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수탁
2012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충청남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요약보고서 (2011년 실적)
- 기간
- 2012. 05. 17 ~ 2012. 10. 10
- 연구책임자
- 고승희
- 키워드
- 상수도,하수도,경영평가,충청남도,지방공기업,평가지표,경영성과,리더십
- 다운로드
-
[홈페이지원문공개]2012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충청남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요약보고서 (2011년 실적)_관리자_20160314_종합보고서1.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홈페이지원문공개]2012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충청남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요약보고서 (2011년 실적)_관리자_20160314_종합보고서2.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내용
2012년 충청남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종합보고서는 도내 상수도하수도공사공단 등 지방공기업의 2011년도 경영실적을 정량정성 지표로 종합 평가해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 제공 및 개선을 유도하는 데 목적을 둔다 평가 대상은 계룡시 공주시 논산시 보령시 홍성군 등이며 분야는 리더십전략 경영시스템 경영성과로 구분된다
지표 체계는 3개 대분류리더십전략 경영시스템 경영성과 8개 중분류예 조직관리 재무관리 등 20여 개 세부지표로 구성되며 정량정성 평가 방식이 병행된다 정성지표는 9단계 절대평가 정량지표는 목표대 실적 또는 전년 대비 개선도 등으로 평정된다
상수도 부문 평가 결과 공주시가 리더십 및 전략 분야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했으며 보령시는 경영효율화 부문에서 강점을 보였다 반면 논산시는 전반적으로 낮은 점수를 기록해 개선이 요구된다 재무관리 수질관리 상수도관 유지 등 주요사업 활동이 평가 핵심이다
경영성과 측면에서는 당기순이익 자산운용 요금현실화율 등 재무성과와 고객만족도 정책준수 여부 등이 반영된다 특히 요금손실 보전율 하수도 보급률 등 지역 서비스 수준 지표가 지자체별 차이를 보이며 일부 항목은 정책 변화에 따라 배점이 조정되었다
2012년 평가에서는 퇴직금 누진제 미폐지 기관에 감점 적용 노사관계 합리성 개인정보보호 수준 등 사회적 책임 요소도 반영되었으며 경영개선명령 미이행 기관에 대한 페널티 강화 통합공기업의 유형별 평가체계 조정이 새롭게 시행되었다
전체적으로 지방공기업의 리더십 및 전략 기획 역량이 정량 지표에 비해 미흡한 것으로 분석되며 중장기 경영계획 수립과 주민편의 증진 시책의 현실성과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제도적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지표 체계는 3개 대분류리더십전략 경영시스템 경영성과 8개 중분류예 조직관리 재무관리 등 20여 개 세부지표로 구성되며 정량정성 평가 방식이 병행된다 정성지표는 9단계 절대평가 정량지표는 목표대 실적 또는 전년 대비 개선도 등으로 평정된다
상수도 부문 평가 결과 공주시가 리더십 및 전략 분야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했으며 보령시는 경영효율화 부문에서 강점을 보였다 반면 논산시는 전반적으로 낮은 점수를 기록해 개선이 요구된다 재무관리 수질관리 상수도관 유지 등 주요사업 활동이 평가 핵심이다
경영성과 측면에서는 당기순이익 자산운용 요금현실화율 등 재무성과와 고객만족도 정책준수 여부 등이 반영된다 특히 요금손실 보전율 하수도 보급률 등 지역 서비스 수준 지표가 지자체별 차이를 보이며 일부 항목은 정책 변화에 따라 배점이 조정되었다
2012년 평가에서는 퇴직금 누진제 미폐지 기관에 감점 적용 노사관계 합리성 개인정보보호 수준 등 사회적 책임 요소도 반영되었으며 경영개선명령 미이행 기관에 대한 페널티 강화 통합공기업의 유형별 평가체계 조정이 새롭게 시행되었다
전체적으로 지방공기업의 리더십 및 전략 기획 역량이 정량 지표에 비해 미흡한 것으로 분석되며 중장기 경영계획 수립과 주민편의 증진 시책의 현실성과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제도적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목차
Ⅰ 개 요
1 경영평가의 의의
2 2012년 경영평가의 주요 내용
전년대비 주요 개선내용
경영평가 지표 체계
3 경영평가 실시절차
4 경영평가 측정방법
정성지표 평가방법
정량지표 평가방법
5 평가결과 총괄
상수도 부문 총괄평점표
하수도 부문 총괄평점표
당진해양관광공사 총괄평점표
보령시시설관리공단 총괄평점표
총평
Ⅱ 상수도 부문
1 계룡시
제1장 평가결과 요약
I 평점표
II 종합평가의견
1 총평
2 지표별 종합의견
가 리더십전략
나 경영시스템
다 경영성과
제2장 지표별 평가결과
I 리더십전략
1 리더십
2 전략
II 경영시스템
1 경영효율화
2 주요사업활동
III 경영성과
1 주요사업성과
2 경영효율성과
3 정책준수
4 고객만족성과
1 경영평가의 의의
2 2012년 경영평가의 주요 내용
전년대비 주요 개선내용
경영평가 지표 체계
3 경영평가 실시절차
4 경영평가 측정방법
정성지표 평가방법
정량지표 평가방법
5 평가결과 총괄
상수도 부문 총괄평점표
하수도 부문 총괄평점표
당진해양관광공사 총괄평점표
보령시시설관리공단 총괄평점표
총평
Ⅱ 상수도 부문
1 계룡시
제1장 평가결과 요약
I 평점표
II 종합평가의견
1 총평
2 지표별 종합의견
가 리더십전략
나 경영시스템
다 경영성과
제2장 지표별 평가결과
I 리더십전략
1 리더십
2 전략
II 경영시스템
1 경영효율화
2 주요사업활동
III 경영성과
1 주요사업성과
2 경영효율성과
3 정책준수
4 고객만족성과
연구자의 다른 자료
-
고승희
2016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관계자 합동 워크숍(고승희,김영일,김용운) 2016. 04. 11
충남 행복지수 개발을 위한 생활기반 부문 전문가 워크숍(고승희, 오용준) 2012. 06. 22
충남발전연구원 개원 17주년 자료집 (고승희,신동호) 2012. 06. 14
2012 행복충남 실현을 위한 내발적 발전 전략연구 보고대회 (고승희,신동호,강마야,송두범,박철희) 2012. 10. 24
지방분권의 현황과 과제(박종관,문광민,이희재) 2016. 08. 17
2013 행복한 삶 : 경제적 가치를 넘어 (다쇼 카르마 우라,코널 스미스,장지에,고승희) 2013. 11.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