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ISNS

페이지 경로

>보고서>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충남 쌀의 경쟁력제고를 위한 차별화 전략
기획전략(2011년전)

충남 쌀의 경쟁력제고를 위한 차별화 전략

기간
2002. 01. 01 ~ 2002. 12. 31
연구책임자
이종상
키워드
충남 쌀,경쟁력제고,차별화,쌀,쌀산업
다운로드

R_0212_충남 쌀의 경쟁력제고를 위한 차별화 전략(이종상).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변경금지

내용

이 보고서는 충청남도 쌀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차별화 전략을 모색한 연구로 국내외 시장개방 확대와 소비자 요구 변화에 대응하는 충남 쌀의 브랜드화 방안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충남은 논면적과 생산량 면에서 전국 상위권을 차지하지만 소비자 인지도 및 가격 경쟁력은 이천쌀 오대쌀 등에 비해 열위에 있어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연구는 충남 쌀의 인지도가 낮은 원인을 규명하고 타지역 고급 브랜드 쌀의 성공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충남만의 고품질 쌀 생산과 판매 전략 수립에 초점을 맞추었다 특히 쌀 산업의 경쟁력은 단순한 단수 증대보다 소비자가 선호하는 품질 중심의 생산 브랜드화 마케팅 전략으로 전환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소비자 조사를 통해 쌀 선택 시 맛과 품질 브랜드 신뢰도 판매점의 권유 등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며 충남 쌀은 이러한 요소에서 인지도가 낮은 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품질 향상은 물론 브랜드 구축과 이미지 제고 판매 경로 다변화 등이 필요한 상황이다
구체적인 전략으로는 충남 고유의 지역성을 반영한 브랜드 개발 품질 기준 강화 지역농협과 연계한 유통개선 홍보와 마케팅 강화 특수재배 방법 도입 등이 제안되었으며 일본미국의 사례를 참고하여 제도 개선과 농업정책의 연계도 강조되었다
보고서는 쌀 시장의 비가격 경쟁이 본격화되는 시점에서 충남 쌀 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제품 차별화 브랜드 전략 품질 보증 체계 확립 등이 필수적이라고 결론짓고 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의 신뢰와 시장 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방법 및 내용
4 쌀 브랜드화에 관한 선행연구
Ⅱ 쌀산업의 현황과 관련제도
1 충남의 쌀 산업 현황
2 규모별 쌀생산비
3 관련제도
4 쌀 소비량
5 농지법령
6 한국의 저투입농업 현황
Ⅲ 상품의 브랜드화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브랜드의 정의
2 브랜드 자산
3 소비자의 쌀 선호 및 선택 요인
Ⅳ 쌀의 브랜드화 추세와 국내 사례
1 쌀 브랜드화의 추세
2 쌀 브랜드개발 및 관련제도
3 농산물의 브랜드화 추진
4 쌀의 브랜드화 사례
5 쌀의 특수재배 방법
Ⅴ 충남쌀의 차별화 전략
1 충남쌀의 생산전략
2 쌀 브랜드화명품화 종합계획 추진
3 충남쌀의 홍보 및 유통활성화 방안
Ⅵ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정책적 제언
참고문헌
부록1 충청남도지사 농특산물품질추천제 운영지침
부록2 일본의 쌀 정책
부록3 미국의 쌀 정책

연구자의 다른 자료

동일한 유형의 자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