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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형 SSM 진출 관련 대중소 유통 상생 방안
기획전략(2011년전)

기업형 SSM 진출 관련 대중소 유통 상생 방안

기간
2009. 01. 01 ~ 2009. 12. 31
연구책임자
원종문,신동호
키워드
기업형,SSM,대중소유통,대형소매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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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대형마트와 기업형 SSM의 빠른 확산은 중소유통업의 고사 위기를 초래하고 있으며 특히 골목상권의 소형슈퍼에 직접적인 타격을 주고 있다 이에 따라 SSM의 무분별한 출점을 규제하고 지역 상권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이 절실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충청남도의 지역 상권 환경에 적합한 실효성 있는 상생 전략 마련을 목표로 하였다
충남은 대형마트 수는 많지 않으나 최근 연평균 242의 빠른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SSM도 연평균 169의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다 대형마트 출점이 없는 지역에 비해 출점 지역의 소매업체 수와 종사자 수가 각각 50 수준으로 줄어드는 현상이 확인되었고 특히 음식료품 소매업의 감소 폭이 컸다 반면 일부 낙후된 상권에서는 SSM이 앵커스토어로 기능하면서 긍정적인 효과도 확인되었다
대형마트와 SSM에 대한 지역 상권 영향 분석 결과 영업시간 24시간 운영 낱개 판매 대규모 매장 면적 등이 소형 점포에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었으며 이에 따라 영업시간 제한 묶음판매 유도 등 경쟁 조건의 공정화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또한 정부의 사업조정제도는 실효성이 낮아 지자체 중심의 사전조정협의회 운영 필요성도 강조되었다

정책적 대응방안으로는 첫째 SSM 매장면적 기준 강화예 1000 이상 제한를 통해 소형슈퍼 보호 및 출점 속도 완화를 유도하고 둘째 영업시간영업품목 규제 기준 마련으로 경쟁 완화를 도모하는 한편 셋째 대중소 상생협약과 협의회 설치를 통해 지역 상권 회복을 지원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중소슈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으로는 광역 물류센터 구축 공동브랜드 점포화 지원 도매 물류시스템 정비 등이 제안되었으며 충청남도가 중부권 광역물류센터를 구축할 경우 약 1150개 중소 점포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었다 이는 중소유통의 물류비 절감과 가격 경쟁력 확보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대형 유통업체와 중소유통업체 간 상생을 위한 충청남도의 대응 전략은 출점 규제 공정경쟁 환경 조성 경쟁력 제고 지원 상권분석 기반 정책 수립 등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며 향후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에 따른 지자체 권한 강화에 대비해 선제적 대응이 요구된다고 본 연구는 제언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필요성과 연구목적
2 연구방법과 선행연구
3 주요 연구내용
4 정책적 시사점 및 활용효과
제2장 대형소매점 출점 및 운영현황
1 대형소매점 출점현황
2 충남 시군별 대형소매점 출점현황
제3장 대형소매점 출점의 영향분석
1 중소유통 시장점유율에 미치는 영향분석
2 충남지역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
3 대형소매점 영업활동 조정 효과분석
제4장 유통산업의 쟁점사항과 향후전망
1 대규모 점포 확산과 문제점
2 대형소매점 출점규제와 분쟁
3 대형소매점 출점 및 영업활동 조정법률
4 유통산업의 향후 전망
제5장 충청남도의 정책적 대응방안
1 충남 도내 대형소매점 출점과 정책적 시사점
2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에 대한 대응
3 사업조정제도 운영에 대한 대응
4 지역상권 균형발전을 위한 정책적 대응
5 중소슈퍼마켓 경쟁력강화를 위한 전략적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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