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내용
일본의 디지털전원도시는 자율주행 MaaS AI 온디맨드 교통 등 다양한 이동 서비스를 중심으로 도시 문제를 해결하려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 교통약자의 이동권 확보 물류 효율화 지방 활성화 등의 정책적 시사점을 얻고 있다
국토교통성과 경제산업성은 공동으로 자율주행 실증사업 MaaS 실증 물류MaaS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지역 특성에 맞는 서비스 모델 발굴과 사회 수용성 검증을 병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술 도입뿐 아니라 제도와 인프라 시민 인식까지 고려한 통합적인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충청남도는 이러한 일본 사례를 참고하여 지역 실정에 맞는 디지털 도로정책을 수립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도로대장 디지털화와 시설물 정보의 통합 관리체계 마련이 강조되었다 기존 시스템들의 한계를 보완하고 통합된 DB 기반으로 도로정보를 운영하는 방향이 제시되었다
디지털 도로대장은 도로의 정밀한 구조 정보 시설물 상태 유지보수 이력 등을 포함하여 자율주행 내비게이션 물류 등 다양한 분야와 연계될 수 있는 공공 인프라로 발전할 수 있으며 과학적 행정과 정책 수립에 기반을 제공한다 전국 단위 통합과 지속적인 갱신 체계 구축도 주요 과제로 제시되었다
세미나는 일본의 정책과 기술 사례를 공유하고 충남형 디지털 도로 전략을 구체화하기 위한 논의의 장이 되었으며 향후 교통안전과 도로관리 효율화를 위한 과학적 기반 구축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목차
국토교통성의 주요 관련 사업
경제산업성의 주요 관련 사업
결론
국가도로망 디지털트윈 정책 및 도로대장 디지털화
충남도로망 디지털트윈 전략
토론 및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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