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이 연구는 빠르게 변화하는 행정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충청남도 공무원 교육훈련의 중장기 기본계획 수립 방향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 제5조에 따른 충청남도청과 직속기관 대상 사업을 분석하고 문헌조사와 정책 동향 검토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과제를 도출하였다
이론적 논의와 우수사례 검토를 통해 공무원 교육훈련의 개념과 기능을 정립하고 국내외 공공민간의 모범 사례와 디지털 융합 협업 중심 학습 필요성을 파악하였다
충청남도 교육훈련 현황 분석에서는 직급별생애주기 연계 미흡 획일화된 교육 방식 접근성 문제 등 약점과 함께 학습 권장 문화 교육 자율성 확대 등의 강점을 확인했다 기회 요소로는 학습 수요 증가와 가치 중심 사회 변화 위협 요소로는 4차 산업혁명 대응 요구와 세대갈등을 진단했다
발전방향으로 민선8기 전략과제 수행을 지원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핵심인재 양성 자기주도 학습 환경 조성 문제해결형 교육 도입이라는 세 가지 전략 축을 제시했다
세부 전략으로는 현장 및 사례 중심 교육과정 확대 온라인 학습플랫폼 구축을 통한 유연한 학습 방식 도입 회복탄력성 함양과 세대 간 소통 촉진을 위한 조직문화 교육 강화가 포함된다
결론에서는 성과 기반 규제 혁신 디지털 기술 도입 모니터링 체계 구축을 통해 교육훈련의 실효성과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고 탄소중립스마트팜메타버스 등 도정 중점 과제와 연계한 특화 프로그램 개발로 현장 성과를 강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론적 논의와 우수사례 검토를 통해 공무원 교육훈련의 개념과 기능을 정립하고 국내외 공공민간의 모범 사례와 디지털 융합 협업 중심 학습 필요성을 파악하였다
충청남도 교육훈련 현황 분석에서는 직급별생애주기 연계 미흡 획일화된 교육 방식 접근성 문제 등 약점과 함께 학습 권장 문화 교육 자율성 확대 등의 강점을 확인했다 기회 요소로는 학습 수요 증가와 가치 중심 사회 변화 위협 요소로는 4차 산업혁명 대응 요구와 세대갈등을 진단했다
발전방향으로 민선8기 전략과제 수행을 지원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핵심인재 양성 자기주도 학습 환경 조성 문제해결형 교육 도입이라는 세 가지 전략 축을 제시했다
세부 전략으로는 현장 및 사례 중심 교육과정 확대 온라인 학습플랫폼 구축을 통한 유연한 학습 방식 도입 회복탄력성 함양과 세대 간 소통 촉진을 위한 조직문화 교육 강화가 포함된다
결론에서는 성과 기반 규제 혁신 디지털 기술 도입 모니터링 체계 구축을 통해 교육훈련의 실효성과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고 탄소중립스마트팜메타버스 등 도정 중점 과제와 연계한 특화 프로그램 개발로 현장 성과를 강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목차
I 연구개요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연구내용 및 방법
3 연구의 흐름
II 공무원 교육훈련의 이론적 논의
1 공무원 역량개발과 교육훈련
공무원 교육훈련의 개념과 특징
공무원 역량개발의 중요성
행정수요 변화에 대응하는 기능으로서 역량
2 선행연구 검토
3 지방공무원 교육훈련의 의의
지방공무원 교육훈련의 목적
공무원 교육훈련 방법과 프로그램
III 인재개발 트렌드 분석과 국내외 사례검토
1 인재개발 환경 변화
미래사회 변화와 인적역량
교육훈련 변화 흐름
시사점
2 인재개발 정책변화
글로벌 인적자원개발 트렌드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인적자원개발
시사점
3 국내사례
공공부문 인적자원개발 우수사례
민간부문 인적자원개발 우수사례
4 해외사례
독일
핀란드
5 시사점
일과 학습의 결합
협업역량 및 주도적능동적 학습역량
포용적 리더십
MZ세대 맞춤형 교육운영
직원경험
IV 충청남도 공무원 교육훈련 환경 및 여건분석
1 충남인재개발원 교육운영 현황
공무원 인재개발 종합계획
충청남도 인재개발 정책
시사점
2 교육훈련 내부환경 SWOT분석
V 환경변화를 고려한 충청남도 공무원 교육훈련 발전방향
1 충청남도 교육훈련체계 발전방향 정립의 방향성
미래 인재상 및 교육훈련 트렌드 반영
민선8기 중점과제 실행을 위한 교육내용 반영
첨단 교육훈련기법의 적용을 통한 학습지원 인프라 구축
2 목표와 추진전략
목표수립
추진전략
전략별 세부계획
VI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연구내용 및 방법
3 연구의 흐름
II 공무원 교육훈련의 이론적 논의
1 공무원 역량개발과 교육훈련
공무원 교육훈련의 개념과 특징
공무원 역량개발의 중요성
행정수요 변화에 대응하는 기능으로서 역량
2 선행연구 검토
3 지방공무원 교육훈련의 의의
지방공무원 교육훈련의 목적
공무원 교육훈련 방법과 프로그램
III 인재개발 트렌드 분석과 국내외 사례검토
1 인재개발 환경 변화
미래사회 변화와 인적역량
교육훈련 변화 흐름
시사점
2 인재개발 정책변화
글로벌 인적자원개발 트렌드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인적자원개발
시사점
3 국내사례
공공부문 인적자원개발 우수사례
민간부문 인적자원개발 우수사례
4 해외사례
독일
핀란드
5 시사점
일과 학습의 결합
협업역량 및 주도적능동적 학습역량
포용적 리더십
MZ세대 맞춤형 교육운영
직원경험
IV 충청남도 공무원 교육훈련 환경 및 여건분석
1 충남인재개발원 교육운영 현황
공무원 인재개발 종합계획
충청남도 인재개발 정책
시사점
2 교육훈련 내부환경 SWOT분석
V 환경변화를 고려한 충청남도 공무원 교육훈련 발전방향
1 충청남도 교육훈련체계 발전방향 정립의 방향성
미래 인재상 및 교육훈련 트렌드 반영
민선8기 중점과제 실행을 위한 교육내용 반영
첨단 교육훈련기법의 적용을 통한 학습지원 인프라 구축
2 목표와 추진전략
목표수립
추진전략
전략별 세부계획
VI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연구자의 다른 자료
-
조현희
제 4기 지역사회보장 수립 계획 연구용역 2018. 05.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