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내용
우리나라의 2009년 대중국 수출액은 867억불로 중국은 우리나라 전체 수출의 24를 차지하는 매우 중요한 시장임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중국시장에 대한 충남의 수출경쟁력을 자세히 분석하여 충남의 무역통상정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충남 수출품목의 중국시장 경쟁력 분석을 위해 HS코드로 품목을 분류하고 현시비교우위지수RCA를 활용하였음
분석결과 충남의 대중국 수출 상위 10개 품목 중 광학정밀의료기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품목에서 수출 경쟁력이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전기기기 기계류 광물성연료에너지 자동차 철강 동 지와 지품목의 7개 품목의 경우 비교열위가 지속되는 가운데 경쟁력이 더욱 악화되어 중국시장 점유율이 하락하였으며 특히 자동차의 경우 경쟁력 악화가 가중됨
이후 생략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중국시장에 대한 충남의 수출경쟁력을 자세히 분석하여 충남의 무역통상정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충남 수출품목의 중국시장 경쟁력 분석을 위해 HS코드로 품목을 분류하고 현시비교우위지수RCA를 활용하였음
분석결과 충남의 대중국 수출 상위 10개 품목 중 광학정밀의료기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품목에서 수출 경쟁력이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전기기기 기계류 광물성연료에너지 자동차 철강 동 지와 지품목의 7개 품목의 경우 비교열위가 지속되는 가운데 경쟁력이 더욱 악화되어 중국시장 점유율이 하락하였으며 특히 자동차의 경우 경쟁력 악화가 가중됨
이후 생략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충남의 수출현황
Ⅲ 자료 및 연구의 방법
Ⅳ 대중국 수출품목 경쟁력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요약
Ⅱ 충남의 수출현황
Ⅲ 자료 및 연구의 방법
Ⅳ 대중국 수출품목 경쟁력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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