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내용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대형유통기업들의 급속한 성장과 더불어 몰락해 가고 있는 지역상건의 중심축인 중소 유통산업을 혁신하여 지역경제와 지역상권 활성화에 공헌하는 방안의 필요성이 절실히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지역 유통산업 구성에 있어 중소유통산업 구성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지역 중소유통산업의 고비용저효율저생산성 유통구조는 지역상권의 경쟁력 제고와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후 생략
1 연구의 배경
대형유통기업들의 급속한 성장과 더불어 몰락해 가고 있는 지역상건의 중심축인 중소 유통산업을 혁신하여 지역경제와 지역상권 활성화에 공헌하는 방안의 필요성이 절실히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지역 유통산업 구성에 있어 중소유통산업 구성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지역 중소유통산업의 고비용저효율저생산성 유통구조는 지역상권의 경쟁력 제고와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후 생략
목차
제 1 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구성 및 내용 4
3 연구방법 6
제 2 장 충청남도 유통산업 현황 분석
1 충남 유통산업 현황 7
2 충남 소규모 도소매 및 서비스 산업 분석 11
3 충남 중소유통산업 분석의 시사점 17
4 유통산업 환견변화에 대한 시사점 18
제 3 장 충청남도 지역별 상권분석
1 충남 상권개요 20
2 충남 상권요인 분석 24
3 시군별 상권분석 31
4 상권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 58
제 4 장 충남 재래시장 경영실태분석
1 전국재래시장 경영실태분석 61
2 충청남도 재래시장 유통구조 분석 66
3 충남 시군별 재래시장 현황조사 74
제 5 장 충남지역 음식료품시장수퍼마켓 분석
1 매출액을 통한 지역별 소매형태별 시장지배력 82
2 소매형태별 1인당 매출액 비교 85
3 정책적 시사점 89
제 6 장 충남 기업형대형 유통산업 현황분석
1 대형유통업체 현황분석 91
2 편의점CVS 현황분석 96
3 국내 대형점과 SSM의 향후 전망 102
제 7 장 중소유통산업의 혁신시스템 구축전략
1 중소유통산업 혁신을 위한 기본환경 106
2 중소유통산업 혁신시스템 구성방향 107
3 중소유통산업 혁신영역 설정방안 110
4 중소유통산업 경쟁력 개발전략 116
제 8 장 중소유통산업의 업태별 혁신전략
1 원도심 상권 활성화 전략 120
2 재래시장 생존을 위한 혁신전략 138
3 동네 슈퍼마켓의 혁신경영전략 146
4 대형할인점 출점에 대한 대응전략 152
제 9 장 중소유통 지원정책과 정책적 추진과제
1 중소유통 지원정책 160
2 충남 중소유통 혁신을 위한 정책적 추진과제 167
제 10 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1 결론 184
2 정책적 제언 187
참고 문헌 18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구성 및 내용 4
3 연구방법 6
제 2 장 충청남도 유통산업 현황 분석
1 충남 유통산업 현황 7
2 충남 소규모 도소매 및 서비스 산업 분석 11
3 충남 중소유통산업 분석의 시사점 17
4 유통산업 환견변화에 대한 시사점 18
제 3 장 충청남도 지역별 상권분석
1 충남 상권개요 20
2 충남 상권요인 분석 24
3 시군별 상권분석 31
4 상권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 58
제 4 장 충남 재래시장 경영실태분석
1 전국재래시장 경영실태분석 61
2 충청남도 재래시장 유통구조 분석 66
3 충남 시군별 재래시장 현황조사 74
제 5 장 충남지역 음식료품시장수퍼마켓 분석
1 매출액을 통한 지역별 소매형태별 시장지배력 82
2 소매형태별 1인당 매출액 비교 85
3 정책적 시사점 89
제 6 장 충남 기업형대형 유통산업 현황분석
1 대형유통업체 현황분석 91
2 편의점CVS 현황분석 96
3 국내 대형점과 SSM의 향후 전망 102
제 7 장 중소유통산업의 혁신시스템 구축전략
1 중소유통산업 혁신을 위한 기본환경 106
2 중소유통산업 혁신시스템 구성방향 107
3 중소유통산업 혁신영역 설정방안 110
4 중소유통산업 경쟁력 개발전략 116
제 8 장 중소유통산업의 업태별 혁신전략
1 원도심 상권 활성화 전략 120
2 재래시장 생존을 위한 혁신전략 138
3 동네 슈퍼마켓의 혁신경영전략 146
4 대형할인점 출점에 대한 대응전략 152
제 9 장 중소유통 지원정책과 정책적 추진과제
1 중소유통 지원정책 160
2 충남 중소유통 혁신을 위한 정책적 추진과제 167
제 10 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1 결론 184
2 정책적 제언 187
참고 문헌 189
연구자의 다른 자료
-
원종문
충남경제교육 활성화 방안 2010. 01. 01
충남 균형발전 평가지표 개발 2007. 01. 01
기업형 SSM 진출 관련 대중소 유통 상생 방안 2009. 01. 01
유통산업발전법 개정관련 관계기관 단체 토론회 (원종문,임준홍) 2012. 02. 24
열린충남32호 2005. 09. 01
-
신동호
전력수급체계 개편방안 국회토론회 (조경두, 신동호, 석광훈) 2016. 12. 13
해양산업연구회 제3차 워크숍-충청남도 해삼산업 육성(강석중,신동호) 2015. 10. 26
공정한 전기요금제 개편방안 모색 세미나(CNI세미나2017-078) (신동호,정연제) 2017. 07. 07
민선5기 경제도정 운영방향 연구(백운성,임준홍,임형빈,신동호,김양중,고석철,임치영,이상호,양성준,전영노,황정현,이상철) 2010. 07. 26
충남 노동시장 부문 워크숍-충남 노동시장의 이중구조, 좋은 일자리로'미래 안심'설계(신동호) 2015. 05. 08
2012 행복충남 실현을 위한 내발적 발전 전략연구 보고대회 (고승희,신동호,강마야,송두범,박철희) 2012. 10. 24
동일한 유형의 자료
-
-
-
기획전략(2011년전)충남 중소수출기업 지원서비스에 관련된 두 가지 에세이 (에세이1: 중소수출기업 지원서비스의 지역경제파급효과분석/에세이2: 중요도-만족도 분석(IPA)을 통한 지원서비스의 개선방안)2010. 01. 0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