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보고서

내용
서산공항은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일반공항으로 반영되어 있으며 충청남도는 공항이 없는 지역으로 접근성이 열악한 상황이다 서산공항은 기존 군 공항을 활용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건설 가능하며 충남 및 경기도 남부의 인구밀집지역과 교통물류거점 국제문화유산 관광지 등의 접근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충청권은 인구 대비 공항 수가 부족하여 공항 접근성이 전국에서 가장 열악한 수준이며 서산공항은 이러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
서산공항 건설로 건설기간 4년 동안 590명 운영기간 30년 동안 1114명 등 총 1704명의 고용 효과가 발생하며 임금 수준과 근로시간 측면에서도 고용의 질 향상이 기대된다 현재보다 임금은 높아지고 근로시간은 단축될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지역 내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공항 개통 후 충남 전체 면적 중 317가 1시간 이내 공항 영향권에 포함될 수 있으며 이는 전국 지자체 중 가장 큰 개선 효과로 평가된다 기존 김포공항과 청주공항 이용률은 각각 6049 3951로 나타났으며 서산공항 개항 시 충청권의 항공 접근성과 국내항공 네트워크 확대에 따른 전국 2시간 생활권 조성에 기여할 수 있다
환경 측면에서 서산공항 이용 시 김포공항 대비 도로 이동거리가 단축되고 항공 운항거리도 줄어들어 연간 6262톤의 온실가스CO₂ 113kg의 초미세먼지PM25 감소가 예상된다 이는 축구장 884개 규모의 산림조성 효과와 51912그루의 나무심기 효과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또한 서산공항 구축으로 인한 교통사고 비용 절감편익은 30년간 총 93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 중 도로부문에서 약 69억 원 항공부문에서 약 24억 원의 절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분석되며 안전성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
향후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본격 추진 시 공항 수요 향상 방안 운영 재정지원 방안 공항 주변지역 활성화 교통 접근성 향상 등 후속 정책이 필요하다 특히 대중교통과 공유교통 개인이동수단 등 LastMile Mobility에 대한 개선 전략 수립이 중요하게 제시되었다
서산공항 건설로 건설기간 4년 동안 590명 운영기간 30년 동안 1114명 등 총 1704명의 고용 효과가 발생하며 임금 수준과 근로시간 측면에서도 고용의 질 향상이 기대된다 현재보다 임금은 높아지고 근로시간은 단축될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지역 내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공항 개통 후 충남 전체 면적 중 317가 1시간 이내 공항 영향권에 포함될 수 있으며 이는 전국 지자체 중 가장 큰 개선 효과로 평가된다 기존 김포공항과 청주공항 이용률은 각각 6049 3951로 나타났으며 서산공항 개항 시 충청권의 항공 접근성과 국내항공 네트워크 확대에 따른 전국 2시간 생활권 조성에 기여할 수 있다
환경 측면에서 서산공항 이용 시 김포공항 대비 도로 이동거리가 단축되고 항공 운항거리도 줄어들어 연간 6262톤의 온실가스CO₂ 113kg의 초미세먼지PM25 감소가 예상된다 이는 축구장 884개 규모의 산림조성 효과와 51912그루의 나무심기 효과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또한 서산공항 구축으로 인한 교통사고 비용 절감편익은 30년간 총 93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 중 도로부문에서 약 69억 원 항공부문에서 약 24억 원의 절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분석되며 안전성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
향후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본격 추진 시 공항 수요 향상 방안 운영 재정지원 방안 공항 주변지역 활성화 교통 접근성 향상 등 후속 정책이 필요하다 특히 대중교통과 공유교통 개인이동수단 등 LastMile Mobility에 대한 개선 전략 수립이 중요하게 제시되었다
목차
서산공항 필요성
정책효과
일자리 효과
생활여건 개선 효과
환경 측면의 효과
안전 측면의 효과
정책 제언
참고문헌
정책효과
일자리 효과
생활여건 개선 효과
환경 측면의 효과
안전 측면의 효과
정책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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