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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교육 프로그램은 학년과 대상에 따라 맞춤형으로 구성되었으며 재생에너지 전문가 되기 기후대기 연구원 체험 미세먼지 측정 전문가 체험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바람개비 태양광 팔찌 태양광 자동차 등 만들기 키트를 활용한 실습을 통해 재생에너지 원리를 체험하고 기후변화 대응의 필요성을 학습하는 구조였다 특히 강사와 보조강사를 동시 배치해 학습자의 참여도를 높이고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하였다
교육은 연간 총 14회 실시되었으며 체험처 방문형 3회 찾아가는 현장형 11회를 포함하여 총 601명이 참여하였다 참여자는 유아 30명 초등학생 248명 중학생 300명 고등학생 23명으로 구성되었다 이외에도 공무원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강사지원 교육이 15회 이상 실시되어 360명 이상이 수강하였다 이 과정에는 지역 내 교육기관 기상청 지자체 및 환경단체 등이 협력하였다
교육을 통해 참가자들은 기후변화의 원인과 영향 대응 방안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온실가스 감축 및 적응에 대한 실천 의식을 함양하게 되었다 실습 중심의 프로그램은 참여자의 흥미를 유도하고 기후변화와 관련한 진로 탐색에도 도움을 주었으며 교육 종료 후 활동기록확인서를 배부하여 참여도를 제고하였다 홍보는 연구소 홈페이지 꿈길 플랫폼 홍보자료 등을 통해 이루어졌고 홍성군 청소년 진로박람회 등 외부 행사에서도 적극적으로 교육 내용을 알렸다
사업 운영 과정에서 단기성 학습 중심 코로나19로 인한 대면 교육 제한 프로그램 및 교구의 다양성 부족 등의 문제가 확인되었다 이에 따라 향후 비대면 교육 콘텐츠 개발 연계형 강의 운영 대상별 맞춤 콘텐츠 강화 전문 강사 역량 강화 시민강사 양성 확대 등의 개선책이 제안되었다 이 사업은 충청남도 기후변화 교육 체계의 토대를 마련하고 지역 내 기후변화 대응 인식을 확산시키는 데 기여하였다
목차
2 교육프로그램
21 운영방향 및 형태
22 프로그램 구성재생에너지 전문가 되기 연구원 체험 미세먼지 측정 전문가 체험 등
23 우수 환경교육유아고등학생 대상
24 세부 단위 프로그램 지도안
3 2021년 기후변화 교육 운영결과
4 기후변화 교육 기대효과
5 기후변화 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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