승하차자 이동경로
3 관광객 이용실태
4 공주역 인지도 및 만족도
5 요약 및 정책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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