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내용
씨프린스호 해양유류오염사고는 피항 지연 안전한 정박지 미확보 조종 미숙 단일선체 구조 관제시스템 부족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발생했다 이에 따라 이중선체 의무화와 선박감시시스템 재난 대응계획 수립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총 유출량은 약 5035톤으로 남해에서 부산 울산 포항까지 오염이 확산되었고 해안선 약 732km가 피해를 입었다 오염 확산 예측과 민감 해역에 대한 사전조사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해상방제는 해경 주도로 기계회수 유처리제 사용이 이뤄졌고 해안방제는 기업과 지자체 중심으로 고압세척 자원봉사에 의한 수작업 방식이 활용되었다 장비인력 확충과 전문가 참여 국제협력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어민 3974건의 피해청구 중 3297건이 보상받았고 총 보상액은 약 169억 원에 그쳤다 관광수입 손실 해양환경 및 건강 피해도 발생했으며 정부 차원의 수산환경 조사가 요구되었다
환경영향조사는 3차례에 걸쳐 진행되었고 PAHs 기준 초과 시 추가 방제를 시행했으며 복원은 자연친화적 방법에 의존했다 사고 기업과 시민단체가 주체가 되었고 정부 차원의 장기조사 제도화 필요성이 언급되었다
시민단체는 전국적 대책위 구성 자원봉사 조직화 제도개선 견인을 수행했으며 이후 해양오염방지법 개정 국가지역 방제계획 수립 방제능력 확충 기술개발 등 제도적 변화로 이어졌다
총 유출량은 약 5035톤으로 남해에서 부산 울산 포항까지 오염이 확산되었고 해안선 약 732km가 피해를 입었다 오염 확산 예측과 민감 해역에 대한 사전조사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해상방제는 해경 주도로 기계회수 유처리제 사용이 이뤄졌고 해안방제는 기업과 지자체 중심으로 고압세척 자원봉사에 의한 수작업 방식이 활용되었다 장비인력 확충과 전문가 참여 국제협력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어민 3974건의 피해청구 중 3297건이 보상받았고 총 보상액은 약 169억 원에 그쳤다 관광수입 손실 해양환경 및 건강 피해도 발생했으며 정부 차원의 수산환경 조사가 요구되었다
환경영향조사는 3차례에 걸쳐 진행되었고 PAHs 기준 초과 시 추가 방제를 시행했으며 복원은 자연친화적 방법에 의존했다 사고 기업과 시민단체가 주체가 되었고 정부 차원의 장기조사 제도화 필요성이 언급되었다
시민단체는 전국적 대책위 구성 자원봉사 조직화 제도개선 견인을 수행했으며 이후 해양오염방지법 개정 국가지역 방제계획 수립 방제능력 확충 기술개발 등 제도적 변화로 이어졌다
목차
1 사고발생경위
2 오염현황
3 방제활동
4 피해보상
5 환경영향조사 및 복원
6 환경시민단체 활동
7 제도개선
8 맺음
2 오염현황
3 방제활동
4 피해보상
5 환경영향조사 및 복원
6 환경시민단체 활동
7 제도개선
8 맺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