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ISNS

페이지 경로

>간행물>열린충남

열린충남

금강 주변지역 관광매력성 평가와 과제 -중요도·성취도 분석을 중심으로
기획전략(2011년전)

금강 주변지역 관광매력성 평가와 과제 -중요도·성취도 분석을 중심으로

기간
2009. 01. 01 ~ 2009. 12. 31
연구책임자
김경태
연구자
윤유식
키워드
금강,주변지역,관광매력성,관광목적지
다운로드

R_0912_금강 주변지역 관광매력성 평가와 과제 -중요도·성취도 분석을 중심으로-(김경태 외).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변경금지

내용

금강 주변지역은 충남 관광자원의 338를 차지하지만 방문 관광객 비율은 163에 불과해 관광매력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유지로 전락할 위험을 막기 위해 매력성 평가와 차별화된 관광지 개발이 필요하다
관광객들은 깨끗한 환경 안전 인적 서비스 등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나 실제 방문 후 성취도는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매력성은 중요도와 성취도의 차이로 측정되며 공주시가 가장 높은 매력도로 나타났다
관광매력 속성은 20개로 도출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IPA 분석과 피쉬바인 모델을 적용하여 지역별 관광매력도를 시각화했다 관광행태에 따라 중요도와 성취도 차이가 존재했고 특히 체류기간과 연령대에 따라 차이가 컸다
공주 서천 부여 금산 논산 연기 청양 지역 각각에 대해 친환경 교통수단 야간 프로그램 숙박시설 확충 지역특산품 활용 안내 시스템 강화 등의 활성화 방안이 제시되었다
관광목적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유니버설디자인 기반의 관광편의시설 가족단위 프로그램 종합안내센터 구축 등이 필요하며 공급자 중심이 아닌 소비자 중심의 관광지 개발이 핵심 과제로 제안되었다
결론적으로 금강 주변지역 관광활성화를 위해서는 관광객 행태와 니즈 기반 매력성 확보 지역별 특성에 맞춘 전략적 차별화 지역주민 참여형 관광정책 추진이 필요하다는 정책 제언이 도출되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2장 관련이론 및 선행연구 검토
제1절 관광목적지의 개념과 구성요인
제2절 관광목적지 매력의 개념 및 특성
제3절 관광목적지의 매력성 평가 기법
제3장 금강 주변지역 관광목적지의 여건과 이용실태
제1절 금강 주변지역 관광목적지 현황
제2절 금강 주변지역별 관광지 개발 계획 현황 및 여건변화
제4장 관광목적지별 매력성 평가
제1절 연구모델과 분석방법
제2절 금강주변지역 관광목적지 선택의 중요도성취도 평가
제3절 방문객 특성별관광목적지별 차이분석 결과
제4절 관광객 매력성 평가에 따른 금강주변 관광목적지 과제
제5장 결론
제1절 연구 요약
제2절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부록
설문지

연구자의 다른 자료

동일한 유형의 자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