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보고서

내용
충청남도 중등학교 교육 효율성은 DEA 분석을 통해 평가되었으며 전국 시도 중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도내 15개 지역 교육청 간 효율성 격차도 컸고 특히 산출변인인 학업성취도가 평균에 미치지 못했다
투입 대비 산출이 낮아 비효율성이 존재하며 중학교는 보통학력 이상 학생 비율을 10 고등학교는 2030 향상시켜야 효율성 제고가 가능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주요 준거 집단으로는 광주 제주 충북이 언급되었다
효율적인 지역으로는 천안 논산 연기가 꼽혔고 권역별로는 북부권과 서남부권이 효율적이었다 금산 보령 태안 등은 효율성이 낮았고 지역 간 격차 해소를 위한 추가 연구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효율성 향상 방안으로 교수능력 향상을 위한 연수 운영 우수교사 발굴과 수업 만족도 제고 대학 연계 수업클리닉 학교운영 컨설팅 타 시도 우수 프로그램 분석 학습법 프로그램 및 자기학습능력 평가시스템 도입 등이 제안되었다
정책적 제언으로는 투입 대비 효율적 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역 및 학교 단위 책임경영 강화 비효율 지역에 자원 집중 및 효율 지역 벤치마킹 교육성과 평가 활성화 도내 교육격차 해소 노력이 강조되었다
효율성 평가는 공교육 질 확보 정책 효과 점검 자원 재분배 책무성 강화 등의 수단으로 활용되며 충청남도 교육정책 수립과 실행에 있어 기초자료로서의 역할이 기대된다
투입 대비 산출이 낮아 비효율성이 존재하며 중학교는 보통학력 이상 학생 비율을 10 고등학교는 2030 향상시켜야 효율성 제고가 가능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주요 준거 집단으로는 광주 제주 충북이 언급되었다
효율적인 지역으로는 천안 논산 연기가 꼽혔고 권역별로는 북부권과 서남부권이 효율적이었다 금산 보령 태안 등은 효율성이 낮았고 지역 간 격차 해소를 위한 추가 연구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효율성 향상 방안으로 교수능력 향상을 위한 연수 운영 우수교사 발굴과 수업 만족도 제고 대학 연계 수업클리닉 학교운영 컨설팅 타 시도 우수 프로그램 분석 학습법 프로그램 및 자기학습능력 평가시스템 도입 등이 제안되었다
정책적 제언으로는 투입 대비 효율적 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역 및 학교 단위 책임경영 강화 비효율 지역에 자원 집중 및 효율 지역 벤치마킹 교육성과 평가 활성화 도내 교육격차 해소 노력이 강조되었다
효율성 평가는 공교육 질 확보 정책 효과 점검 자원 재분배 책무성 강화 등의 수단으로 활용되며 충청남도 교육정책 수립과 실행에 있어 기초자료로서의 역할이 기대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의 필요성
3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4 연구 의의 및 활용 방안
5 연구의 제한점 및 한계점
제2장 교육 효율성 평가에 대한 일반적 고찰
1 교육 평가와 효율성 평가
2 전통적 효율성 측정 방법
3 DEA 분석
4 선행연구 분석 및 효율성 변인
제3장 연구방법
1 조사대상
2 자료 수집 방법
3 분석 방법 및 도구
제4장 교육 효율성 분석 결과
1 교육 목적과 교육 효율성 분석을 위한 투입산출 변인
2 DEA 분석 결과
3 교육 효율성 개선방안
제5장 요약 및 정책적 제언
1 요약
2 정책적 제언
참고문헌
1 연구 배경
2 연구의 필요성
3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4 연구 의의 및 활용 방안
5 연구의 제한점 및 한계점
제2장 교육 효율성 평가에 대한 일반적 고찰
1 교육 평가와 효율성 평가
2 전통적 효율성 측정 방법
3 DEA 분석
4 선행연구 분석 및 효율성 변인
제3장 연구방법
1 조사대상
2 자료 수집 방법
3 분석 방법 및 도구
제4장 교육 효율성 분석 결과
1 교육 목적과 교육 효율성 분석을 위한 투입산출 변인
2 DEA 분석 결과
3 교육 효율성 개선방안
제5장 요약 및 정책적 제언
1 요약
2 정책적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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