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지도

내용
충청남도 프랜차이즈산업은 외식업 편중 천안아산 집중 가맹본부의 영세성 등으로 구조적 한계를 지닌다 2022년 기준 충남 가맹본부는 213개이며 이 중 868가 외식업에 집중되어 있어 브랜드 다양성과 산업 확장성이 떨어진다
도내 가맹본부들은 자금 인력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최근 3년간 경영개선 활동에도 불구하고 성과 확대에는 한계가 존재한다 응답 기업 다수는 자금지원과 판로 개척을 가장 필요로 하며 중장기적으로 제품 품질과 비용절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설문조사에 따라 가맹본부를 준비기부터 성숙기까지 5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로 맞춤형 지원전략이 제시되었다 특히 준비기도약기의 소규모 가맹본부에 대해 창업 프로그램 자금지원 인재양성 등을 집중 지원하는 방안이 강조되었다
프랜차이즈산업의 건강한 생태계 구축을 위해 정보공개서 심사 현장 모니터링 인증제도 도입 유휴공간 활용 지역상품 연계 등 다양한 정책이 제안되었으며 충남형 프랜차이즈 브랜드 발굴과 확산도 병행되어야 한다
글로벌 진출을 위한 해외인증 수출박람회 바우처 지원 등의 전략도 마련되어 있으며 충남도 차원의 제도적 기반으로는 프랜차이즈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2024년 제정되어 법적 틀이 구축되었다
결론적으로 충남 프랜차이즈산업은 단순 유통을 넘어서 지역산업 다양화 일자리 창출 글로벌 시장 진출이라는 관점에서 산업적 접근이 필요하며 프랜차이즈 본부의 성장 사다리를 설계한 정책 도입이 시급하다
도내 가맹본부들은 자금 인력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최근 3년간 경영개선 활동에도 불구하고 성과 확대에는 한계가 존재한다 응답 기업 다수는 자금지원과 판로 개척을 가장 필요로 하며 중장기적으로 제품 품질과 비용절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설문조사에 따라 가맹본부를 준비기부터 성숙기까지 5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로 맞춤형 지원전략이 제시되었다 특히 준비기도약기의 소규모 가맹본부에 대해 창업 프로그램 자금지원 인재양성 등을 집중 지원하는 방안이 강조되었다
프랜차이즈산업의 건강한 생태계 구축을 위해 정보공개서 심사 현장 모니터링 인증제도 도입 유휴공간 활용 지역상품 연계 등 다양한 정책이 제안되었으며 충남형 프랜차이즈 브랜드 발굴과 확산도 병행되어야 한다
글로벌 진출을 위한 해외인증 수출박람회 바우처 지원 등의 전략도 마련되어 있으며 충남도 차원의 제도적 기반으로는 프랜차이즈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2024년 제정되어 법적 틀이 구축되었다
결론적으로 충남 프랜차이즈산업은 단순 유통을 넘어서 지역산업 다양화 일자리 창출 글로벌 시장 진출이라는 관점에서 산업적 접근이 필요하며 프랜차이즈 본부의 성장 사다리를 설계한 정책 도입이 시급하다
목차
I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 방법
3 연구 흐름도
4 기대효과
II 제2장 이론 및 정책검토
1 이론적 배경
2 선행연구 검토
3 관련정책 검토
4 타지역 사례 검토
5 소결
III 제3장 충남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실태
1 개요 및 현황
2 충남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실태조사
3 소결
IV 제4장 충남 프랜차이즈산업 육성방안
1 충남 프랜차이즈산업 육성방향
2 충남 프랜차이즈산업 육성방안
3 소결
V 제5장 결론
1 연구요약 및 정책제언
참고문헌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 방법
3 연구 흐름도
4 기대효과
II 제2장 이론 및 정책검토
1 이론적 배경
2 선행연구 검토
3 관련정책 검토
4 타지역 사례 검토
5 소결
III 제3장 충남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실태
1 개요 및 현황
2 충남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실태조사
3 소결
IV 제4장 충남 프랜차이즈산업 육성방안
1 충남 프랜차이즈산업 육성방향
2 충남 프랜차이즈산업 육성방안
3 소결
V 제5장 결론
1 연구요약 및 정책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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