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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유아기는 습득 능력이 뛰어나고 습관 형성이 쉬운 시기이므로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환경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당진시 유아 대상 탄소중립 교육 실태를 분석한 결과 현재 어린이집에서는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다양한 환경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탄소중립에 특화된 내용은 부족하며 교사 역시 관련 연수 경험이 거의 없는 상황이다
설문과 면담 조사에 따르면 어린이집에서는 계절별 환경변화 재활용 대기오염 등에 관한 수업이 진행되고 있으나 탄소중립 개념이 구체적으로 반영된 수업은 드물다 교사들은 유아가 흥미를 갖고 참여하긴 하지만 교육 내용과 방법이 교사의 개인적 역량에 따라 달라지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
효율적인 탄소중립 환경교육을 위해 지역 특성을 반영한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특히 당진시의 갯벌과 숲을 활용한 체험 중심의 생태 환경교육은 유아에게 실질적인 학습 효과를 줄 수 있으며 놀이 중심의 학습은 유아의 지속적인 관심 유도에 효과적이다
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탄소중립 환경교육 연수 프로그램이 의무화되어야 하며 환경교육지도사 등 전문가의 지원도 필요하다 교사가 환경교육에 대한 이해와 실천 능력을 갖추게 될 때 유아도 자연스럽게 환경보전 행동을 습득할 수 있다
환경부 및 관련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체계적인 탄소중립 환경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어린이집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및 자료 제공이 병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다각적인 접근은 유아기부터 환경문제에 대한 감수성과 실천력을 높이는 기반이 된다
결론적으로 유아 탄소중립 환경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실천 중심 체험 중심 지역 맞춤형 교육으로 발전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정책적 지원이 통합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설문과 면담 조사에 따르면 어린이집에서는 계절별 환경변화 재활용 대기오염 등에 관한 수업이 진행되고 있으나 탄소중립 개념이 구체적으로 반영된 수업은 드물다 교사들은 유아가 흥미를 갖고 참여하긴 하지만 교육 내용과 방법이 교사의 개인적 역량에 따라 달라지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
효율적인 탄소중립 환경교육을 위해 지역 특성을 반영한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특히 당진시의 갯벌과 숲을 활용한 체험 중심의 생태 환경교육은 유아에게 실질적인 학습 효과를 줄 수 있으며 놀이 중심의 학습은 유아의 지속적인 관심 유도에 효과적이다
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탄소중립 환경교육 연수 프로그램이 의무화되어야 하며 환경교육지도사 등 전문가의 지원도 필요하다 교사가 환경교육에 대한 이해와 실천 능력을 갖추게 될 때 유아도 자연스럽게 환경보전 행동을 습득할 수 있다
환경부 및 관련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체계적인 탄소중립 환경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어린이집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및 자료 제공이 병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다각적인 접근은 유아기부터 환경문제에 대한 감수성과 실천력을 높이는 기반이 된다
결론적으로 유아 탄소중립 환경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실천 중심 체험 중심 지역 맞춤형 교육으로 발전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정책적 지원이 통합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목차
서론
탄소중립 및 정책
탄소중립 환경교육
당진시 유아 탄소중립 교육실태 분석
유아 탄소 중립 교육 시스템 마련
결론
탄소중립 및 정책
탄소중립 환경교육
당진시 유아 탄소중립 교육실태 분석
유아 탄소 중립 교육 시스템 마련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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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향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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