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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태안군 유리문화관광상품의 발전방안 워크숍 (고성희,정경훈,윤명숙,김나희)
연구정책조성/워크숍

태안군 유리문화관광상품의 발전방안 워크숍 (고성희,정경훈,윤명숙,김나희)

기간
2007. 04. 28 ~ 2007. 04. 28
키워드
유리,태안,관광기념품,크리스탈,체코,문화산업,소비트렌드,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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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안군 유리문화관광상품의 발전방안 워크숍.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제1주제] 한국유리의 오늘과 내일 (고성희).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제2주제]문화관광상품의 마케팅 및 유통방안 (정경훈).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제3주제]체코의 유리 (윤명숙).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제4주제]태안군 문화관광기념품의 Lovely Brand 전략 (김나희).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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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태안은 풍부한 규사를 활용한 유리산업을 지역 특화 자원으로 설정하고 문화관광기념품 산업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와 문화브랜드 육성을 모색하고 있다 유리 크리스탈을 핵심 콘텐츠로 활용한 문화산업 비전이 제안되었다
유리의 역사적 기원부터 기술 발달 과정 세계 유리 중심지 변화 유럽 및 한국 유리문화까지 폭넓게 다루며 태안 유리산업의 정체성과 차별성을 확보하려는 배경이 강조되었다 체코 보헤미안 크리스탈 사례는 대표적 벤치마킹 모델로 제시되었다
관광기념품 개발을 위해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과 감성 소비층 공략 전략이 수립되었다 웰빙 로하스 슬로비족 등 현대 소비자의 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대응 전략이 구체화되었다
브랜드 마케팅에서는 친밀감 열정 책임감의 3요소를 중심으로 제품가격유통홍보4P 전략을 수립했으며 다양한 연령과 계층이 접근 가능한 기념품 혁신적 디자인 고품질 기능성을 갖춘 제품 개발이 강조되었다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당신만을 위한 유리궁전이 제안되었으며 유리 체험 인테리어 소품 제작 가족형 관광 콘텐츠 등을 통해 참여와 체험 중심의 관광 활성화를 도모한다 지역특성과 문화콘텐츠를 융합한 기획이 핵심이다
라이센스 기반 제작체계 캐릭터 개발 전시 및 체험 공간 구성 등 유리문화산업의 인프라 구축도 제안되며 맞춤형 서비스 스토리텔링 기반 마케팅 지역 연계 관광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속가능한 지역브랜드 형성을 목표로 한다

목차

제1주제 한국유리의 오늘과 내일
제2주제 문화관광상품의 마케팅 및 유통방안
제3주제 체코의 유리
제4주제 태안군 문화관광기념품의 Lovely Brand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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