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내용
충청남도 청년셰어하우스 사업은 지역 청년과 외지 청년들에게 안정적인 주거 공간을 제공하여 주거비 부담을 줄이고 청년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2018년부터 시행되었다 2021년 기준 4개 시군에서 31개 셰어하우스를 운영 중이며 총 134명의 청년이 입주 경험이 있다 청년들의 셰어하우스 선택 이유는 주로 주거비 절감과 교통 편의성이며 만족도도 높은 편이나 커뮤니티 형성 측면에서는 한계가 드러났다
참여 청년의 867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했으나 또래 청년과의 교류를 장점으로 꼽은 비율은 67에 불과해 셰어하우스 본래 취지인 공동체 형성에는 미흡함이 나타났다 시군 담당자들 역시 입주자 모집 운영 프로그램 기획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주거비 지원 방식으로의 단순화 우려와 지속 가능한 사업기반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현재 시군별로 평균 8곳의 셰어하우스가 운영되며 주거형태는 대부분 기존 건물을 임대해 리모델링 후 저렴한 임대료로 제공하는 방식이다 입주 청년은 대부분 2634세의 직장인으로 1인 가구가 많으며 주거비 절감 효과에 가장 큰 만족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거주 기간 제한 좁은 개인공간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 등은 주요 불만사항으로 나타났다
정책적으로는 주거비 지원에 치중된 인식을 극복하고 청년 자립과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종합적 주거정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이를 위해 선택 가능하고 단계적인 청년주거 프로그램 마련 청년주거매니저 양성 청년주거복지 조례 제정 등이 제안되었다 특히 청년과의 소통을 중시하는 맞춤형 지원과 운영방식이 필요하다는 점이 강조되었다
국내 사례로는 서울의 두레주택 부산의 청년우리집 경북 의성의 이웃사촌 시범마을 등이 비교되었으며 셰어하우스가 단순한 주거 공간을 넘어 창업지원이나 지역 정착을 위한 플랫폼으로 활용되고 있는 모습이 소개되었다 서울 도전숙의 경우처럼 셰어하우스를 직주일체형 모델로 활용하는 방식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충남 청년셰어하우스는 주거비 절감 측면에서는 성과를 보이고 있으나 공동체 활성화라는 정책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사업구조와 지원방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청년의 자립기반 조성과 지역 정착을 위한 주거정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운영 방식 개선과 법제도적 뒷받침이 요구된다
참여 청년의 867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했으나 또래 청년과의 교류를 장점으로 꼽은 비율은 67에 불과해 셰어하우스 본래 취지인 공동체 형성에는 미흡함이 나타났다 시군 담당자들 역시 입주자 모집 운영 프로그램 기획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주거비 지원 방식으로의 단순화 우려와 지속 가능한 사업기반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현재 시군별로 평균 8곳의 셰어하우스가 운영되며 주거형태는 대부분 기존 건물을 임대해 리모델링 후 저렴한 임대료로 제공하는 방식이다 입주 청년은 대부분 2634세의 직장인으로 1인 가구가 많으며 주거비 절감 효과에 가장 큰 만족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거주 기간 제한 좁은 개인공간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 등은 주요 불만사항으로 나타났다
정책적으로는 주거비 지원에 치중된 인식을 극복하고 청년 자립과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종합적 주거정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이를 위해 선택 가능하고 단계적인 청년주거 프로그램 마련 청년주거매니저 양성 청년주거복지 조례 제정 등이 제안되었다 특히 청년과의 소통을 중시하는 맞춤형 지원과 운영방식이 필요하다는 점이 강조되었다
국내 사례로는 서울의 두레주택 부산의 청년우리집 경북 의성의 이웃사촌 시범마을 등이 비교되었으며 셰어하우스가 단순한 주거 공간을 넘어 창업지원이나 지역 정착을 위한 플랫폼으로 활용되고 있는 모습이 소개되었다 서울 도전숙의 경우처럼 셰어하우스를 직주일체형 모델로 활용하는 방식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충남 청년셰어하우스는 주거비 절감 측면에서는 성과를 보이고 있으나 공동체 활성화라는 정책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사업구조와 지원방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청년의 자립기반 조성과 지역 정착을 위한 주거정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운영 방식 개선과 법제도적 뒷받침이 요구된다
목차
제1장 과제의 배경과 목적
제2장 도 수출지원사업의 현황과 과제
제3장 타 시도 사례와 시사점
제4장 도 수출지원사업의 개선 방향
제5장 해외통상사무소 운영 효율화 방안
참고문헌
제2장 도 수출지원사업의 현황과 과제
제3장 타 시도 사례와 시사점
제4장 도 수출지원사업의 개선 방향
제5장 해외통상사무소 운영 효율화 방안
참고문헌
연구자의 다른 자료
-
홍원표
2017 제1차 충남미래연구포럼(CNI세미나2017-014) (홍성주,이석형,홍원표) 2017. 03. 09
개원21주년 기념 학술포럼_충남의 미래 2040(송미영,오용준,홍원표) 2016. 06. 10
제13회 충청중국포럼(홍원표) 2016. 08. 31
개원 20주년 학술 심포지엄-환황해권 시대 충남의 미래(윤용혁,송두범,홍원표,박인성) 2015. 06. 12
충청중국포럼 출범기념식 및 기념학술세미나(강희정, 홍원표, 이현우, 최철구) 2015. 05. 21
제21회 충청중국포럼(CNI세미나2017-037) (홍원표, 이문기, 길병성, 신현우, 최선묵, 최기봉) 2017. 05. 30
-
전춘복
(해외출장보고서)랴오닝성사회과학원 MOU 체결 및 학술세미나 개최 2019. 08. 20
충남 프랜차이즈산업 육성방향 및 과제 2024. 03. 01
코로나19의 사회ㆍ경제적 영향 분석 및 「긴급재난소득」의 효과 평가 연구 2020. 10. 05
2021 충남도정에 바란다 : 소상공인편 2021. 01. 06
충남의 국제산업협력 거점조성 연구 : (가칭) 충남 자동차부품 ICT/소부장 혁신플랫폼 벨트 조성 2021. 03. 01
충남의 인도네시아 해외사무소 설립 방향 2021. 03. 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