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보고서

내용
내포신도시는 도청 이전과 함께 신도시 초기 정착을 위해 교육환경 개선이 핵심 과제로 부각되었고 이에 따라 좋은학교 만들기를 통한 교육모델 수립이 필요해졌음 공교육 불신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 교사와 학생 간의 단절 사교육 과잉 등이 기존 교육의 문제로 지적되며 대안으로 혁신적 학교환경 조성이 제시됨
좋은학교의 개념은 스마트교육 창의인성교육 돌봄기능 확장 등을 포함하며 학습자 중심 지속가능성 통합적 접근 지역사회 참여가 핵심 가치로 강조됨 교육은 더 이상 학교와 교사만의 책임이 아닌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함께 만들어가는 공공적 자산으로 인식되어야 한다는 관점이 반영됨
미래교육은 학령인구 감소 글로벌화 과학기술 발달 사회 양극화 고령화 등 구조적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하고 포용적인 교육체계를 지향하며 지식 전달에서 벗어나 역량 중심 학습과 시민성 함양을 중시함 스마트기술을 활용한 학습 환경 디지털 교과서 온라인수업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 등이 핵심 수단으로 제시됨
좋은학교 조성을 위한 전략으로는 기초학력 강화 창의인성 교육 이공계 및 예체능 특화 교육지원시설 확대 교육참여 공동체 조성 등이 포함되며 단계별 추진계획과 지역 여건 반영이 중요함 학교 유형은 일반고 특성화고 자율고 특목고 등 다양성을 수용하며 학습자의 적성과 진로 중심으로 운영되어야 함
행복공감학교는 충남교육청의 교육정책으로 추진되며 농산어촌 지역 소규모 학교를 중심으로 교육여건 개선과 지역사회 참여를 촉진함 선정된 학교는 자율적인 운영과 다양한 체험학습 중심의 커리큘럼을 통해 학교공동체의 자발적 참여와 지역과의 유기적 협력을 강화함
연구는 도청 이전에 따른 교육적 수요를 반영하여 내포신도시만의 특성화된 교육모델과 실행전략을 제시하며 교육이 도시 경쟁력의 핵심이라는 관점에서 교육환경 혁신을 통해 지속 가능한 도시 발전을 도모하고자 함
좋은학교의 개념은 스마트교육 창의인성교육 돌봄기능 확장 등을 포함하며 학습자 중심 지속가능성 통합적 접근 지역사회 참여가 핵심 가치로 강조됨 교육은 더 이상 학교와 교사만의 책임이 아닌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함께 만들어가는 공공적 자산으로 인식되어야 한다는 관점이 반영됨
미래교육은 학령인구 감소 글로벌화 과학기술 발달 사회 양극화 고령화 등 구조적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하고 포용적인 교육체계를 지향하며 지식 전달에서 벗어나 역량 중심 학습과 시민성 함양을 중시함 스마트기술을 활용한 학습 환경 디지털 교과서 온라인수업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 등이 핵심 수단으로 제시됨
좋은학교 조성을 위한 전략으로는 기초학력 강화 창의인성 교육 이공계 및 예체능 특화 교육지원시설 확대 교육참여 공동체 조성 등이 포함되며 단계별 추진계획과 지역 여건 반영이 중요함 학교 유형은 일반고 특성화고 자율고 특목고 등 다양성을 수용하며 학습자의 적성과 진로 중심으로 운영되어야 함
행복공감학교는 충남교육청의 교육정책으로 추진되며 농산어촌 지역 소규모 학교를 중심으로 교육여건 개선과 지역사회 참여를 촉진함 선정된 학교는 자율적인 운영과 다양한 체험학습 중심의 커리큘럼을 통해 학교공동체의 자발적 참여와 지역과의 유기적 협력을 강화함
연구는 도청 이전에 따른 교육적 수요를 반영하여 내포신도시만의 특성화된 교육모델과 실행전략을 제시하며 교육이 도시 경쟁력의 핵심이라는 관점에서 교육환경 혁신을 통해 지속 가능한 도시 발전을 도모하고자 함
목차
I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3 연구추진경위
II 좋은학교만들기 개요
1 학교와 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
2 미래교육
3 스마트교육
4 미래학교
5 행복공감학교
6 좋은학교의 조작적 정의 및 내용
III 좋은학교만들기 관련 정책 및 사례
1 국가교육정책
2 충남교육정책
3 교육복지와 연계사업
4 좋은학교박람회
5 국내외 학교시설 운영 사례
6 특색있는 행복한 학교
7 독일의 온종일학교
8 이우학교
IV 내포신도시 교육여건 분석
1 내포신도시 개발계획
2 국제문화교육특구
V 내포신도시 좋은학교만들기 비전과 전략
1 비전과 4대 전략
2 전략별 추진과제
3 목표달성을 위한 추진방향
VI 전략사업
1 기초학력 증진사업
2 창의인성교육
3 생활적응교육
4 인문교육
5 이공교육
6 예체능교육
7 교육지원시설 확충
8 교육지원프로그램
9 교육 인적역량 강화
10 교육협의체 구성 및 운영
11 제도개선 및 재원마련
12 교육참여공동체
VII 집행계획
1 추진체계
2 투자계획
3 재원확보
VIII 정책제언
1 맞춤형 수준별 교육
2 진로교육
3 다양한 교수법
4 특기적성 교육
5 지역사회 이해교육 및 공동체의식 함양
IX 부록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3 연구추진경위
II 좋은학교만들기 개요
1 학교와 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
2 미래교육
3 스마트교육
4 미래학교
5 행복공감학교
6 좋은학교의 조작적 정의 및 내용
III 좋은학교만들기 관련 정책 및 사례
1 국가교육정책
2 충남교육정책
3 교육복지와 연계사업
4 좋은학교박람회
5 국내외 학교시설 운영 사례
6 특색있는 행복한 학교
7 독일의 온종일학교
8 이우학교
IV 내포신도시 교육여건 분석
1 내포신도시 개발계획
2 국제문화교육특구
V 내포신도시 좋은학교만들기 비전과 전략
1 비전과 4대 전략
2 전략별 추진과제
3 목표달성을 위한 추진방향
VI 전략사업
1 기초학력 증진사업
2 창의인성교육
3 생활적응교육
4 인문교육
5 이공교육
6 예체능교육
7 교육지원시설 확충
8 교육지원프로그램
9 교육 인적역량 강화
10 교육협의체 구성 및 운영
11 제도개선 및 재원마련
12 교육참여공동체
VII 집행계획
1 추진체계
2 투자계획
3 재원확보
VIII 정책제언
1 맞춤형 수준별 교육
2 진로교육
3 다양한 교수법
4 특기적성 교육
5 지역사회 이해교육 및 공동체의식 함양
IX 부록
연구자의 다른 자료
-
조봉운
국가해양정원 조성방안 전문가 세미나(CNI세미나2017-081) (최덕림,조봉운) 2017. 07. 11
대전-당진,공주-서천간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충남의 발전 전략 심포지엄 (김경석,조봉운,임형빈,김정연,한상욱,오용준,윤정미,송지현,김성진,김경태) 2009. 05. 25
2013년도 제1회 소도시연구회 '도시재생정책의 중소도시 적용방안 모색' (정철모,조봉운,오명택) 2013. 02. 26
제2회 소도시연구회 공주시 도시재생전략 모색을 위한 워크숍 (김정연,이상준,조봉운,오명택) 2012. 12. 10
태안군의 발전방향과 과제 (이충훈,이인배,한상욱,조봉운,박철희,임명재) 2004. 12. 21
열린충남49호 2009.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