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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재래시장 실태분석 및 활성화 방안
기획전략(2011년전)

충남 재래시장 실태분석 및 활성화 방안

기간
2006. 01. 01 ~ 2006. 12. 31
연구책임자
신동호
연구자
임재영
키워드
충남,재래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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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충청남도 내 재래시장은 오랜 기간 지역경제의 중심이자 주민 생활의 터전으로 기능해왔지만 유통산업 개방과 소비패턴 변화 대형 유통업체의 성장 등으로 경쟁력을 급격히 상실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충남 재래시장의 실태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시장 유형에 따라 특화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특히 현행 정부 정책의 한계와 상인조직 시설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지역 맞춤형 전략 마련이 강조되었다
연구는 충남 77개 재래시장을 상권 크기 소유관리주체 개설 주기 등록유무 상품 취급 범위 등 다양한 기준으로 분류하고 시장별 경영 실태 조직 및 시설 현황 등을 분석했다 소형시장과 골목시장이 전체의 98 이상을 차지하며 등록시장은 전체의 약 67다 대부분은 일반시장이며 전문시장은 인삼새우젓 등 지역특산물 중심으로 극소수에 그쳤다 또한 정기시장이 상설시장보다 많고 공설시장이 주요한 소유형태였다
경영 실태 분석 결과 전체 시장의 빈점포율은 약 69이며 전국형 시장인 금산인삼국제시장을 제외하면 전반적으로 매출과 방문객 수가 낮고 점포당 종사자 수도 적었다 등록시장일수록 빈점포율이 높고 개인시장과 전문시장이 상대적으로 고객 수와 매출이 높았다 특히 전문시장은 점포당 종사자 수가 20명으로 다른 유형보다 경영상태가 양호하였다 시설 측면에서는 기본시설은 일부 갖추었으나 편의시설은 극히 열악하였다
조직 실태를 보면 전체 재래시장 중 약 65에만 상인조직이 있으며 이 중 대부분은 임의단체인 상가번영회로 구성되어 전문성과 결속력 마케팅 능력 등이 부족하다 이는 정부나 지자체 지원사업의 효과성 저하로 이어지고 있으며 상인들의 자구노력이 병행되지 않는 한 장기적인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또한 노점상 문제는 대부분 생계형이며 이들에 대한 체계적 관리가 미비한 실정이다
국내외 사례 분석을 통해 일본의 중심상업지구 활성화 영국 마켓타운 정책 미국의 커뮤니티 기반 시장 재생 등을 소개하며 충남에 적용 가능한 시사점으로는 상인 역량 강화 시장 특성별 전략 구분 문화관광 자원과의 연계 주민참여형 관리체계 구축 공공민간 협력 확대 등이 도출되었다 특히 단순한 물리적 시설개선 중심에서 벗어나 유통환경 변화에 대응한 경영 혁신이 요구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충남 재래시장의 지속가능한 활성화를 위해 시장 유형별 맞춤 전략 수립 경영조직시설 개선 주민상인 참여 기반의 거버넌스 구축 등을 제시하였다 공공부문 중심의 일률적 지원이 아닌 각 시장의 특성과 여건을 반영한 유연하고 통합적인 정책이 필요하며 실태에 대한 정기적 조사와 성과 관리도 병행되어야 한다

목차

발간사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목적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4 연구의 주요내용
제2장 충남 재래시장 현황
1 현황
2 경영실태
3 조직 및 시설실태
4 충남 재래시장 유형화
제3장 국내 재래시장 지원 및 활성화 사례
1 정부의 재래시장 육성 및 지원 실태
2 충남 재래시장 육성 및 지원 실태
3 국내 재래시장 활성화 사례
제4장 해외 전통 상업지역 지원 및 활성화 사례
1 일본
2 영국
3 미국
4 시사점 및 향후과제
제5장 충남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1 기본방향
2 재래시장 유형별 활성화 방안
제6장 요약 및 정책제언
1 요약
2 정책제언
참고문헌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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