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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시장에 대한 충남의 수출경쟁력 분석
현안

중국시장에 대한 충남의 수출경쟁력 분석

기간
2010. 03. 04 ~ 2010. 04. 30
연구책임자
김양중
키워드
충남,중국시장,수출경쟁력,RCA지수,광학정밀기기,전기기기,유기화학품,기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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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충남의 대중국 수출 경쟁력 분석은 수출 품목의 비교우위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고 충남의 무역 정책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 결과 충남의 대중국 수출 상위 10개 품목 중 광학정밀의료기기는 비교우위를 유지하며 경쟁력이 더욱 강화된 반면 대부분의 나머지 품목은 경쟁력이 약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전기기기 기계류 광물성연료 자동차 등 주요 품목은 비교열위 상태가 지속되거나 심화되었다
광학정밀의료기기는 액정디바이스를 중심으로 압도적인 경쟁력을 보이며 충남 대중국 수출의 약 46를 차지하고 있다 전기기기와 유기화학품은 일부 품목에서 경쟁력 개선이 있었으나 전반적으로는 RCA 지수 하락으로 경쟁력 악화가 관측되었다 플라스틱 분야에서는 일부 품목이 비교우위를 유지했지만 경쟁력은 전반적으로 감소하였다 기계류 광물성연료 자동차 등은 다수 품목에서 경쟁력 지표가 크게 하락하며 대응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기기에서는 메모리와 OLED 표시반 등이 경쟁력을 보였지만 기타 집적회로나 액정모니터 등에서는 경쟁력 약화가 뚜렷했다 기계류는 공기조절기 부품이나 액체펌프 부품에서 경쟁력 개선이 있었으나 주요 품목인 자동자료처리기기의 부품 등은 경쟁력 악화가 두드러졌다 유기화학품에서는 에틸렌글리콜과 프로펜이 경쟁력 개선을 보였으나 스티렌 벤젠 등 주력 품목은 경쟁력 약세로 돌아섰다
광물성연료 부문에서는 기타 방향족 탄화수소 혼합물만 경쟁력을 개선하였고 기타 주요 석유제품은 경쟁력이 하락하거나 비교열위로 전환되었다 자동차 부문은 대부분의 품목에서 RCA 지수가 1 미만으로 나타나며 경쟁력 열위를 보였으며 특히 승용차와 안전부품의 경우 경쟁력 하락폭이 컸다 플라스틱은 상자 바구니 등 일부 생활용품류는 경쟁력을 높였으나 대다수 화학소재류는 하락세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충남은 특정 고부가가치 품목에서 강한 경쟁력을 보이지만 전반적인 수출구조는 기술집약형 대기업 제품에 치우쳐 있으며 중장기적으로는 경쟁력 약화가 우려된다 향후 정책 방향은 중소기업 중심의 수출 다변화 기술력 강화를 위한 RD 투자 확대 경쟁력 취약 품목에 대한 구조조정과 지원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중국 내 자국산 및 제3국 제품의 점유율 확대에 대비한 선제적 대응도 요구된다

목차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II 충남의 수출현황
III 자료 및 연구 방법
31 분석자료 및 기간
32 연구방법
현시비교우위지수RCA
품목별 수출경쟁력 분석방법
IV 대중국 수출품목 경쟁력 분석
41 HS코드 2단위 분석
42 HS코드 6단위 분석
광학정밀의료기기
전기기기
유기화학품
플라스틱
기계류
광물성연료
자동차
V 결론 및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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