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보고서

내용
충청남도 청년셰어하우스 사업은 청년의 주거 부담을 완화하고 지역 청년 커뮤니티 형성을 목표로 2018년부터 추진된 공공형 셰어하우스 사업이다 현재까지 4개 시군에서 총 31개 셰어하우스를 운영하며 134명의 청년이 참여했으며 참여자 867가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주거비 절감 효과가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히는 반면 또래 청년과의 교류 기회 부족으로 정책 목표 중 커뮤니티 형성 측면은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조사에 따르면 청년들은 주로 저렴한 주거비 교통 접근성 새로운 경험을 이유로 셰어하우스를 선택했으며 만족도는 주거비 절감 항목에서 가장 높았다 반면 좁은 개인공간 노후한 시설 프라이버시 침해 등의 단점도 지적되었다 특히 공간의 물리적 조건과 생활환경에 대한 불만은 거주 만족도를 저하시켰으며 입주자 간 교류 프로그램은 부족하거나 효과가 낮았다는 응답이 많았다
사업 담당자들은 시군별로 적절한 건물을 확보하기 어려운 점 운영 인력 부족 참여 청년 변동성 등으로 인한 행정적 부담을 토로하였다 일부 지자체는 자체 예산으로 사업을 이어가고 있으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예산 지원과 운영 체계 정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운영매니저 부재로 인한 입주자 민원 대응 한계도 주요 문제로 지적되었다
정책적 시사점으로는 단순한 주거비 지원을 넘어 청년의 주거 질을 개선하고 공동체 형성을 유도하는 종합적 주거지원체계가 필요하다는 점이 제시되었다 특히 셰어하우스의 신축 장기 임대 리모델링 운영 인력 양성 청년 간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연결자Connector 도입 등의 정책이 요구된다 입주자 만족도와 자립 기반 형성을 위한 구조적 개선이 필요하다
정책 제안으로는 청년의 삶의 단계에 따라 선택 가능한 주거 프로그램 구성 운영 매니저 제도화 및 예산 배정 청년주거복지 조례 제정 등이 포함된다 이는 청년의 자립 및 지역 정착을 유도하는 장기적 정책 설계의 일부로 주거 공간을 넘어서 삶의 기반을 구축하는 방향으로 사업이 확장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결론적으로 청년셰어하우스는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는 데는 성공적이지만 커뮤니티 기능은 보완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청년의 수요와 주거 환경 개선 지속 가능한 정책 설계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조사에 따르면 청년들은 주로 저렴한 주거비 교통 접근성 새로운 경험을 이유로 셰어하우스를 선택했으며 만족도는 주거비 절감 항목에서 가장 높았다 반면 좁은 개인공간 노후한 시설 프라이버시 침해 등의 단점도 지적되었다 특히 공간의 물리적 조건과 생활환경에 대한 불만은 거주 만족도를 저하시켰으며 입주자 간 교류 프로그램은 부족하거나 효과가 낮았다는 응답이 많았다
사업 담당자들은 시군별로 적절한 건물을 확보하기 어려운 점 운영 인력 부족 참여 청년 변동성 등으로 인한 행정적 부담을 토로하였다 일부 지자체는 자체 예산으로 사업을 이어가고 있으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예산 지원과 운영 체계 정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운영매니저 부재로 인한 입주자 민원 대응 한계도 주요 문제로 지적되었다
정책적 시사점으로는 단순한 주거비 지원을 넘어 청년의 주거 질을 개선하고 공동체 형성을 유도하는 종합적 주거지원체계가 필요하다는 점이 제시되었다 특히 셰어하우스의 신축 장기 임대 리모델링 운영 인력 양성 청년 간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연결자Connector 도입 등의 정책이 요구된다 입주자 만족도와 자립 기반 형성을 위한 구조적 개선이 필요하다
정책 제안으로는 청년의 삶의 단계에 따라 선택 가능한 주거 프로그램 구성 운영 매니저 제도화 및 예산 배정 청년주거복지 조례 제정 등이 포함된다 이는 청년의 자립 및 지역 정착을 유도하는 장기적 정책 설계의 일부로 주거 공간을 넘어서 삶의 기반을 구축하는 방향으로 사업이 확장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결론적으로 청년셰어하우스는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는 데는 성공적이지만 커뮤니티 기능은 보완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청년의 수요와 주거 환경 개선 지속 가능한 정책 설계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1 사업개요
2 정책동향
3 실태분석
4 정책제안
2 정책동향
3 실태분석
4 정책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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