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보고서

내용
충청남도는 대중교통 체계 개선 및 미래 모빌리티 대응을 위해 프랑스 오스트리아 독일의 선진 교통정책과 운영사례를 조사하였다 파리에서는 수도권 교통협회를 통해 지하철 버스 트램 급행철도RER 간의 통합 운영체계와 환승 편의성 제고 사례를 확인하였으며 자전거 활성화를 위한 전용도로 확충 공유 시스템 운영 지하공간 활용 등 다양한 정책이 시행되고 있었다 비엔나 시청은 대중교통 요금을 시간 단위로 설정하고 무제한 환승이 가능한 체계를 운영하며 자전거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인프라 확대와 보행친화적인 도심 설계를 병행하고 있었다
짤츠부르크는 친환경 전기트롤리버스를 운영하고 주차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Park Ride 시스템을 도입하여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였다 뮌헨은 SBahn과 UBahn의 환승 편의성과 빠른 운행속도를 기반으로 도심 혼잡을 완화하고 있으며 통합요금제와 실시간 정보제공 앱을 통해 이용자 편의를 높이고 있었다 하이델베르크는 자전거도로와 공유 시스템을 통해 자전거를 주요 교통수단으로 정착시키고 있으며 보행자 중심 도시설계와 아동친화 교통정책으로 지속가능한 도시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각국 사례를 통해 대중교통 요금 다양화 정보제공 시스템의 디지털 전환 환승센터의 집적화 자전거 및 보행 중심 정책 등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대중교통 통합 DB와 활동기반 통행 데이터를 활용한 수요응답형 교통체계 전기저상버스 도입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에너지 전환형 교통수단 확대 등 다양한 정책제안이 정리되었다 충청남도는 이를 바탕으로 지역 실정에 맞는 교통정책을 수립하고 광역생활권 내 이동성 확보 및 교통 인프라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짤츠부르크는 친환경 전기트롤리버스를 운영하고 주차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Park Ride 시스템을 도입하여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였다 뮌헨은 SBahn과 UBahn의 환승 편의성과 빠른 운행속도를 기반으로 도심 혼잡을 완화하고 있으며 통합요금제와 실시간 정보제공 앱을 통해 이용자 편의를 높이고 있었다 하이델베르크는 자전거도로와 공유 시스템을 통해 자전거를 주요 교통수단으로 정착시키고 있으며 보행자 중심 도시설계와 아동친화 교통정책으로 지속가능한 도시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각국 사례를 통해 대중교통 요금 다양화 정보제공 시스템의 디지털 전환 환승센터의 집적화 자전거 및 보행 중심 정책 등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대중교통 통합 DB와 활동기반 통행 데이터를 활용한 수요응답형 교통체계 전기저상버스 도입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에너지 전환형 교통수단 확대 등 다양한 정책제안이 정리되었다 충청남도는 이를 바탕으로 지역 실정에 맞는 교통정책을 수립하고 광역생활권 내 이동성 확보 및 교통 인프라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목차
Ⅰ 출장개요
출장기간
출장국가
출장목적
출장자 현황 및 역할
세부 일정
출장 국가 현황
Ⅱ 주요 출장내용
파리 운수회사Univers Cars 견학
파리 교통협회 및 라데팡스 현장시찰
비엔나 시청 교통과 방문
비엔나 주요 관광지 견학
짤츠브르크 시청교통과 방문
뮌헨 교통국MVV 방문
하이델베르크 대중교통 부서 및 반슈타트 방문
기타 현장 견학
Ⅲ 시사점 및 정책 제안
도 접목방향
대중교통 수요자 중심의 이동성 극대화 정책 추진
서비스 및 운영관리 등 대중교통 집적화 정책 추진
대중교통 이용편의를 위한 교통수단간 연계환승 집적화 방안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위한 친환경 교통정책 선도
기대효과
출장기간
출장국가
출장목적
출장자 현황 및 역할
세부 일정
출장 국가 현황
Ⅱ 주요 출장내용
파리 운수회사Univers Cars 견학
파리 교통협회 및 라데팡스 현장시찰
비엔나 시청 교통과 방문
비엔나 주요 관광지 견학
짤츠브르크 시청교통과 방문
뮌헨 교통국MVV 방문
하이델베르크 대중교통 부서 및 반슈타트 방문
기타 현장 견학
Ⅲ 시사점 및 정책 제안
도 접목방향
대중교통 수요자 중심의 이동성 극대화 정책 추진
서비스 및 운영관리 등 대중교통 집적화 정책 추진
대중교통 이용편의를 위한 교통수단간 연계환승 집적화 방안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위한 친환경 교통정책 선도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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