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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농업·농촌인력육성교육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전략

충남 농업·농촌인력육성교육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기간
2011. 01. 01 ~ 2011. 12. 31
연구책임자
유정규
키워드
충남,농업인력육성,농촌리더,교육개선,농업기술원,평가시스템,학습자조직,정책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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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충남 농업농촌 인력육성교육의 실태와 개선 방안을 다룬 이 연구는 농산물 시장 개방 기후변화 소비자 요구의 변화 등 외부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지역 농업리더 양성의 필요성에서 출발한다 충남도는 농업기술원과 도청 주관으로 전문 교육과정을 시행해왔으며 수료생들은 교육 효과에 대해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나 교육의 실용성과 현장성과에는 여러 한계가 드러났다
조사 결과 교육과정의 내용 중복 평가체계 부재 낮은 이수율 지원 부족 등 문제점이 확인되었다 특히 최고농업경영자과정은 낮은 출석률과 학위 미이행 등의 문제로 비판을 받았고 마이스터대학도 유사한 불만을 동반했다 교육 성과를 높이기 위해 교육 참여자의 요구 반영 실용적인 프로그램 개발 학습자조직 지원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정책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유사 교육의 통폐합 교육기관 간 역할 재정립 등이 요구된다 중앙정부의 농촌정책 중심 전환에 따라 충남도도 농업 위주에서 농촌 지역개발 중심의 리더육성 정책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지역개발사업의 성공은 교육성과 도출이 가능한 교육체계와 평가 기반 마련 여부에 달려 있으며 이는 중장기 계획 수립의 근거가 될 수 있다
교육성과를 높이기 위한 실질적 방안으로 수요자 맞춤형 교육기획 프로그램 선택 시스템 도입 현장 실습 중심의 운영이 제시됐다 이는 교육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닌 농촌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주는 실천적 프로그램으로 전환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또한 교육 후 자율적인 학습조직 활동을 통한 지식 정착 및 역량 강화가 병행되어야 지속 가능성이 담보된다
농업과 농촌의 경쟁력 제고는 단순한 기술 전수에 머무르지 않고 지역사회 중심의 학습 생태계 조성과 연계되어야 한다 충남도는 학습조직 지원 확대 역할 분담 체계화 교육인프라 확충 농업농촌 교육의 정책 연계성을 강화함으로써 리더양성정책의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 이 과정에서 교육참여자의 의견 청취와 평가자료 활용은 핵심 기초자료로 기능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는 충남 농업농촌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농업정책과 농촌정책의 통합적 관점에서 인력 육성 전략이 재설계돼야 한다 농업기술원과 도청 지역 리더 민간단체 등이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구조가 마련돼야 교육성과가 농촌 현장에서 실질적 변화로 이어질 수 있다

목차

I 제1장 서론
1 연구배경과 목적
2 연구범위와 방법
3 연구 추진체계
4 선행연구 검토
II 제2장 중앙정부 농업농촌인력육성교육의 현황과 동향
1 농업인력육성교육의 현황
학교 농업교육
사회 농업교육
2 농촌인력육성교육의 현황
농촌인력육성정책의 경과
농촌인력육성정책의 현황
농촌인력육성정책의 성과
농촌인력육성정책의 한계
3 최근의 농업농촌인력 교육체계 개편동향
기본방향
세부 추진계획
향후 추진계획
III 제3장 충남도 농업농촌인력육성교육의 현황
1 도 농업기술원의 농업농촌인력육성교육 현황
교육의 목표와 방향
교육과정 및 실적
교육예산
2 충남도청의 농업농촌인력육성교육 현황
최고농업경영자과정
충남 농업마이스터대학
IV 제4장 충남도 농업농촌인력육성교육의 평가
1 조사개요
조사기간 및 방법 조사대상
설문조사 대상자의 특성
2 설문조사 결과 분석
교육접근방식 및 참여계기
교육기간 및 내용에 관한 분석
교육평가 및 성과
3 전문농업인교육과정의 설문결과 분석
최고농업경영자과정
농업마이스터대학
4 농업농촌인력육성교육에 대한 지역리더 심층인터뷰
심층인터뷰 방법 및 내용
심층인터뷰의 시사점
V 제5장 충남도 농업농촌리더 육성정책의 개선방안
1 충남도 농업농촌인력육성정책개선의 기본방향
관련정책의 변화에 대한 능동적 대처
합리적인 평가시스템 마련
교육기관 간의 역할 재정립
교육성과 도출이 가능한 교육시스템 도입
학습자조직 지원프로그램의 도입
2 개선방안
충남 농업농촌인력육성정책의 종합적 점검
충남 농업농촌인력육성을 위한 교육인프라의 확충
교육과정 및 운영의 종합적인 조정
관련 주체간의 역할분담
상호학습 지원의 확대
VI 제6장 요약 및 정책제언
1 요약
2 정책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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