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충청남도의 사회적 기업은 2009년 기준 전국 최하위 수준으로 총 5개에 불과하며 정부정책에 의존적이고 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지원이 미흡한 실정이다 사회적 기업은 취약계층 일자리 제공 사회서비스 확대 복지비용 절감 지역경제 활성화 등에 기여할 수 있어 충남지역 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전략적 육성이 필요한 분야로 평가된다
현황 분석 결과 충남의 사회적 기업은 사업유형이 단조롭고가사 보육 재활용 중심 타 지역과 비교해 창의성과 다양성이 부족했다 예비 사회적 기업사회적 일자리 사업단 또한 자금 부족 조직운영 역량 부족 등으로 전환 가능성이 낮았고 시민단체나 자활공동체의 관심도 저조하였다 지역 기반이 취약하고 전 국민 대상의 경쟁력 있는 모델 부재도 주요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된 욕구는 일자리 확대를 위한 설비비 지원 공공기관의 위탁사업 연계 경영 컨설팅 우선구매 확대 행정절차 간소화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을 희망하는 예비 사회적 기업의 경우 운영자금과 투자자금 부족이 가장 큰 걸림돌로 분석되었다 또한 내부 조직의 인식 부족 전문성 결여 교육 부족 등이 조직운영의 걸림돌로 파악되었다
일반 주민의 인식조사 결과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인지율은 절반 수준이나 실제 제품 구매 경험은 낮았으며 품질과 신뢰성에 대한 우려가 많았다 착한 소비를 위한 사회적 기업의 신뢰 확보와 제품서비스 품질 향상이 시급하며 방송매체를 통한 적극적인 홍보 필요성도 지적되었다
이에 따른 정책방안으로는 기초자치단체 단위 사회적 기업 육성 목표 설정 도 및 시군 전담부서 설치 사회적 기업 지원위원회 구성 사회적 기업 지원금고 조성 네트워크 및 전문기관 설립 사회적 기업 상품의 질 개선 및 우선구매 확대 등이 제시되었다 특히 민간기업과의 협력체계1사 1사회적 기업도 중요한 전략으로 부각되었다
결론적으로 충남도는 단기적으로 각 시군별 사회적 기업 육성을 시작으로 중장기적으로는 지역친화적 모델과 전국 단위 스타 사회적 기업 발굴을 통해 자립성과 지속가능성을 강화해야 하며 자치단체 주도의 적극적인 제도 설계와 인프라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연구는 제언하였다
현황 분석 결과 충남의 사회적 기업은 사업유형이 단조롭고가사 보육 재활용 중심 타 지역과 비교해 창의성과 다양성이 부족했다 예비 사회적 기업사회적 일자리 사업단 또한 자금 부족 조직운영 역량 부족 등으로 전환 가능성이 낮았고 시민단체나 자활공동체의 관심도 저조하였다 지역 기반이 취약하고 전 국민 대상의 경쟁력 있는 모델 부재도 주요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된 욕구는 일자리 확대를 위한 설비비 지원 공공기관의 위탁사업 연계 경영 컨설팅 우선구매 확대 행정절차 간소화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을 희망하는 예비 사회적 기업의 경우 운영자금과 투자자금 부족이 가장 큰 걸림돌로 분석되었다 또한 내부 조직의 인식 부족 전문성 결여 교육 부족 등이 조직운영의 걸림돌로 파악되었다
일반 주민의 인식조사 결과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인지율은 절반 수준이나 실제 제품 구매 경험은 낮았으며 품질과 신뢰성에 대한 우려가 많았다 착한 소비를 위한 사회적 기업의 신뢰 확보와 제품서비스 품질 향상이 시급하며 방송매체를 통한 적극적인 홍보 필요성도 지적되었다
이에 따른 정책방안으로는 기초자치단체 단위 사회적 기업 육성 목표 설정 도 및 시군 전담부서 설치 사회적 기업 지원위원회 구성 사회적 기업 지원금고 조성 네트워크 및 전문기관 설립 사회적 기업 상품의 질 개선 및 우선구매 확대 등이 제시되었다 특히 민간기업과의 협력체계1사 1사회적 기업도 중요한 전략으로 부각되었다
결론적으로 충남도는 단기적으로 각 시군별 사회적 기업 육성을 시작으로 중장기적으로는 지역친화적 모델과 전국 단위 스타 사회적 기업 발굴을 통해 자립성과 지속가능성을 강화해야 하며 자치단체 주도의 적극적인 제도 설계와 인프라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연구는 제언하였다
목차
제1장 연구배경 및 목적
1 연구배경
2 연구의 목적
제2장 연구방법
1 연구체계
2 욕구인식조사의 설계 및 목적
1 사회적 기업 조사
2 예비 사회적 기업 조사
3 일반인의 사회적 기업 인식 조사
제3장 사회적 기업의 등장배경 개념과 영향
1 사회적 기업의 등장배경
1 미국에서의 사회적 기업의 태동과 발전
2 서유럽에서의 사회적 기업의 태동과 발전
3 한국의 사회적 기업의 태동과 발전
2 사회적 기업의 개념
3 사회적 기업의 영향
제4장 사회적 기업에 대한 정부정책
1 사회적 기업 인증요건
2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지원
제5장 사회적 기업 실태분석과 과제
1 충남지역 사회적 기업의 현황
1 전국현황
2 충남현황
2 사회적 기업에 관한 욕구조사
1 사회적 기업 조사
2 예비 사회적 기업 조사
3 일반인의 사회적 기업 인식 조사
3 충남지역 사회적 기업 활성화를 위한 과제
1 충남 사회적 기업현황의 문제점
2 사회적 기업의 욕구
제6장 결론 충남지역 사회적 기업 활성화 전략
1 충남 사회적 기업 비전과 목표설정
1 비전
2 목표
3 전략
2 사회적 기업 육성지원 행정인프라 구축
1 충남도내 사회적 기업 전담부서의 설치
2 시군 전담부서 또는 전담인력 지정
3 사회적 기업 지원을 위한 영향력 있는 논의 기구 충남 사회적 기업 지원위원회
4 충남 사회적 기업 지원 금고의 설립
5 충남 사회적 기업 네트워크 설치운영
6 충남 사회적 기업 전문 지원기관 설립
3 충남 사회적 기업의 새로운 사업개발과 육성
1 접근 가능한 대상부터 육성
2 근로자와 서비스 대상 및 사업분야에 따른 육성
3 발전가능성 있는 지역친화적 사회적 기업 육성
4 충남 사회적 기업 지원방안
1 충남지역 예비사회적 기업에 대한 추가 재정지원
2 충남 사회적 기업 지원금고의 마련
3 충남지역의 사회적 기업제품과 서비스의 우선구매
4 충남지역 사회적 기업 제품과 서비스 질 개선지원
5 전문기술 습득을 위한 교육연계
6 충남지역 사회적 기업 홍보 및 지역주민의 착한 소비촉진
7 충남도내 1사 1사회적 기업 연계 민간기업과 사회적 기업 지원 협의회 구성
1 연구배경
2 연구의 목적
제2장 연구방법
1 연구체계
2 욕구인식조사의 설계 및 목적
1 사회적 기업 조사
2 예비 사회적 기업 조사
3 일반인의 사회적 기업 인식 조사
제3장 사회적 기업의 등장배경 개념과 영향
1 사회적 기업의 등장배경
1 미국에서의 사회적 기업의 태동과 발전
2 서유럽에서의 사회적 기업의 태동과 발전
3 한국의 사회적 기업의 태동과 발전
2 사회적 기업의 개념
3 사회적 기업의 영향
제4장 사회적 기업에 대한 정부정책
1 사회적 기업 인증요건
2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지원
제5장 사회적 기업 실태분석과 과제
1 충남지역 사회적 기업의 현황
1 전국현황
2 충남현황
2 사회적 기업에 관한 욕구조사
1 사회적 기업 조사
2 예비 사회적 기업 조사
3 일반인의 사회적 기업 인식 조사
3 충남지역 사회적 기업 활성화를 위한 과제
1 충남 사회적 기업현황의 문제점
2 사회적 기업의 욕구
제6장 결론 충남지역 사회적 기업 활성화 전략
1 충남 사회적 기업 비전과 목표설정
1 비전
2 목표
3 전략
2 사회적 기업 육성지원 행정인프라 구축
1 충남도내 사회적 기업 전담부서의 설치
2 시군 전담부서 또는 전담인력 지정
3 사회적 기업 지원을 위한 영향력 있는 논의 기구 충남 사회적 기업 지원위원회
4 충남 사회적 기업 지원 금고의 설립
5 충남 사회적 기업 네트워크 설치운영
6 충남 사회적 기업 전문 지원기관 설립
3 충남 사회적 기업의 새로운 사업개발과 육성
1 접근 가능한 대상부터 육성
2 근로자와 서비스 대상 및 사업분야에 따른 육성
3 발전가능성 있는 지역친화적 사회적 기업 육성
4 충남 사회적 기업 지원방안
1 충남지역 예비사회적 기업에 대한 추가 재정지원
2 충남 사회적 기업 지원금고의 마련
3 충남지역의 사회적 기업제품과 서비스의 우선구매
4 충남지역 사회적 기업 제품과 서비스 질 개선지원
5 전문기술 습득을 위한 교육연계
6 충남지역 사회적 기업 홍보 및 지역주민의 착한 소비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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