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코로나19 여파로 매출 감소와 가동률 저하가 있었고 특히 문화예술과 요식업이 큰 타격을 입었다 사업장의 절반 이상이 비슷한 수준의 매출을 유지했으나 일부는 50 미만의 가동률을 보였다
근로자 구성은 여성과 고령자가 많았고 청년층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임금 근로자의 다수가 정규직이었으며 취약계층 근로자는 전체의 약 37로 특히 마을기업에서 고령자 비중이 높았다
사회적경제기업은 소비자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판매에 주력하고 있으며 전화주문과 SNS를 통한 온라인 판매도 병행하고 있다 대부분은 제품서비스 제공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요구도 높았다
사회적가치 창출 활동으로는 일자리 제공과 지역사회 기여가 중심이었고 수익의 상당 부분이 지역사회에 재투자되었다 ESG 경영에 대한 인식은 낮았으며 실천 여건도 미흡한 수준이었다
경영 애로사항으로는 판로개척과 자금조달이 가장 컸고 정책 수요도 이에 집중되었다 기업들은 공공구매 확대와 온라인 판로 확대를 희망하며 충남도는 이에 기반한 질적 성장 전략과 지원정책 고도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목차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범위 및 방법
1 연구 범위
2 연구 방법
3 연구 구성체계
Ⅱ 충남 사회적경제 여건 검토
1 충남 사회적경제 현황
2 사회적경제 정책 동향
1 중앙정부의 사회적경제 육성 방향
2 부처별 사회적경제 정책추진 동향
3 지방자치단체의 사회적경제 정책 동향
3 충남 사회적경제가 당면한 그동안의 과제
Ⅲ 충남 사회적경제기업의 운영실태
1 조사개요
1 조사방법
2 실태조사 지표구성
3 조사대상 특성
2 경영활동
1 재무상황 및 고용
2 코로나19로 인한 여건 변화
3 사회적경제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1 핵심가치 및 목표고객
2 가치사슬 및 역량
3 수익흐름
4 사회적 가치 추구 현황
1 사회적 미션의 관리
2 네트워크
3 이윤의 사회적 환원 노력도
4 운영의 민주성
5 근로자 지향성
Ⅳ 사회적경제기업의 정책 만족도 및 수요
1 사회적경제기업의 정책 만족도
1 지자체 만족도
2 중간지원조직 만족도
2 경영활동 애로사항 및 정책수요
1 경영활동 애로사항
2 충남사회적경제기금 정책수요
3 성장지원 정책수요
Ⅴ 당면과제 및 개선방안
1 실태분석을 통한 핵심과제 도출
1 경영성과 개선을 위한 과제
2 사회적가치 창출 확산을 위한 과제
3 코로나19 위기 장기화 대응을 위한 과제
2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
1 사회적경제의 질적 성장을 위한 기반 마련
2 사회적가치 창출의 실질화다양화
부록
1 2021 실태조사 설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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