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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충청남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요약보고서 (2011년 실적)
수탁

2012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충청남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요약보고서 (2011년 실적)

기간
2012. 05. 17 ~ 2012. 10. 10
연구책임자
고승희
키워드
상수도,하수도,경영평가,충청남도,지방공기업,평가지표,경영성과,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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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원문공개]2012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충청남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요약보고서 (2011년 실적)_관리자_20160314_종합보고서1.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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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2012년 충청남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종합보고서는 도내 상수도하수도공사공단 등 지방공기업의 2011년도 경영실적을 정량정성 지표로 종합 평가해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 제공 및 개선을 유도하는 데 목적을 둔다 평가 대상은 계룡시 공주시 논산시 보령시 홍성군 등이며 분야는 리더십전략 경영시스템 경영성과로 구분된다
지표 체계는 3개 대분류리더십전략 경영시스템 경영성과 8개 중분류예 조직관리 재무관리 등 20여 개 세부지표로 구성되며 정량정성 평가 방식이 병행된다 정성지표는 9단계 절대평가 정량지표는 목표대 실적 또는 전년 대비 개선도 등으로 평정된다
상수도 부문 평가 결과 공주시가 리더십 및 전략 분야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했으며 보령시는 경영효율화 부문에서 강점을 보였다 반면 논산시는 전반적으로 낮은 점수를 기록해 개선이 요구된다 재무관리 수질관리 상수도관 유지 등 주요사업 활동이 평가 핵심이다
경영성과 측면에서는 당기순이익 자산운용 요금현실화율 등 재무성과와 고객만족도 정책준수 여부 등이 반영된다 특히 요금손실 보전율 하수도 보급률 등 지역 서비스 수준 지표가 지자체별 차이를 보이며 일부 항목은 정책 변화에 따라 배점이 조정되었다
2012년 평가에서는 퇴직금 누진제 미폐지 기관에 감점 적용 노사관계 합리성 개인정보보호 수준 등 사회적 책임 요소도 반영되었으며 경영개선명령 미이행 기관에 대한 페널티 강화 통합공기업의 유형별 평가체계 조정이 새롭게 시행되었다
전체적으로 지방공기업의 리더십 및 전략 기획 역량이 정량 지표에 비해 미흡한 것으로 분석되며 중장기 경영계획 수립과 주민편의 증진 시책의 현실성과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제도적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목차

Ⅰ 개 요
1 경영평가의 의의
2 2012년 경영평가의 주요 내용
전년대비 주요 개선내용
경영평가 지표 체계
3 경영평가 실시절차
4 경영평가 측정방법
정성지표 평가방법
정량지표 평가방법
5 평가결과 총괄
상수도 부문 총괄평점표
하수도 부문 총괄평점표
당진해양관광공사 총괄평점표
보령시시설관리공단 총괄평점표
총평
Ⅱ 상수도 부문
1 계룡시
제1장 평가결과 요약
I 평점표
II 종합평가의견
1 총평
2 지표별 종합의견
가 리더십전략
나 경영시스템
다 경영성과
제2장 지표별 평가결과
I 리더십전략
1 리더십
2 전략
II 경영시스템
1 경영효율화
2 주요사업활동
III 경영성과
1 주요사업성과
2 경영효율성과
3 정책준수
4 고객만족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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