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보고서

내용
Ⅰ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의 당위성
세계화와 지방화 시대에는 수도권의 경쟁력을 배가하고 지방의 자생적 발전을 도모하는 새로운 국가발전전략이 필요하다
수도권 집중은 국가발전 잠재력을 약화시키고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은 국가균형발전 지방분권 혁신도시 건설 등과 연계되어 유기적으로 연계 추진되는 패키지 정책이다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은 수도권의 과도한 집중을 완화하고 지방의 자립적 발전을 이룩하기 위한 최후의 수단이다
Ⅱ 행복도시 건 설 반 대 주장의 오해와 진실
1 행복도시 건설은 수도분할 및 수도이전
헌재의 결정에 따르면 행정 중추인 대통령의 소재지를 서울로 하는 한 다른 국가행정기관의 소재지는 수도 결정의 요소가 될 수 없다
경제부문 9개 부처와 총리실의 이전은 수도성과 무관하다
2 수도권 비대와 지역불균형 때문에 수도를 옮긴 선진국은 없다
수도권 비대를 이유로 천도한 선진국이 없다고 하지만 우리나라의 수도권처럼 과밀되어 있는 선진국 수도도 없다
국토의 균형발전은 포기할 수 없는 국가의 중요정책이며 선진국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3 중앙정부기관 분산 배치 사례가 없다 정부 및 공공기관의 분산배치는 국토균형발전정책 차원에서 해외사례에서도 폭넓게 추진되어 왔고 최근까지도 추진되고 있다 이후 생략
세계화와 지방화 시대에는 수도권의 경쟁력을 배가하고 지방의 자생적 발전을 도모하는 새로운 국가발전전략이 필요하다
수도권 집중은 국가발전 잠재력을 약화시키고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은 국가균형발전 지방분권 혁신도시 건설 등과 연계되어 유기적으로 연계 추진되는 패키지 정책이다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은 수도권의 과도한 집중을 완화하고 지방의 자립적 발전을 이룩하기 위한 최후의 수단이다
Ⅱ 행복도시 건 설 반 대 주장의 오해와 진실
1 행복도시 건설은 수도분할 및 수도이전
헌재의 결정에 따르면 행정 중추인 대통령의 소재지를 서울로 하는 한 다른 국가행정기관의 소재지는 수도 결정의 요소가 될 수 없다
경제부문 9개 부처와 총리실의 이전은 수도성과 무관하다
2 수도권 비대와 지역불균형 때문에 수도를 옮긴 선진국은 없다
수도권 비대를 이유로 천도한 선진국이 없다고 하지만 우리나라의 수도권처럼 과밀되어 있는 선진국 수도도 없다
국토의 균형발전은 포기할 수 없는 국가의 중요정책이며 선진국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3 중앙정부기관 분산 배치 사례가 없다 정부 및 공공기관의 분산배치는 국토균형발전정책 차원에서 해외사례에서도 폭넓게 추진되어 왔고 최근까지도 추진되고 있다 이후 생략
목차
Ⅰ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의 당위성
Ⅱ 행복도시 건설 반대 주장의 오해와 진실
Ⅲ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중단의 문제점
Ⅳ 결 론
Ⅱ 행복도시 건설 반대 주장의 오해와 진실
Ⅲ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중단의 문제점
Ⅳ 결 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