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보고서

내용
충남형 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한 중간지원기관 설립 및 운영방안은 도내 사회적기업의 성장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하며 자금조달 경영지원 판로개척 등 전문적 지원을 수행할 중간지원기관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충남도는 사회적기업의 발굴육성자립이라는 단계별 접근을 통해 200개 기업 육성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인증기준 완화 인건비 및 사업개발비 지원 전문인력 확보 등을 포함한 정책을 수립하였다
중간지원기관은 코디네이터 기능과 전문경영지원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며 충남도나 시군 산하기관 또는 전문 시민단체 등 다양한 설립 주체가 논의되었다 초기에는 행정 위탁 기능 중심으로 운영하되 장기적으로는 커뮤니티 비즈니스형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시되었다 운영방식은 민관협력형이 가장 이상적이며 완주군 사례와 같이 폐교를 리모델링한 지원센터 운영 모델도 참고되었다
해외 사례로는 영국 SEC SEL 이탈리아의 Legacoop Social Coin 미국의 REDF SVN VPP Ashoka 등이 중간지원조직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들은 네트워크 형성 정책 제언 자금지원 인재육성 교육 컨설팅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들 사례는 조직의 비즈니스 구조와 수입 구조에 따라 유형이 나뉘며 지역사회 기반의 광범위한 협력체계를 형성하고 있다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821가 중간지원기관의 필요성에 공감하였고 자금조달과 경영컨설팅 기능을 최우선으로 요구하였다 설립 위치로는 시군 단위의 중간지원기관 설치가 가장 선호되었으며 이는 지역 밀착형 서비스를 원하는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결과이다 또한 인건비 시설비 사업개발비 지원에 대한 강화 요구가 높았고 세제 혜택과 경영컨설팅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다고 응답되었다
충남형 사회적기업 정책은 기존의 중앙정부 중심 모델보다 도민 중심 도정 자발적 수립 실천 중심의 단계별 계획이라는 점에서 차별화되며 사회적기업 창업교육 1사 1사회적기업 결연 기업대학생 참여 유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병행된다 이러한 정책은 특히 복지 환경 농촌 등 지역 기반 문제 해결을 통해 도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결론적으로 충남형 사회적기업의 성공적 육성을 위해서는 중간지원기관의 체계적 구축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 형성 실효성 있는 행정지원이 병행되어야 하며 사회적기업이 자생력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책적 뒷받침과 지역 주체들의 적극적 참여가 요구된다
중간지원기관은 코디네이터 기능과 전문경영지원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며 충남도나 시군 산하기관 또는 전문 시민단체 등 다양한 설립 주체가 논의되었다 초기에는 행정 위탁 기능 중심으로 운영하되 장기적으로는 커뮤니티 비즈니스형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시되었다 운영방식은 민관협력형이 가장 이상적이며 완주군 사례와 같이 폐교를 리모델링한 지원센터 운영 모델도 참고되었다
해외 사례로는 영국 SEC SEL 이탈리아의 Legacoop Social Coin 미국의 REDF SVN VPP Ashoka 등이 중간지원조직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들은 네트워크 형성 정책 제언 자금지원 인재육성 교육 컨설팅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들 사례는 조직의 비즈니스 구조와 수입 구조에 따라 유형이 나뉘며 지역사회 기반의 광범위한 협력체계를 형성하고 있다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821가 중간지원기관의 필요성에 공감하였고 자금조달과 경영컨설팅 기능을 최우선으로 요구하였다 설립 위치로는 시군 단위의 중간지원기관 설치가 가장 선호되었으며 이는 지역 밀착형 서비스를 원하는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결과이다 또한 인건비 시설비 사업개발비 지원에 대한 강화 요구가 높았고 세제 혜택과 경영컨설팅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다고 응답되었다
충남형 사회적기업 정책은 기존의 중앙정부 중심 모델보다 도민 중심 도정 자발적 수립 실천 중심의 단계별 계획이라는 점에서 차별화되며 사회적기업 창업교육 1사 1사회적기업 결연 기업대학생 참여 유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병행된다 이러한 정책은 특히 복지 환경 농촌 등 지역 기반 문제 해결을 통해 도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결론적으로 충남형 사회적기업의 성공적 육성을 위해서는 중간지원기관의 체계적 구축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 형성 실효성 있는 행정지원이 병행되어야 하며 사회적기업이 자생력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책적 뒷받침과 지역 주체들의 적극적 참여가 요구된다
목차
I 사회적기업 정책 동향
II 충남형 사회적기업 육성정책
1 주요내용
2 특징
3 제언
III 중간지원기관의 선진사례
1 개요
2 배경
3 활동 개요
4 비즈니스 구조
5 네트워크
IV 전라북도 완주군 중간지원조직 사례
1 중간지원조직의 필요성
2 완주커뮤니티비즈니스 지원센터의 기능
3 완주커뮤니티비즈니스지원센터 조직
4 완주커뮤니티비즈니스지원센터 운영형태
V 중간지원기관 설립 및 운영방안
1 주요역할
2 설립방안
3 운영방안비즈니스구조
4 주체들의 역할분담
참고문헌
설문조사 분석결과 요약
II 충남형 사회적기업 육성정책
1 주요내용
2 특징
3 제언
III 중간지원기관의 선진사례
1 개요
2 배경
3 활동 개요
4 비즈니스 구조
5 네트워크
IV 전라북도 완주군 중간지원조직 사례
1 중간지원조직의 필요성
2 완주커뮤니티비즈니스 지원센터의 기능
3 완주커뮤니티비즈니스지원센터 조직
4 완주커뮤니티비즈니스지원센터 운영형태
V 중간지원기관 설립 및 운영방안
1 주요역할
2 설립방안
3 운영방안비즈니스구조
4 주체들의 역할분담
참고문헌
설문조사 분석결과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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