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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학습도시조성을 위한 학습인프라 실태분석 -충청남도 평생교육기관 중심으로
기획전략(2011년전)

평생학습도시조성을 위한 학습인프라 실태분석 -충청남도 평생교육기관 중심으로

기간
2005. 01. 01 ~ 2005. 12. 31
연구책임자
송두범
연구자
최명주,양병찬
키워드
평생학습도시조성,학습인프라,평생교육기관,평생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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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지식기반사회로의 전환과 함께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평생학습은 지역사회 발전과 개인 역량 강화를 위한 핵심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2001년부터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이 국가정책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충청남도에서도 금산군과 부여군이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되었다 그러나 타 시군으로 확산을 위한 기초자료가 부족하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충청남도 기초자치단체의 평생학습 인프라 실태를 조사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는 평생학습도시 지정 요건 중 하나인 평생학습 인프라기관 및 시설 프로그램 인적자원 추진체제 등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 지정 신청 시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문헌분석과 충남 내 154개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88개 기관의 응답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조사 결과 충청남도 평생교육기관은 공공부문 사회복지기관 직업훈련기관 학교부설 기관 등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었으나 지역 간 편차와 운영 주체 간 연계 부족이 뚜렷하였다 많은 기관들이 독립적이고 단발성 프로그램 위주로 운영되고 있었으며 종사자의 전문성이나 행정지원 체계도 미흡한 수준이었다 또한 프로그램의 내용과 대상이 제한적이며 학습자의 수요와 지역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가 확인되었다
국내외 사례 분석에서는 일본 영국 EU 국가들이 평생학습도시를 통해 지역재생 인적자원개발 사회 통합을 실현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특히 일본은 지방정부 주도로 지역 특성과 주민 참여를 반영한 학습 공동체 조성에 성공하고 있었으며 영국은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정책 연계성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있었다 이러한 사례는 충남의 학습도시 모델 정립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보고서는 충남의 평생학습도시 추진을 위해 광역자치단체 차원의 중장기 전략 수립과 기초자치단체 간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언한다 또한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통합관리하는 조직체계 정비 전담 인력 양성 지속 가능한 학습프로그램 개발 학습자 맞춤형 서비스 확대 등이 필요하다 평생학습을 지역 활성화의 핵심 전략으로 삼아야 한다는 점도 강조된다
결론적으로 충청남도가 평생학습도시를 효과적으로 조성하기 위해서는 현재 인프라의 실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학습정책과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목적을 위해 기초자료와 분석 틀을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후속 연구와 정책 설계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

목차

발간사
제1장 서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의 목적
3 연구범위 및 방법
4 용어의 정의
제2장 평생학습과 평생학습도시
1 평생학습도시 이론 검토
1 평생학습의 정의
2 평생학습도시의 의의
2 평생학습도시 정책 검토
1 평생학습도시 추진배경
2 평생학습도시 추진현황
3 평생학습도시 추진현황 비교
4 지방자치단체와 평생학습도시
5 평생학습도시 정책추진 과제
3 국내외 평생학습도시 사례비교
1 외국평생학습도시 사례
2 국내평생학습도시 사례
4 충청남도 평생학습도시 사례
1 금산군 평생학습도시
2 부여군 평생학습도시
제3장 충청남도 평생교육기관 및 추진체제 현황
1 평생교육전담기관
2 평생교육기관
3 평생학습추진체제 정비
4 평생학습프로그램 및 학습동아리
5 시사점
제4장 충청남도 평생교육기관 실태조사
1 조사개요
2 조사결과
3 시사점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1 요약
2 결론
3 정책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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