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충청남도 청년셰어하우스 사업은 지역 내 청년에게 안정적 주거를 제공하고 공동체 형성을 촉진하기 위해 2018년부터 시작되었다 2021년 기준 4개 시군에서 31개소가 운영 중이며 총 134명의 청년이 참여했다 대부분은 주거비 절감을 주된 이유로 참여하였으며 사업 만족도도 높았다
셰어하우스 참여 청년의 약 97는 주거비 절감 효과를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으며 교통편리성과 새로운 경험에 대한 기대도 있었다 그러나 청년 간 교류라는 정책목표 달성에는 미흡함이 있었다 또래 청년과의 생활이나 커뮤니티 형성에 긍정적인 응답은 저조하였다
시군의 사업담당자들은 운영과 입주자 모집 등 실무에서 여러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으며 안정적 지속 운영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특히 주거비 지원 형태로의 사업 전환이나 셰어하우스 신축 요구도 제기되고 있다
정책적 제안으로는 충청남도 전체를 포괄하는 선택형 단계별 청년주거 프로그램 제시 청년주거 매니저 양성 및 지원 청년주거복지 조례 제정 등이 포함된다 이는 단순한 공간 제공에서 벗어나 보다 정교하고 체계적인 청년주거정책 구축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또한 다른 지역의 사례 분석을 통해 셰어하우스의 한계를 보완하고 공동체 기능을 강화하는 방안도 필요하다는 점이 강조된다 주거복지와 커뮤니티를 동시에 실현할 수 있는 구조가 청년들의 지역 정착과 자립 기반 마련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결국 청년셰어하우스는 단순한 임대사업을 넘어서 청년의 삶의 질과 지역 활력을 높이는 중요한 수단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구조와 운영 방식의 개선이 필수적이다
셰어하우스 참여 청년의 약 97는 주거비 절감 효과를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으며 교통편리성과 새로운 경험에 대한 기대도 있었다 그러나 청년 간 교류라는 정책목표 달성에는 미흡함이 있었다 또래 청년과의 생활이나 커뮤니티 형성에 긍정적인 응답은 저조하였다
시군의 사업담당자들은 운영과 입주자 모집 등 실무에서 여러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으며 안정적 지속 운영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특히 주거비 지원 형태로의 사업 전환이나 셰어하우스 신축 요구도 제기되고 있다
정책적 제안으로는 충청남도 전체를 포괄하는 선택형 단계별 청년주거 프로그램 제시 청년주거 매니저 양성 및 지원 청년주거복지 조례 제정 등이 포함된다 이는 단순한 공간 제공에서 벗어나 보다 정교하고 체계적인 청년주거정책 구축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또한 다른 지역의 사례 분석을 통해 셰어하우스의 한계를 보완하고 공동체 기능을 강화하는 방안도 필요하다는 점이 강조된다 주거복지와 커뮤니티를 동시에 실현할 수 있는 구조가 청년들의 지역 정착과 자립 기반 마련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결국 청년셰어하우스는 단순한 임대사업을 넘어서 청년의 삶의 질과 지역 활력을 높이는 중요한 수단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구조와 운영 방식의 개선이 필수적이다
목차
제1장 연구 배경 및 목적
제2장 태안군 비전 및 슬로건 분석
제3장 가세로 군수 공약 및 취임사 분석
제4장 결론 및 제언
제2장 태안군 비전 및 슬로건 분석
제3장 가세로 군수 공약 및 취임사 분석
제4장 결론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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