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내용
충남 소상공인은 인사회계영업 등 다방면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가운데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거래 증가와 비대면 수요 확대에 직면했다 이에 디지털 기술을 도입해 운영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는 충남형 소상공인 디지털전환 추진방안 연구가 진행되었다
충남 322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 평균 디지털전환율은 242로 나타났으며 현재는 재료상품 발주사입 시스템 스마트오더 고객관리 프로그램 등을 주로 활용하고 있다 향후 3년 내 스마트디스플레이 전자상거래 매출분석 앱 도입 계획도 확인되었다
기능별 필요성과 시급성 분석에서는 발주사입 매출분석회계세무 스마트디스플레이 고객관리 분야에서 모두 높은 전환 요구가 나타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했다
소상공인이 요청한 주요 정책수요는 구입설치 자금 바우처 디지털환경 구축 지원 온라인마케팅 교육 기기 임대 플랫폼 불공정 개선 등으로 비용지원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았다
추진방향으로는 소상공인 간 정보교류를 위한 커뮤니티 조성 민간플랫폼과의 협업 단계별업종별 맞춤형 지원 찾아가는 현장지원 지역주민과의 연결성 강화 충남형 프랜차이즈 육성 등 6가지 전략이 제안되었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15개 항목의 디지털전환 체크리스트를 기반으로 미흡인식보유역량보유의 3단계별 지원사업을 마련하고 중장기적으로 충남 디지털커머스지원센터를 설립해 지속가능한 디지털 생태계 조성과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한다
충남 322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 평균 디지털전환율은 242로 나타났으며 현재는 재료상품 발주사입 시스템 스마트오더 고객관리 프로그램 등을 주로 활용하고 있다 향후 3년 내 스마트디스플레이 전자상거래 매출분석 앱 도입 계획도 확인되었다
기능별 필요성과 시급성 분석에서는 발주사입 매출분석회계세무 스마트디스플레이 고객관리 분야에서 모두 높은 전환 요구가 나타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했다
소상공인이 요청한 주요 정책수요는 구입설치 자금 바우처 디지털환경 구축 지원 온라인마케팅 교육 기기 임대 플랫폼 불공정 개선 등으로 비용지원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았다
추진방향으로는 소상공인 간 정보교류를 위한 커뮤니티 조성 민간플랫폼과의 협업 단계별업종별 맞춤형 지원 찾아가는 현장지원 지역주민과의 연결성 강화 충남형 프랜차이즈 육성 등 6가지 전략이 제안되었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15개 항목의 디지털전환 체크리스트를 기반으로 미흡인식보유역량보유의 3단계별 지원사업을 마련하고 중장기적으로 충남 디지털커머스지원센터를 설립해 지속가능한 디지털 생태계 조성과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한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3 연구 전체 흐름도
4 연구의 기대효과
Ⅱ 이론 및 정책 검토
1 선행연구 검토
2 관련정책 검토
3 사례 검토
4 시사점
Ⅲ 충남 소상공인 디지털전환 실태분석
1 충남 소상공인 현황
2 충남 디지털전환 실태분석
3 소결
Ⅳ 충남형 소상공인 디지털전환 추진방안
1 충남형 소상공인 디지털전환 정의 및 추진방향
2 충남형 소상공인 디지털전환 추진방안
3 소결
Ⅴ 결론
1 연구요약 및 정책제언
참고문헌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3 연구 전체 흐름도
4 연구의 기대효과
Ⅱ 이론 및 정책 검토
1 선행연구 검토
2 관련정책 검토
3 사례 검토
4 시사점
Ⅲ 충남 소상공인 디지털전환 실태분석
1 충남 소상공인 현황
2 충남 디지털전환 실태분석
3 소결
Ⅳ 충남형 소상공인 디지털전환 추진방안
1 충남형 소상공인 디지털전환 정의 및 추진방향
2 충남형 소상공인 디지털전환 추진방안
3 소결
Ⅴ 결론
1 연구요약 및 정책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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