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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네트워크 이론에 근거한 충남 자동차 부품산업의 지식 네트워크 분석 -대학 공동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기획전략(2011년전)

사회 네트워크 이론에 근거한 충남 자동차 부품산업의 지식 네트워크 분석 -대학 공동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기간
2009. 01. 01 ~ 2009. 12. 31
연구책임자
이만형
연구자
홍성호,김경미,백운성
키워드
사회네트워크,충남,자동차,부품산업,지식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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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_0912_사회 네트워크 이론에 근거한 충남 자동차 부품산업의 지식 네트워크 분석(이만형,백운성).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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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본 연구는 지역 산업정책의 새로운 방향으로 부상한 네트워크 기반 접근에 주목하여 충남 자동차 부품산업의 지식 네트워크 실태를 분석하고 이를 통한 정책적 개선 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특히 대학을 중심으로 한 공동 연구개발RD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산업체연구소대학 간 지식 흐름과 연계 구조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충남 자동차 부품산업의 지식 네트워크는 88개 기관 111개 연계로 구성된 좁은 세상 네트워크 구조로 나타났으며 이는 거버넌스 체계를 통해 지식 확산이 용이한 구조적 기반을 내포하고 있다 네트워크는 안정화 전 단계로 파악되었고 연계의 동태성과 참여기관 간 중앙성의 격차가 뚜렷했다
특히 산업체 중심의 파워기관은 전기전자 부문에 특화된 기업들비전하이테크 태성전장 엔디스 등이었으며 학계와 연구소 간에는 충남지역 중심의 연계가 강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반면 대전충북 등 인접 지역과의 연계는 오히려 약하며 전국 단위 네트워크 측면에서도 충청권 및 수도권에 편중되어 있었다
또한 상위 매출 100대 자동차 부품기업 중 충남 소재 기업 8곳이 네트워크에 참여하지 않는 등 산업 네트워크와 지식 네트워크의 연계 미비 문제가 지적되었다 이는 기술정보 공유의 실질적 네트워킹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며 내생적 혁신 역량의 한계로 작용할 수 있다
연구는 네트워크 진화 기제로 부익부빈익빈 현상을 확인하였으며 중심기관을 중심으로 연결과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과도한 집중으로 인한 네트워크 부담은 아직 발생하지 않는 초기 단계로 평가하였다 이에 따라 허브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 중심의 정책적 육성전략이 효율적일 수 있다고 분석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충남 자동차 부품산업의 지식 네트워크가 아직 성숙기에 도달하지 못한 과도기 상태임을 확인하고 산업체대학 간 교류 확대 외부수도권해외와의 전략적 연계 강화 중심기관에 대한 집중적 지원 등의 정책 방향을 제시하였다 향후 지속적 모니터링과 구조적 재설계를 통해 지역 내 지식 확산과 혁신력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배경
2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3 연구방법론
4 연구의 흐름
제2장 네트워크 이론에 대한 문헌 연구
1 네트워크 패러다임의 동인과 이론 체계
2 네트워크 이론의 공간적 계보
3 네트워크 연구의 동향 및 관련 연구
제3장 연구설계
1 네트워크 자료의 쟁점과 논리
2 원자료의 성격 및 가공
3 탐색 방법
제4장 충남 자동차 부품산업 지식 네트워크의 특성
1 네트워크의 구조적공간적 분석
2 네트워크의 시계열적 분석
3 네트워크의 진화 기제 분석
제5장 연구결과의 요약 및 정책 제언
1 연구결과의 요약
2 정책 제언
참고문헌
부록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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