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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구전통시장 활성화 연구용역
- 기간
- 2012. 03. 02 ~ 2012. 08. 28
- 연구책임자
- 윤정미
- 키워드
- 십승지,유구천,자카드,전통시장,상권활성화,지역정체성,상인역량강화,지역자원
-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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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원문공개]유구전통시장 활성화 연구용역_관리자_20160725_6. 5장 기본구상.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홈페이지원문공개]유구전통시장 활성화 연구용역_관리자_20160725_7. 6장 유구 전통시장 활성화 계획.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홈페이지원문공개]유구전통시장 활성화 연구용역_관리자_20160725_8. 7장 투자 및 추진계획.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홈페이지원문공개]유구전통시장 활성화 연구용역_관리자_20160725_9. 부록.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홈페이지원문공개]유구전통시장 활성화 연구용역_관리자_20160725_2.1장 계획의 개요.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홈페이지원문공개]유구전통시장 활성화 연구용역_관리자_20160725_3. 2장 전통시장의 여건변화 및 정책 동향.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홈페이지원문공개]유구전통시장 활성화 연구용역_관리자_20160725_4. 3장 전통시장 사례 분석.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홈페이지원문공개]유구전통시장 활성화 연구용역_관리자_20160725_5. 4장 현황 및 실태 분석.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내용
SWOT 분석을 통해 강점으로는 유구 산업단지 자카드 자원 공동체 의식 확대 등이 약점으로는 상인조직의 비활성화 기능 쇠퇴 고령화가 지적되었다 기회요소로는 공주시의 행정지원 교통 인프라 개선 등이 제시되었고 위협으로는 인근 도시 상권과의 경쟁 세종시내포신도시로의 인구 유출 등이 분석되었다
비전은 지역정체성 회복으로 활력 넘치는 유구 십승지 전통시장으로 설정되었으며 핵심 방향은 지역문화가 살아 있는 생활밀착형 시장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상인주도의 시장 조성 지역민이 참여하는 중심공간 조성 인근 지역 명소화라는 세 가지 전략이 추진된다
사업은 전략 목표와 실현가능성 파급성 지속성 등을 기준으로 선정되었으며 스토리텔링 기반 마케팅 할머니 장터 조성 자카드 체험관 설치 챌린지 샵 조성 등 문화적상업적 프로그램이 중심을 이룬다 아울러 접근성 개선 안내시설 정비 축제 개최 등 인프라 개선도 포함된다
사업은 1단계20132014 2단계20152017로 구분 추진되며 1단계에서는 상인 교육 시장 명칭 변경 인프라 정비가 중점이며 2단계에서는 골목 콘텐츠 확장 문화광장 조성 축제 프로그램이 확대된다 빈 점포 활용 공동마케팅 등으로 지속성과 자생력 확보를 도모한다
기본 추진 전제는 지역 상인과 주민이 주도하는 참여형 모델 구축이며 즐겁게 노는 곳에 구경꾼이 모인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유구만의 고유 문화를 관광객과 공유하고 공감할 수 있는 시장으로 탈바꿈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다
목차
1 SWOT 분석
2 계획 개념
3 계획의 비전과 전략
4 사업의 선정
5 사업 추진의 기본 전제 및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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